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지 어떤지 모르는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74
마쓰이에 마사시 지음, 권영주 옮김 / 비채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혼을 했다.
십오 년 넘게 살았던 시부야 구 모토요요기 정 아파트에서 나가는 사람은 아내가 아니라 내가 됐다.

48세 의 오카다 는 출판사의 편집자이다
덴마크 가구를 좋아하고 책과 시디모으기를 좋아한다. 요리또한 능숙하다. 
이혼후 아파트 생활을 접고 조욯한 동네의 단독주택을 구하러 다닌다. 아파트 생활을 하면서 누리지 못했던 고적함, 자신만의 공간을 기대하면서 찾던 중 노부인의 집에 세를 얻게 된다.
그 노부인은 아들이 있는 미국으로 가는 대신 , 이 집의 가치를 알아주는 사람한테만 세를 주겠다고 한다. 
그 노부인 소노다씨를 만나러 간 그곳에서 오카다는 외로움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다. 

혼자 사는 거 쉽지 않아요 . 

쓸쓸하거든 , 마음은 편하지만 .

애니웨이, 웰컴 투 아워 킹덤 오브 소로 
(외로움의 왕국)

결혼생활 동안 성향이 너무나 다른 아내때문에 눈치를 보았던 오카다는 이제야 말로 진정한 자신만의 생활를 누린다는 기대감에 들떠있다. 

결혼은 친척을 두 배로 늘리고, 짐을 두 배로 늘리고, 싸움을 네배로 늘린다

외로움을 대체할 고양이 후미도 있고 , 집을 고쳐가는 재미로 외로움은 생각지도 않는다. 

그러던 어느날 혼자간 국수집에서 예전 연인 ,스가와라 가나를 만나면서 일상에 조금씩 변화가 오기시작한다. 

오카다는 건축에 대한 애정이 있고, 오래된 단독 주택이 주는 정감을 지키려는 우아한 선택을 할줄 아는 남자다. 
직장 동료는 이혼한 그에게 

오카다는 우아하군
우아하다고요?아닙니다 .
오카다는 아직 사십대잖나. 월급은 많이 받으면서 마음 편하게 혼자 살지.
이걸 우아하다고 하지 그럼 뭐라고 하나.

우아하기만 할줄 알았던 이혼남의 시선을 통해 혼자사는 외로움, 다시 시작하는 연애에 대한 감정 , 결혼 생활동안의 감성등에 대해 잔잔하면서 깔끔하게 다루었다.
옛연인의 아버지의 병으로 인해 혼자사는 사람에 대한 우아함보다 두려움을 알게 되면서 혼자이기 보다 누군가 곁에 있는 생활을 다시 찾으려고 하는 감정의 변화를 적절하게 그려냈다. 

사귀기 시작해서 헤어지기까지 가끔씩 가나를 슬프게 했다.어쨌거나 나는 기혼자였으니까. 전망 같은 것도, 화살표도 없이 상황에 내맡긴 채 사귀었다.
가나도 공중에 뜬 상태에 지칠 대로 지쳐 진이 빠져서 헤어지게 됐다.
지금에 와서 그것을 실감했다.

이 정도 도움으로는 따라잡지 못할지도 모른다. 이제 와서 그 때 빛을 갚아야 하는 것이라면 화살표는 항후 전망을 가리키는게 아니라 지금 이곳에 있는 나를 향하는 셈이다. 

134페이지 중에서

중년후반을 맞이한 이혼남 오카다가 연인에게 느끼는 감정 또는 자신이 결정을 기다리는 상대가 되었을때의 느끼는 감정에 대한 결이 현실적으로 다가온다. 사실 유부남이었을 때의 연인을 힘들게 한 댓가를 치르는 것 같아 약간 통쾌하다.
스가와라 가나라는 여성의 캐릭터도 멋지다. 질척 대지 않고 각자의 생활을 하면서도 적절이 같은 시간을 지내는 것 시간을 잘 분배한다. 
그리고 결정적인 순간 오카다를 애타게도 만든다. 

중년이 지난 남자의 사랑, 그리고 삶은 어떨까? 모든 격정의 시간을 지났으니 생에 대해 차분히 받아들이고 정리하기 시작할 수 있을까 ? 우아하게 산다는 의미는 무엇일까?
경제적 풍족함, 관계의 까다로움, 자식에 대한 책임감에서 벗어나면 우아한 생활이 시작될수 있을까!
에 대한 해답을 오카다의 감정과 생활에서 느낄 수 있다. 
삶은 나이가 든다고 더 수월하고 우아할수 없음을 , 또한 우아하게 산다는 것은 고독과 외로움을 선택해야 할수 있다는 것을 오카다를 통해 알게 해준다. 

전작 "여름은 오래 그곳에 남아"를 통해 잔잔한 일상,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때문에 이책 또한 그 잔잔함이 좋았다. 

잔잔한 외로움, 잔잔한 우아함, 그 우아함의 선택- 웰컴 투 아워 킹덤 오브 소로 그것이 내삶이 되지 않을까 벌써 부터 걱정이 앞선다.  


인간은 애초에 상대방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 수 없다.
키스를 했어도 잠자리를 함께 했어도 알수 없는 부분은 남는다. 말을 써서 생각하고 말을 써서 뜻을 전하게 되면서 , 다시 말해 인간이 인간이라는 유별난 생물이 된 이래로, 전달될 게 전달되지 않게 됐다고 말할 수 없을까. 
말은 머릿속에서 멋대로 이야기를 지어내고 터무니없는 것을 상상하게 하고, 엉뚱한 해석을 하게 한다. 말을 초월한 자신감도 있지만, 직감도 맞을 때가 있으면 틀릴때도 있다. 

페이지 24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