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1기 - 당신의 노후를 바꾸는 기적
김경록 지음 / 더난출판사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어머니는 말씀하셨지, 기술을 배워라 ! 그래야 굶지 않는다"

우리는 자라면서 어른들에게 듣는 말이다. 그러나 그때는 기술은 웬지 화이트칼라가 아닌 블루칼라인것 같아 꺼렸던 것 같다. ( 내입장으로 보면 )

기술이라면 면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이 지금의 내인생을 만든것은 확실하다.

그런데 기술이라는 것이 단순한 일이 아닌 고퀄리티가 요구되는 일이라는 것을 이제 새삼 느낀다.

이제라도 기술을 배워야 하나? 근데 뭘 배우지 !!

대한 이야기가 이책의 시작인것 같다.

 

한가지 직업으로 백세 인생을 꾸려나갈수 없는 것은 모두가 아는 현실이되어간다.

인구의 고령화 , 생산적 활동을 할수 있는 나이가 줄어들고 있는 요즘 , 돈과 일을 모두 늙어서 까지 가지고

갈수 있다면 이것이야말로 축복받은 노년일것 이다.

 

저금리와 빠른 은퇴, 구조조정으로 인한 강제 퇴직이 늘어나는 현실에서  노년 설계는 시급한 문제로 다가서고 있다. 그런데 대부분의 퇴직자들이 자영업 , 특히 치킨집이나 프랜차이즈로 창업을 한다.

그결과는 성공률 보다 실패률이 더많은 것이 뉴스를 통해 보여진다.

낮선 일, 생전 처음 해보는 장사, 거기에 대응할수 있는 나만의 노하우는 없는 창업은 냉혹한 현실앞에서 참담한 결과를 초래한다.

 

이책의 저자는 그런 현실을 이야기 하면서 퇴직이 다가올 시점 부터 미리 준비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말한다.

은퇴 5년전 우리가 고3의 시절로 돌아가서 남은 반평생을 어찌 살아야할까에 대한 고민을 면밀히 해보고 짬을 내어서 미리 준비하라고 한다 . 5년안에 이루어진 실패는 직장에 근무하기 때문에 위험부담이 크지 않고 다른 여러가지에 도전해볼수 있는 밑바탕이 될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은퇴후 5년이 골든 타임 이라고 하면서 얼마만큼의 기본 자원을 시작하느냐에 따라 나머지 노년의 인생이 결정지어지게 된다.

어릴적 태어난 환경으로 인해 흙수저 ,금수저가 결정지어 진다면 , 노년의 흙수저 금수저는 은퇴회 5년의 골든타임으로 나뉘어진다.

노년을 시작하면서 어느정도의 경제력으로 시작하다면 금수저의 경계선에 서있다고 할수 있다.

그러나 단순히 경제력만 갖춘 노년이 아닌 자신의 일을 가지거나, 자산이 계속 돈을 생산해 내는 파이프라인을 가졌다면 금수저는 죽을때까지 이어진다.

초저금리시대에 은행에 맡기거나 단순히 현금을 가진 시스템은 노년에 흙수저로 떨어질수 있는 위험선에 있다고 말한다.

 

어떻게 기술을 배워야 하나? 어디서 배워야 하나? 뭘 배워야 하나?는 사실 이책에 자세히 나와있지는 않다. 모든 것이 그렇듯이 각자의 삶과 능력에 따라 달라질수 있기 때문이다.

왜 기술을 배워야 하나, 그리고 그것을 위해 가져야할 마음가짐에 대한 이야기가 주인것 같다.

맨마지막 장에 국가에서 운영하는 여러가지 배움의 기회가 주어지는 곳에 대한 팁정도가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설마 책한권으로 내인생의 결정지어 줄것이라는 큰 욕심만 버린다면 이책은 읽을 가치가 있는것 같다.

어릴적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고 , 그냥 얻어지는것은 없다. 자신이 발견하고 부딪쳐야 함을 이야기하는것 같다 .

 

천국은 마치 발에 감추인 보화와 같으니 사람이 이를 발견한후 숨겨두고 기뻐하며 돌아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밭을 사느니라  마태복음 13장

 

페이지 232

기독교인은 아니지만 성경에 이런 말이 있다니..

평범한 내자신에게 보화를 찾으러 가볼까!! (나도 무엇인가 있겠지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