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건우한테 미안합니다 높새바람 15
이경화 지음 / 바람의아이들 / 200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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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자신을 먼저 돌아보았다. 나 역시 가슴아픈 말로 내 아이들을 비교하고 상처주기도 하니까....큰 아이는 이제 5학년.요즘은 사춘기인지 자신의 주장이 무척 강해졌고,말대꾸의 횟수도 늘고,나는 나다.라는 글을 쓸 정도로 자아가 강해졌다. 항상 아이라 생각하고 내 주장만 고집하는 나. 엄마가 아닌  아이의 시선에서 봐야할 것 같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가정에서 일어나는  문제는 대화를 통해서 조금씩 배려하면서 서로 조절해 나갈 수 있다지만 학교에서의 선생님과 친구들간의 문제는 엄마의 능력 범위를 벗어난다.  동화속 <김진숙 선생님>은 역차별을 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건우는 부자고 엄마 아빠가 있으니까, 소영이나 미진이에게 양보를 해야한다고 이야기한다. 소영이는 약한 편이라 보고 끊임없이 보호하고 이해하려고만 하신다. 분명 그 교육방침에 장점도 많이 있었다. 소영이는 많이 밝아졌고 성적도 많이 오르고 가장 중요한건 선생님께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에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다.  그렇지만 상대적으로 건우는 ........미움을 받고 있다고 느끼고 자신감을 잃어간다.                  

좋은 환경이나 불우한 환경을 떠나서 (아이들은 그 환경이라는 것을 자신이 선택한것이 아니기 때문에 환경때문에 뭔가를 양보해야한다는 것을 이해하기는 힘들지 않을까 싶다.) 학생을 한 인격체로 보고 공평한 사랑이 이루어지는것이 가장 좋을것 같다.

방학식을 하는 날 운동장에서 친구 이름 불러주기 놀이를 한다. 소영이는 자신이 이름을 불러준 적이 없는 친구들이 많다는 사실에 놀란다.  소통의 문제가 아닐까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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