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수염 다시 읽기~
옛날 옛적에~ 로 주로 시작하는 이야기들은 권선징악이나 어떠한 행동들이 사회적으로 배척받는지에 대해 굉장히 잔인하고 선명하게 낙인찍는 효과가 있다. 어릴 적 들은 그런 이야기들은 꽤 오랫동안 두려움을 주기도 하며, 이유 없이 대상에 대한 혐오를 심어준다. 계모, 숲속, 호기심, 이복동생, 낯선 남자들, 늑대, 쓸데없는 질문, 반항. 그와 반대로 대책 없는 낭만을 심어주기도 한다. 왕자, 사또, 잘생긴 누군가. 그렇게 낯선 사람을 조심하라는 이야기에서, 똑같이 낯선 왕자는 잘도 따라나서는 걸까. 정확하게 서로 등본이나 증명서 등을 주고받은 것도 아니고, 서로를 알고 지낸 지 오랜 시간이 지난 것도 아닌데.
그러니 말 잘 듣고, 조용히 사고 치지 말고 있다가, 사회가 혹은 부모가 용인하는 상대가 나타나면 두말하지 말고 즐겁게 따라나서라는 이야기다. 여성은 마치 포대 자루처럼 욕망도 없고 그저 가문이나 아버지의 도구로 쓰이던 시절, 그러니 괜히 숲속을 뛰어다니다 나쁜 평판이나 소문내지 말고 비싼 값에 교환가능하도록 조용히 살 것.
남자들은 전쟁에 나가 나라와 세상을 위해 싸우고 목숨을 걸고 명예를 얻는데, 여자들은 꽃 따다가 호기심에 문을 열어봤다가 “거 봐라, 부모 말 안 듣더니.” 하며 장렬히 죽음을 맞이한다. 가해자는 없다. 그저 그런 곳에 간 피해자가 스스로를 가해한 것, 죽어도 억울할 것 없는 죽음이다.
사실 구전동화나 민담은 긴긴밤 어른들의 놀이였다. 야하기도 하며 삶의 거친 웃음도 담긴 이야기들을 주고받으며 긴긴밤의 권태나 혹은 끝나지 않을 노동의 힘듦을 잠시 잊는 역할. 그런 민담들이 아이용으로 바뀌면서 그 속에 숨어있던 아낙네들의 지혜와 풍자들은 사라지고, 억지스런 교훈들이 자리 잡게 된 것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이런 이야기들을 바로잡고자, 아니 맘에 들지 않아 새로 쓰고자 한 이가 바로 앤절라 카터다.
제일 무서웠던 이야기하면 내겐 “푸른 수염”이다. 푸르스름한 수염과 기괴한 모습과 큰 덩치, 그리고 바들바들 떠는 작고 아름다운 새신부, 그리고 피로 물든 방은 사실 아이들이 읽기엔 너무 과하게 무서운 이야기.
마치 에로스와 프시케의 이야기처럼, 여기서도 여자들의 호기심이 문제가 된다. (에로스가 하지 말라고 한 일, 에로스의 얼굴을 몰래 훔쳐보다 촛농이 떨어져 들키고, 결국 둘은 헤어지게 된다. 푸시케는 온갖 어려움 끝에 다시 에로스를 만나게 된다. 금기를 깨게 한 것은 여기서도 프시케의 언니, 왜 친언니조차도 동생의 행복을 질투하며 꼬드기는 존재로 나오는걸까.)
실상은 여자들의 아니 사람들의 호기심을 이용해 금기를 만들고, 금기를 어길 시는 살인을 저지르는 변태살인마 이야기일뿐이다. 새신부는 언니의 유혹에, 푸른수염인 남편이 절대로 열지 말라는 방을 열게 되고, 그곳에 예전 신부들이 시체로 매달려 있는 모습을 보게 된다. 결국 놀라서 열쇠를 떨어뜨리고, 그 열쇠의 피는 지워지지 않는다. 푸른수염에게 죽음을 맞게 되는 그 순간, 오빠들이 달려와서 구해주는 이야기가 앤절라 카터의 <피로 물든 방>에서는 위험을 느낀 엄마가 말을 타고 달려와 딸을 구한다.
“엄마처럼 거센 사람은 본 적이 없을 것이다. 모자가 바람에 실려 바다로 날아가서 엄마의 머리카락은 마치 흰 갈기털 같았고, 검은 망사스타킹을 신은 다리는 허벅지까지 드러나고, 치마는 허리춤에 끼워져 잇고, 한 손은 뒷다리로 일어서는 말의 고삐를 잡고 다른 한 손은 아버지의 권총을 잡고 있었으며, 엄마 뒤에는 사나운 정의의 목격자처럼 거칠고 무정한 바다의 파도가 보였다.” (67쪽)
푸른 수염이 간과한 것은, 주인공의 엄마가 열여덞 살 생일날 하노이 북쪽 산에 있는 마을을 습격한 식인 호랑이를 처치한 적이 있다는 것. 그리고 주인공인 나는 조금 더 주체적인 인물로, 가난을 벗어나고자 청혼을 허락했으며 자신의 성욕에 대해 알게 되는 인물로 나온다.
<푸른 수염>은 다양하게 해석되고 변용되었다.
아멜리 노통브의 <푸른 수염>에서는 아홉 번째 세입자 사튀르닌이 집주인인 돈 엘레미오를 처단한다. 죽은 전처들의 시신을 본 대가로 죽음을 맞는 새신부들, 그런 첫 번째 신부는 어떻게 죽게 된 걸까에 대한 해답은 하성란 작가의 <푸른수염의 첫 번째 아내>에서 사회적 약자(성소수자)에 대한 이야기로 풀어나간다. 그리고 첫 번째 아내는 죽지 않았다.
<피로 물든 방>은 푸른수염, 백설공주, 미녀와 야수, 장화 신은 고양이, 발간 모자, 잠자는 숲속의 공주 등에 대한 이야기들이 실려 있다.
앤절라 카터의 동화 속 주인공들은, 자신의 욕망을 인정하고 솔직하게 행동하며, 희생양이 아닌 적극적인 인물로 책략과 기지를 발휘하기도 한다. 전통적인 성 역할과 가부장제에 대해 과감하게 반기를 드는 동화 속 주인공들을 만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면뿐만이 아니라, 문장들이 아름답다. 배경묘사와 몽환적 분위기들이 어른들의 동화를 제대로 느끼게 해 준다.
(이 책이 여성들의 책략이 오고가던 그 밤의 이야기들이, 샤를페로란 여성의 입에서 ,그림형제란 남자들의 손으로, 그리고 어린이용으로 훼손되고 달라져버린 옛 민담들의 본 모습과 가장 닮지 않았을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