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깥은 여름
김애란 지음 / 문학동네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아내가 동네사람들로 부터 "꽃매"를 맞고 있는 것처럼 느껴졌다.

많은 이들이 내가 이만큼 울어줬으니 너는 이제 그만 울라며 줄기 긴꽃으로 아내를 채찍질하는 것처럼 보였다.

 

"다른 사람은 몰라

나는 멍하니 아내 말을 따라 했다.

 

" 다른 사람들은 몰라"

 

                                                                 책중에서

 

어릴적 나는 소설은 안읽었다. 세상의 현실과 다른 이야기, 또는 세상의 이야기를 얼마나 반영하겠어!

반영한다 해도 모두 신파가 많아 라는 편견이 강했던 것 같다.

그런데 살다 보니 내가 생각했던 어릴적 세상은 단편적이라 소설을 공감못했을 뿐이고 나이가 들어갈수록 세상의 다양함을 제대로 이야기하는 것은 결국 소설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런 세상의 이야기를 신파적으로 하지 않고 매끈하고 간결하게 하는 작가 중 한명이라고 생각하는 김애란작가의 단편집이다.

침이고인다 부터 그녀가 내는 소설들을 꾸준히 읽으면서 세상의 이야기 속에서 나의 두근거림을 찾아가는 시간을 만들고 있다.

 

이번 책에서는 여러곳에 발표 되었던 단편집들을 묶은 것이다.

 

작가의 말중에서

 

오래전  소설을 마쳤는데도

가끔은 이들이 여전히 갈 곳 모르는 얼굴로

어딘가를 돌아보고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에서 처럼 그녀의 소설들속에서 갈곳모르는 주인공들을 만나게 된다. 그들이 갈곳을 모르고 방황의 끝이 결국 읽는 우리에게 도달해서 또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 갈지는 우리의 몫인것 같다.

그 주인공들의 이야기가 아픔으로 다가올수 있고 외면했던 진실를 대할수도 있다.

 

입동)에서 어린아들을 한순간에 잃어버리고 한밤중 도배를 하게 된 부부이야기 속에서 그들의 절절한 아픔이 눅눅한 풀처럼 흘러내려 가슴속으로 깊이 파고 들기도 하고

 

노찬성과 에반) 찬성이가 애지 중지 했던 에반의 죽음을 위하여 모았던 돈들이 자신의 쾌락으로 점점 없어질때 , 손바닥 위 반짝이던 얼음과 부드럽고 차가운 듯 뜨뜻미지근하며 간질거리던 무엇인가가 가 혹시 우리의 숨겨졌던 양심이 아니었을까? 그 양심에 우리는 너무 쉽게 용서하는 것은 아닌지 물어보는 것 같다.

 

건너편)오랜된 연인 도화와 이수, 헤어지고 싶은데 헤어지자는 이야기를 못하는 도화, 그러던 어느날 이수가 자신에게 말도 안하고 전세집 보증금도 쓰고 , 직장을 관두고 노량진 학원을 다녔던 것을 알게된다.

처음 연애를 하게 된 만남의 장소 노량진이 지금 헤어짐을 위한 장소가 되어버린다.

그누군가는 그랬다 가장 좋아했던 모습이 가장 싫어하는 이유가 될수 있다고 말이다.

"마치 오래전부터 이수 쪽에서 먼저 큰 잘못을 저질러주길 바라왔던 것 마냥 "이라는 도화의 맘처럼 우리는 모두 축제가 시작되기전과 끝난후의 모습이 달라지는 것 같다.

 

이처럼 이번 작품에서 평범하게 살고 있는 사람에게 일어나는 갑작스러운 불행이나 인간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잔잔히 이야기하고 있다.

누가 누구에게 잘못됐다라고 말하거나 선뜻 용서라는 용어를 쉽게 이야기할수 있을까 싶다.

누군가를 이해한다는 것은 내안의 겨울과 바깥의 여름의 차이만큼 어려운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