하버드 스퀘어
안드레 애치먼 지음, 한정아 옮김 / 비채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버드 스퀘어

전학이 싫다. 온 가족이 다 같이, 손때 묻은 가구들이며 모든 가재도구를 싣고 고스란히 옮겨 오는데도 싫었다.
낯선 교실에, 공책겉면에 쓰인 반과 번호를 두 줄로 그어야 하는 것도 싫었다. 저번 학교와 다른 진도와 보조교재들, 그리고 이미 무리 지어버린 아이들 사이에서 어디로 가야 하며, 누구와 손 잡아야 하는지 눈치봐야 하는 시간들이 배앓이를 일으키기도 했다. 그러다 나와 비슷한 외톨이와 눈이 맞게 되면, 그 아이 손을 꼭 잡고 위태로운 전학생활을 시작한다. 조금씩 익숙해지면 기존의 무리들 틈에서 받아주겠다는 너그러운 제안이 들어오고, 냉큼 그 제안을 받아들인다. 내가 좀 더 성숙했고 단단했다면, 처음 손을 내밀어 준 외톨이 친구와 계속 우정을 나눌 수 있었을까. 이 친구와 함께 둘이서만? 그러기엔 난 너무 어렸고 두렵기도 했다. 깊어지는 관계가 불편했고 부담스러웠다. 좀 더 평범하고 보편적인 아이들 무리에 서 있고 싶었다. 마음이 맞았지만, 함께 있으면 좋았지만, 불안한 내 마음은 그 우정을 지키기엔 너무나 작았다.

책 속 주인공의 마음을 한 줄 한 줄 따라가면서, 어쩌면 내 마음을 따라가고 있는지도 몰랐다. 물론 주인공은 뿌리째 뽑혀, 흙까지 탈탈 털렸고 가진 것도 없이 낯선 땅에 섰다.(주인공은 이집트에서 쫓겨난 유대인가족의 일원이다) 그런 그에게 익숙했던 언어들과 공기, 바람과 햇빛은 이제 없다. 유년의 소금기도 친구들도. (그러니 전학따위완 비교할 수도 없는 일이다. 그럼에도 나는 이 책을 읽으며 그 때의 어린시절이 떠올랐다.)
하버드에서 문학을 전공하는 그는 종합시험을 앞두고, 텅빈 캠퍼스에서 공부중이지만 불안하고 외롭다. 그러다 그는 자신이 숨겨놓았던 또 다른 자아같은, 자신의 하이드를 만난다. 그의 이름은 칼라지다(칼라지는 튀니지에서 온 아랍인이다).
입도 걸걸하고 궤변을 늘어놓지만, 그와 칼라지의 밑바닥은 닮았다. 불안함과 우울, 그리고 흔들림이다. 그래서 사랑도 삶도 불안하다. 튼튼하지 못한 뿌리로 살기엔, 사랑도 진지함도 버겁다. 칼라지에게도 이 곳은 낯선 곳, 고향을 떠난 그 나이 그대로 자라지 못하고 있다. 그의 뻔뻔함 뒤엔 상처 입은 사춘기 소년의 모습이 숨어 있다. 간절히 원하기에 경멸하는 미국의 대용량같은 삶, 더 미화되는 고향의 모습들 속엔 돌아갈 곳 없는 두려움이 담겨 있다. 칼라지에겐 그토록 원하는 영주권이 주어질까. 주인공은 그런 칼라지의 모습을 알지만, 그 또한 흔들리고 불안하다. 자신이라는 하나의 몸뚱이도 버겁다. 누군가를 책임지기도, 사랑하기도 힘들다.

찬란했고 아름다웠다던 젊은 시절, 그러나 돌아가긴 싫다. 그 시절 누군가에게 우린 참 잔인했기 때문이다. 또 누군가는 내게 참 잔인했기 때문이다. 마음을 다했고 잔인했고 어리석었고 서툴렀다. 그러나 되돌릴 수 없다. 그저 그 시절의 그들에게 사랑한다고 미안하다고 추억을 떠올릴 뿐이다.
( 스콧님 추천으로 읽게 된 책~ 읽는 내내 참 좋았다 )

나는 자의식보다 부끄러움을 더 많이,
더 깊이 느꼈다. 수치심은 언제나 내 목숨과 내 영혼을 쉽게빼앗고, 내 마음 깊숙이 파고들어 나를 헌 양말 뒤집듯 뒤집어서 내가 결국 어떤 사람이 되었는지 보여줄 수 있었다. 스스로에게 더 보여줄 것이 없고 나 자신을 더 참아줄 수도 없으며, 다른 모든 사람을 경멸함으로써 못난 내 모습을 만회하려 하는 지경까지 나를 끌고갈 수 있었다. 그는 나를 안다는걸 자랑스러워했지만 나는 그 작은 카페를 나오면 그와 함께있는 모습이 남들 눈에 띄지 않기를 바랐다. 그는 택시운전사였고 나는 아이비리그 학생이었다. 그는 아랍인이었고 나는유대인이었다. 그렇지 않았다면 우린 즉시 역할을 바꿔서 살아볼 수도 있었을 것이다.

활화산처럼 분노를 표출하고 인류 전체에 대해 과장된비난이나 쏟아냈을 뿐 그는 조금도 성장하지 않은 것이다. 그는 자신이 성장했다고 생각하거나 성장한 척했다. 우리가 그에게 가할 수 있는 최악의 폭력은 그에게서 열일곱 살 소년을발견하는 것이었다. 그의 삶이 멈춰버린 시기가 바로 그때였다. 그 이후로는 실수와 헛소리로 점철된 삶을 살아왔을 뿐이었다.

이 낯선 보스턴을 배경으로 내 얼굴을 바라보자니, 오후에 법정에서 잔인성을 발휘할 예정이라 점심 때 웨이터에게후한 팁을 주는 변호사의 모습이 보였다. 아내를 속이고 불륜을 저지른 후가 아니라, 결혼 생활을 파괴시킬 사람을 찾아내기 직전에 아내에게 비싼 보석류를 선물하는 남편의 모습도보였다. 신에 대한 믿음을 잃고 더는 소명을 믿지 않기 때문에 모두를 용서하는 성직자의 얼굴도 보였다.


댓글(26) 먼댓글(0) 좋아요(4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22-02-18 20:36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하버드 스퀘어, scott님께서 미리 소개해주셔서 알았는데, 벌써 읽으셨군요.
배경이 1977년이라고 들었는데, 우리 나라가 아니니까 잘 모르는 건 비슷할 것 같은데, 내용이 어떨지 궁금합니다. 소개를 조금 읽어보고 생각해야겠어요.
잘읽었습니다. mini74님, 즐거운 주말, 기분 좋은 금요일 되세요.^^

mini74 2022-02-18 20:46   좋아요 4 | URL
즐겁게 읽었어요 서니데이님 ~ 금요일밤 여유롭게 지내고 계신지요 ~ 서니데이님도 편한 밤 보내세요 *^^*

그레이스 2022-02-18 21:0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간절히 원하기에 경멸하는 미국의 대용량같은 삶 , 돌아갈수 없은 두려움과 외로움!
우리나라에 와있는 이주외국인들도 그런 느낌을 받을까요?
계속 여기 체류하기위해 학업을 지속하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ㅠ

mini74 2022-02-18 21:09   좋아요 3 | URL
정치적으로 추방되거나, 희망없는 고향에서 떠나온 이들은 책 속 칼라지처럼 느끼지 않을까요. ㅎㅎ

scott 2022-02-18 21:2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미니님이 발췌한 부분들 여러번 읽었습니다!


찬란했고 아름다웠던 젊은 시절!
며칠 전 미니님이 올려 주신(몇년 전 영상)
영상속에 똘망이의 빛나는 미모를 봤습니다!ㅎㅎ



mini74 2022-02-18 21:28   좋아요 3 | URL
책 참 좋았어요. 밑줄 가득입니다 ㅎㅎ 지금 똘망이는 코 골며 자고 있어요. 이제 조금씩 나이든 티가 납니다 ㅠㅠ

미미 2022-02-18 23:05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아니 미니님 벌써!! ㅠㅠ
정말 빠르시군요~♡요즘 너무 이책저책 욕심만 앞서고 속도가 안나네요.뒤쳐지는 기분입니다😅

mini74 2022-02-18 23:09   좋아요 3 | URL
읽던 책 놔두고 하버드스퀘어부터 먼저 읽었어요~ 읽다 만 책들이 쌓여있어요 ㅠㅠㅠ ㅎㅎ 저 지금 파워 오브 도그 읽고있어요 미미님 ~ 문장들도 분위기도 넘 좋아요 ㅎㅎ

scott 2022-02-18 23:19   좋아요 3 | URL
미미님

|원데이! ̄ ̄ ̄ ̄ ̄ ̄ ̄ ̄ ̄ ̄ ̄ ̄ ̄ ̄ ̄ ̄ ̄|
리뷰
|기다립니다._________________|
   ᕱ ᕱ ||
  ( ・ω・ ||
  / つΦ

미미 2022-02-18 23:23   좋아요 4 | URL
미니님/파워오브도그 도서관서 빌렸는데 다음에 사놓으려고요. 앞쪽읽다 울었어요ㅜㅜ
스콧님/ 속독이 다시 안됩니다ㅎㅎ 욕심 만땅차서 그런가봐요.(๑꒪▿꒪)*헤헤

기억의집 2022-02-18 23:3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앞문장 무한공감입니다. 저는 전학은 아닌데 대학 초반때 딱 미니님 같은 경험을.. 외로운 나를 받아준 친구가 고맙긴 하지만… 나랑 저 잘 맞는 친구들 무리와 어울리면서 배신하는 것 같은 죄책감!!! 결국 학년이 올라 갈 수록 어색해지고… 지금은 거의 안 만나 저의 학번 친구들이 누가 누군지 기억도 안 나지만.. 처음 들어 가 만나 친구만은 기억에 남네요. 잘 살고 있다는 이야기는 ㅁ구준히 만나는 친구들에게 듣긴 했는데 아마 그 미안함이 아직도 남아 있는 거겠죠!!

mini74 2022-02-18 23:37   좋아요 4 | URL
공감입니다 ~ 저도 그 미안함이 남아 있어요 어릴때라 이젠 소식을 알 수 없지만 잘 살길 바랍니다 ㅠㅠ 어리고 미숙해서 그 시절 생각하면 상처 받기도 했지만 미안한 일들도 많아요 ㅠㅠ

페넬로페 2022-02-18 23:5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미니님, 벌써 읽으셨네요
기대되는 책이예요~~

mini74 2022-02-19 09:55   좋아요 4 | URL
두근거리며 읽었고 감동하며 덮었습니다 ㅎㅎㅎ

독서괭 2022-02-19 02:15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도 전학 좀 다녀본지라 무척 공감이 됩니다. 전학이 아니더라도 학년 올라갈 때마다 긴장감이 있었던 것 같아요. 이 반에서 새로운 ‘절친‘을 찾을 수 있을까?하는..
스콧님 페이퍼에서 본 이 책을 미니님도 읽으셨군요! 굉장히 분위기 쓸쓸할 것 같습니다..

mini74 2022-02-19 09:58   좋아요 3 | URL
독서괭님도 전학 다녀보셨군요. 태어난 곳에서 쫓겨나 다시 갈 수 없다는 건 참 ㅠㅠ 쓸쓸하고 또 주인공 투어 ㅎㅎ 가고 싶어지더라고요.

책읽는나무 2022-02-19 06:3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는 전학도 안해봤고, 시골학교라 한 반으로 6 년을 다녀 반애들이랑 두루 친했었기에 내성적인 저에겐 내가 내성적인 성격인 줄 모르고 지내다 중학교 들어가 반이 바뀐다는 낯선 경험을 사춘기 들어갈 때 겪었던지라 정말 난감하고,우왕좌왕 하면서 신학기가 힘들었던 경험이 떠오르네요?
중고등도 시골학교라 서로 잘 아는 사이고 허니 저흰 눈치 작전이 그리 심하진 않았던 것 같아요. 딸 아이들 학년 바뀔때마다 친구 사귀기에 고민하며 눈치 작전 얘기 들으면 헐~~하곤 하죠ㅋㅋㅋ
아..저도 대학 들어가 그 눈치 작전 해보려 했었는데 여학생들도 몇 안되기도 했었고, 그때 그 나의 베프한테 찍혀서...ㅜㅜ
나랑 성격이 넘 안맞는 거 같아 살짝 발 빼려고 딴친구 무리에 슬쩍 발 담그려고 하면 이 친구 눈치 채고 날 잡으러 와서....ㅜㅜ
그래서 졸업할 때까지 그 친구에게 잡혀 질질 끌려다녔었네요ㅋㅋㅋ 졸업하고도 계속 연락하는 베프가 되긴 했지만, 그땐 정말 부담스러웠거든요. 애가 너무 산만하고, 와일드해서ㅜㅜ 암튼 초딩 때나 중고딩 때 만났었다면 저도 바로 그 친구의 손아귀에서 벗어났을텐데... 20 살 넘어 만나면 그 관계가 또 맘 먹은 것처럼 안되었던 것 같아요.
그러니까...조금은 미숙하고 어려서 상처를 줬을지 모르겠지만 그것은 성격이 안맞다는 것을 서로가 깨닫지 못한 어린 시절이었고, 또 그것대로 흘러가는 것도 순리였을지도 모를 일 아니었나?싶어요.
제 대학 와일드한 베프 생각을 종종 하는데 딱 20 살에 만났기에 베프가 되었던 것 같다는 생각을 늘 하거든요.
더 어릴 때 만났더라면 정말 쳐다도 안봤을??ㅋㅋㅋ

mini74 2022-02-19 10:05   좋아요 4 | URL
제가 원하던 학교모습인데요 ㅎㅎ 저흰 15반?까지 있는데다 저학년땐 오전반 오후반도 있었어요. 나중에 오전반 오후반은 없어졌지만요. 정신없고 애들은 많고 ㅠ 초등때 전학을 4번 정도 다녔는데 제가 한 소심해서 한동안 우울하곤 했어요. 나무님께 와일드한 친구라니 ㅎㅎ 저도 대학때 저랑 정반대의 친구를 만나긴 했었어요. 원래 대학은 소주 마시러 오는데라며 ㅎㅎ 지금은 조신하게 살고 있어요 그 친구 ~

coolcat329 2022-02-19 07:42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 글이 당연히! 스콧님 글인줄 알고 읽다가 중간에 ‘스콧님 추천으로 읽게 된 책‘이라는 부분에서 헉! 놀랐습니다.
하바드 스퀘어 표지만 보고 바로 스콧님이 떠올랐나봐요.
미니님 읽으셨군요~ ‘좀 더 평범하고 보편적인 아이들 무리에 서 있고 싶었다‘ 이 문장에서 순간 멈췄네요. ㅠㅠ
안드레 애치먼 문장이 감각적인거같아요.

mini74 2022-02-19 10:07   좋아요 3 | URL
그죠. 저도 이 책 표지보면 매번 스콧님 떠오릅니다. ㅎㅎ문장도 좋고 ㅠㅠ 주인공 성격에 공감되는 부분도 많았어요 ~

새파랑 2022-02-19 08:1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이 신작을 벌써 읽으셨군요. 역시 속독왕 미니님~!! 저는 가능하다면 돌아가보고 싶습니다 ㅋ 리뷰보니 저도 곧 읽어야 할거 같아요. 내일은 서점 투어나 해야겠습니다 ^^

mini74 2022-02-19 10:08   좋아요 4 | URL
분량이 그리 많지 않았어요 새파랑님~~ 서점 투어 조심히 즐겁게 다녀오세요 ~ 부럽습니다 ㅎㅎ

레삭매냐 2022-02-19 14:0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열심으로 읽고 있습니다.

선 덧글 후 감상으로 갑니다.

아까워서 바로 읽지 못하고
뭐랄까 야금야금 띠어 먹고
있는 중입니다.

mini74 2022-02-19 14:25   좋아요 3 | URL
읽으면서도 아까운 맘~ 알 것 같습니다 ~ 다 읽고나니 좀 허전해요 매냐님. ㅠㅠ

희선 2022-02-22 03:1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전학한 적 있는데, 그냥 지냈군요 저는 그것보다 새학년이 되는 게 더 힘들었어요 반이 늘 바뀌니... 친한 친구도 없었지만, 친구를 사귀면 학년이 바뀌면 다 멀어져서... 이런 것도 고향을 떠나고 다른 나라에 간 것에 경주면 별거 아닐지도 모르겠지만... 어릴 때는 그게 힘들기도 하죠


희선

mini74 2022-02-22 17:26   좋아요 0 | URL
새학기 전학. 전 막 악몽도 꾼 거 같아요 ㅎㅎ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