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요즘은 어떠하십니까 - 이오덕과 권정생의 아름다운 편지
이오덕.권정생 지음 / 양철북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른 지역과 다른 삶이 어느 한점에 만난다면 그 결속이 이렇게 강해질수  있을까?

 

사람들이 흔히 편견이라는 말에서 모두들 자신은 상관없다고 생각한다.

나 또한 그렇고 , 그러나 막상 교육의 정도, 살아온 환경, 하는 일의 차이가 주어지면 자신은 편견을 가지 않는다고 생각하면서 편견이 포함된 안좋은 말로 하면 나보다 낮은 계급의 삶이라고 생각하고 가까워 지기가 힘들다.

 

지식과 지혜, 똑똑함과 인간성은 아주 다른 것임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이것을 혼동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지금 기준으로 보면 권정생선생과 이오덕선생은 아주 다른 계급에서 살았던 사람같다.

이런말을 하고 있는 내자신이 부끄럽기 까지 하다.

아마 몇년전에 읽었던 권정생 선생" 빌뱅이 언덕"을 읽지 않았다면 나 또한 이책을 읽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그책에 나타난 권정생 선생의 삶과 생각들이 나를 많이 부끄럽게 했었다.

이책이 나온 순간 이분의 이야기가 궁금했고 이분이 30년동안 편지를 주고 받았던 이오덕 선생또한 궁금해지면서 읽게 되었다.

 

 

1973년 1월 18일의 만남이 30년의 세월동안 서로의 애정으로 이루어졋다.

(조선일보) 신춘 문예 당선작 "무명저고리와 엄마"라는 동화작가 권정생을 만나기 위해 안동 일직을 찾아간 이오덕 선생. 그들의 만남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교사이면서 아동문학을 위한 협회등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던 이오덕 선생과 안동 교회 문간방에 살면서 틈틈히 글을 쓰던 권정생선생의 만남 , 마흔 아홉의 이오덕선생과 서른 일곱의 권정생 선생의 나이차를 넘게 만든것은 어떤것이었을까?

 

서로의 안부를 묻고 특히 결핵으로 계속 죽음의 문턱을 넘나드는 권정생 선생의 안부를 묻는 이오덕 선생의 걱정과 근심이 글 내내 나타나 있다.

 

서로 너무 멀어 자주 만나지 못하고 또한 전화와 차편이 자유롭지 못하던 그때 그시절의 절절한 마음이 편지 곳곳에 묻어 나온다.

교사로서 많은 사람을 만나지만 진심어린 정을 편지로 나누었던 이오덕 선생의 글

외로운 문간방에서 홀로 삶을 버텨내야 했던 두려움과 쓸쓸함을 표현 했던 권정생 선생의 글

 

그리고 두분의 한국의 동화작가로의 사명과 한국동화문학계의 현실에 대한 안타까움 , 인간이 살아가면서 진정 소중하게 느껴야 하는 가치들, 사람과 사람으로서의 도리등이 그들의 글속에 묻어나와 있다.

 

많이 가지고 , 더많은 것을 가진 사람을 부러워하는 이 시대에서 이두분의 글은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삶"이란 생각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다.

 

평생을 가난하게 살았던 권정생 선생은 가난한 사람이 가난한 사람을 더욱 잘알고 또한 부자인것 보다 가난함이 좋다고 끊임없이 말한다.

 

" 병든 사람은 병든 사람만이 위로해 줄수 있고, 가난한 사람은 가난한 사람만이 도와줄 수 있답니다. 신김치일망정, 쓴 된장일망정, 진정 사랑하는 마음으로 저를 찾아오는 가난한 이웃들을 저는 저버릴 수 없습니다.

 

제가 돈이 생기게 되면 , 건강해진다면 , 사회가 알아주는 그런 훌륭한  사람이 되어진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입니다. 그러나 저는 많은 것을 잃을 것입니다. 저는 그것이 싫답니다. "

 

권정생 선생 이런 가난한 삶을 견디고 살아낼수 있었던 것은 결국 이오덕 선생의 오랫동안 의 지지와 편지가 아니었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글말미에 항상 몸조심과 건강을 이야기하고 끊임없이 권정생 선생의 글을 출판하려고 노력하는 이오덕 선생의 위로와 안부가 따스함을 전해준다 .

 

" 부디 몸조심하시고, 글 너무 쓰지 마시고 쉬시도록 바랍니다. 선생님은 좀 더 오래 사셔야 합니다 . "

 

그러나 후반부에 갈수록 권정생 선생의 글속에서 이오덕 선생의 건강을 염려하는 글이 자주 나타나고 , 이오덕 선생의 글에서 자신의 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글이 나타난다.

 

삶과 동화, 그리고 살아간다는 것에 대한 그들의 편지글을 읽으면서 생각이 많아진다.

 

살아간다는 것, 가난, 성공 , 욕망에 대한 생각을 오랫동안 다시 한번 생각해볼수 있는 시간이었다.

 

고맙습니다. 두분 ,선생님 , 그곳에서도 안녕하십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