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세기의 가장 위대한 작품 중 하나이다” 나보코프.
나보코프 작가님 저한테 왜 그러셨어요 ㅎㅎ이 문장에 낚여서 읽은 책이다.

정말 별 내용없다.
무더운 열대의 바나나 농장이다. 책을 읽는 아내, 가끔 찾아오는 무더위에 적응 못하는 아내와 열병을 앓는 아이를 둔 프랑크.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숨어서 아내를 지켜보는 주인공이 아내와 프랑크의 불륜을 의심하는 내용이다.

인정하고 싶지 않은 사건이 일어났다. 의심은 점점 커지고 확신이 선다. 비디오테이프를 계속 되감듯, 그 순간들을 되돌리고 되돌리며 곱씹는다. 작은 티끌조차도 무언가 의미심장한 것이 되고 미친 듯이 관찰하며 조금이라도 이상한 점들을 찾으려 한다.
질투하는 남편은, 의심하는 남편은 그 사건의 시간 속에 갇혀 나올 수 없다. 아내의 부정에 대한 흔적을 지우면, 일어난 일이 일어나기 전으로 되돌려질까. 정말 부정이란걸 한 걸까.
실체도 없는 사건들을 의심하며 끊임없이 집요하게 곱씹는 남자의 지리멸렬한 관찰력의 묘사가 이어진다.
계속 반복되는 듯한 장면들과 미묘한 차이들, 뭐지? 이 소설은.....새롭긴 하구나.
남편이 사로잡힌 그 사건과 그 공간과 그 시간과 그 반복되는 웅얼거림이 만든 감옥 속에 나도 갇히는 것 같다. 숨이 턱 막히는 답답함. 고무지우개로 지우려 해도, 긁어내도 이미 부정으로 낙인찍은 자국들은 사라지지 않는다.

돌이켜보면 사물을 주관적으로 윤색하여 말하는 것이 문학의 특권인 줄로 알았다. 가령 ‘분노하는 태양‘ 또는 ‘즐거운 느릅나무‘ 같이, 문학은 이런 표현들로 문학적 가치가높아지는 줄로 알았다. 그리하여 문학은 그 고질적 ‘문학성‘ 때문에 비아냥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그런데 로브그리예를 비롯한 일련의 누보로망 작가들은이런 주관적 표현을 일체 배제하려 했으니, 이는 문학사를통해 의미 있는 각성이라 아니할 수 없다.
누보로망이라는 것은 사실 소설 문학에 대한 새로운 각성과 철저한 반성에서 나타난 것이라 할 수 있다. 기존의소설에서 아무 생각 없이 습관적으로 썼던 기법 하나하나를 철저히 돌이켜보면서, 그것들이 안고 있는 잘못을 극복하려고 하는 데서 나타난 것이다. 따라서 그들이 추구하는것은 허황된 것이 아니라 아주 명쾌한 것이었다.


댓글(31) 먼댓글(0) 좋아요(5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레이스 2022-01-12 18:04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오늘 뽑았다가 다시 꽂은 책이예요^^

mini74 2022-01-12 18:06   좋아요 6 | URL
음 ㅎㅎ 잘 하셨어요 그레이스님 *^^* 앗 아니다. 그레이스님은 재미있게 읽으실 수도 있는데 ㅠㅠ 전 읽은게 아니라 읽어낸 기분입니다 ㅎㅎ

페크pek0501 2022-01-12 18:13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질투와 의심. 이런 건 한 번 생기면 확인할 때까지 머릿속에서 지울 수 없다고 어느 책에서 읽은 것 같아요. ^^

mini74 2022-01-12 18:15   좋아요 5 | URL
페크님 말씀 맞는 거 같아요 ~ 의심은 점차 확대되기까지 하더라고요*^^*

미미 2022-01-12 18:34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너무 오래전에 읽어 잘 생각이 나지 않지만 미니님 리뷰읽고 어떤 면에서 이상의 ‘날개‘가 떠올랐어요. 모라비아의 ‘경멸도 생각나고요. 재밌을것 같은데 댓글 분위기를 보니..일단 작가의<엿보는 자>먼저 읽어볼래요ㅎㅎ

mini74 2022-01-12 18:36   좋아요 6 | URL
음 재미는 ㅠㅠ 미미님. 힘겨웠지만 확실히 새롭긴 했습니다. 그림으로 치자면 현대예술 전위예술? 보는 느낌 ㅎㅎ 그래도 색다른 면도 있었어요 ~

페넬로페 2022-01-12 19:29   좋아요 5 | URL
저도 경멸 생각났어요~~

책읽는나무 2022-01-12 18:46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질투가 곧 사람을 폐인을 만들어 가는 과정인 건가요??ㅜㅜ
하긴 나라고 만약 그런 입장에 처한다면? 비슷한 상황이 되지 않으리란 장담은 할 수 없겠지만요!!! 치졸한 심리묘사가 압권이겠군요???^^

mini74 2022-01-12 18:47   좋아요 6 | URL
오 나무님 딱 맞는 표현. 치졸한 심리표현에 숨이 턱 ! 하고 차오르면서 몽롱해지면서 내가 지금 몇 페이지를 읽는지 페이지가 나를 읽는지 ㅎㅎ 했습니다 ~

책읽는나무 2022-01-12 18:54   좋아요 5 | URL
와...미니님 표현도 딱 맞는 표현 같아요.
정말 어려운 책이거나, 좀 안맞는 책을 읽을 때 페이지가 나를 읽는다는 그 느낌 뭔지 알 것 같아요.ㅋㅋㅋ
재밌는 책은 쪽수 줄어드는 게 아까운데...반대되는 책은 얼마나 남았나? 맨날 오른쪽 페이지 세고 있더라구요ㅋㅋ
그래도 수고 하셨어요!!
강렬했다면, 이런 책이 또 기억에 오래 남아 작가의 또 다른 책 읽을 기회가 되면 문득 생각이 많이 달라지게 되더라구요???^^

골드문트 2022-01-12 19:20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ㅎㅎㅎㅎ 로브그리예의 작품을 스토리로 읽으시면 백전 백패일 거 같아요!
내용, 그러니까 스토리는 1도 없잖아요. 아니, 1은 좀 넘고 한 5 정도 있고, 나머지는 문장을 어떻게 건조하게, 눈에 보이는 거 이상으로 미분, 즉 델타 x가 제로로 수렴해가는 모습을 그리는데 전력을 쏟고 있습지요. 그러니 벽공이 있는 벽에 햇빛이 얼마 만큼 비치고 있는지 쓸 수 있는 거고, 자동차가 비포장도로를 어떻게 지나가고 있는지 그토록 적나라하게 그릴 수 있습죠. 말 그대로 완전 객관식. 모든 주관은 가라, 하는 건데,
그리하여 <시트르의 바닷가: 민음사 세계문학 131>를 쓴 쥘리앙 그리크는 로브그리예가 느므, 재수없을 만큼 세밀하게 쓴다고 내놓고 누보 로망을 저격하기에 이르렀다고 들었습니다.
근데요, 이런 세밀한 묘사가 말입죠, 베드 씬에 사용하면, 이게 완전히...는 아니고 거의 포르노거든요. ㅋㅋㅋㅋ 많은 분들께서 좋아하시는 뒤라스가 이 방면에 또 굵은 업적을 냈으니, 그저 양념으로 감상할 수 있는 게 <연인> 아니겠습니까. ㅋㅋㅋㅋㅋ

골드문트 2022-01-12 19:22   좋아요 5 | URL
그나마 이 책은 좀 읽을 만합니다.
<엿보는 자>, <밀회의 집>으로 가면 ㅎㅎ 대책이 nothing 입니다.

mini74 2022-01-12 19:29   좋아요 4 | URL
더 이상은 사절입니다 ㅎㅎ 한땀 한땀 갔다가 돌아와서 다시 한 땀 한 땀의 무한반복같운 느낌. 줄거리로 읽는 책이 아니라지만 ㅠㅠ 역시 골드문트님은 읽으셨군요. ㅎㅎ

페넬로페 2022-01-12 19:28   좋아요 7 | 댓글달기 | URL
계속 고구마를 먹는 기분인가요?
제목이 질투이니 대충 이해가 가기도 해요~~

mini74 2022-01-12 19:31   좋아요 6 | URL
고구마도 없습니다 ㅠㅠ 골드문트님 설명이 딱 맞습니다. ㅎㅎ

페넬로페 2022-01-12 19:35   좋아요 7 | URL
자꾸 질투라는 말이 맴도는데
아마 최근에 읽은 도선생님의
남의 아내와 침대 밑 남자 때문인것 같아요 ㅎㅎ

stella.K 2022-01-12 19:4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ㅎㅎ 저도 오래 전에 멋모르고 샀다가 몇년 전에
중고샵에 팔았어요. 누보로망은 무슨 얼어죽을...하며.ㅋㅋ

골드문트 2022-01-12 19:57   좋아요 5 | URL
미셸 뷔토르가 쓴 <변경>은 읽을 만합니다.
더구나 세상이 바뀌어도 언제나 흥미있는 불륜 이야기 이기도 하고요. ㅋㅋㅋ

근데 오늘 제가 술김에 너무 나대는 거 아닙니까? ㅠㅠ

stella.K 2022-01-12 20:07   좋아요 4 | URL
앗, 무슨 그런 말씀을!!
그렇군요. <변경> 기억하겠습니다.
건강 생각하셔서 약주는 적당히..요!^^

새파랑 2022-01-12 20:14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미니님 리뷰를 보니 재미있을거 같은데 다른 평가를 찾아보니 좀 부정적이긴 하군요. 위의 댓글도 그렇고 ㅋ 구매는 안하고 서점가서 한번 읽어봐야 겠어요 ^^

mini74 2022-01-12 20:21   좋아요 6 | URL
새롭긴 합니다 ~ 한 번은 읽어볼만 하다 생각합니다 *^^* 이미지로 보는 소설이 있듯 이 소설은 음. 예전에 자신이 본 모든 것을 사진처럼 기억하는 천재를 본 적 있는데 책이 약간 그런 느낌. 막상 읽고 나니 아내에 대한 질투와 불안을 이렇게 집착적으로 모든 걸 묘사하는 걸로 표현한게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어요. 대단하고 훌륭한 소설 새로운 소설 뭔가 기존의 소설작법과 다른 ㅎㅎ 그래서 제가 힘들게 읽었다고 뭔가 별점을 낮게 줄 순 없을 거 같아서 공백으로 남겼어요 ~

서니데이 2022-01-12 23:3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 책 번역이 박이문 선생님이네요. 이 작가 책은 안 읽어봤는데, 번역은 괜찮을 것 같긴 합니다.
mini74님, 추운 날씨 감기 조심하시고, 따뜻한 밤 되세요.^^

mini74 2022-01-12 23:51   좋아요 1 | URL
묘사 부분은 멋졌어요 ㅎㅎ제게 익숙하지 않은 소설이라 힘들었답니다
서니데이님도 따뜻한 밤 보내세요 ~

scott 2022-01-12 23:4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번역에 문제가 많아서 몇번 고쳤다고 하는데
이 작품은 스토리 없이 하나의 시선과 관찰로 읽고 이해 해야 한다공 ㅎㅎㅎ

영화 감독 지망생들은 마르고 닳도록 이런 스토리 한 눈에 파악해서
영상 편집 기술 작업에 쓴다고 합니다 ^ㅅ^

mini74 2022-01-12 23:50   좋아요 3 | URL
이 분 안그래도 영화감독도 했다고. 나오네요. 스콧님 글 읽으니 아~~~ 완전 영화 화면들을 글로 써내려가면 이렇겠구나 싶어요 ~~

희선 2022-01-13 03:3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내와 프랑크의 불륜을 의심하는 내용이 죽 나오면 보는 사람도 기분이 안 좋을 듯합니다 이 사람 감정을 느끼기보다 이 사람 왜 이래 하는 느낌이 들 것 같네요 그래도 이 세기의 가장 위대한 작품이라니... 사람에 따라 다르게 보겠네요 이런 기법도 있나 해야겠습니다


희선

mini74 2022-01-13 07:36   좋아요 2 | URL
스콧님 댓글보니 아 ~ 영화속애서 카메라로 쭈욱 훑듯이 천천히 배경을 찍고하는 영화같은 느낌의 소설이구나 하는 걸 느꼈어요 ~ 희선님 말씀대로 사람에 다라 다르게 보일거 같아요. *^^* 좋은 아침보내세요~

coolcat329 2022-01-13 08:3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이 책 엄청 지루하다던데 그래도 다 읽으셨군요.
고생하셨네요..

mini74 2022-01-13 10:37   좋아요 2 | URL
네 ㅠㅠ 근데 골드문트님이나 스콧님 댓글 보니 아. 이런 기법 혹은 영화 속 장면 생각하니 대단한 소설이 맞구나 싶어요. 아직 제가 내공이 ㅎㅎㅎ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서니데이 2022-01-13 23:4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실체 없는 의심많은 사람이 등장한다니, 재미있을 수도 있지만, 다른 사람 보기에는 지루한 면이 있는 모양이네요. 잘 읽었습니다. mini74님, 오늘도 날씨 많이 추웠어요. 감기 조심하시고, 따뜻한 밤 되세요.^^

mini74 2022-01-13 23:49   좋아요 3 | URL
서니데이님도 편안한 밤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