벚꽃, 다시 벚꽃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62
미야베 미유키 지음, 권영주 옮김 / 비채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벚꽃 처럼 어느날 갑자기 행복도 절망도 순식간에 찾아온다는 것을 알게된다.

봄이 왔다고 느끼는 순간 어느새 벚꽃이 만개하고 봄이 끝나버려서 아쉬워하게 된다.

 

굶주린 개를 불쌍히 여기고 고용인과 허물없는 태도로 이야기하고 텃밭을 일구어 감자를 재배하는 사람, 그는 도가네 번 번주의 시종관 후루하시 소자에몬이다.

 

소자에몬에게는 두 아들이있다. 검술에 능하고 용맹한 첫째 후루하시 가쓰노스케

아버지를 닮아 인정이 많은 아들 쇼노스케 , 그리고 세번의 결혼을 지나 소자에몬에게 시집온 부인 사토에 . 행복한 그들에게 어느날 뜻하지 않은 사건이 시작되고 그들의 행복은 순식간에 망가지게 된다.

 

소자에몬 즉 아버지가 뇌물을 받았고 그 증거서류로 아버지의 필적이 쓰인 자료가 나온다.

그로 인해 아버지는 할복을 하게 되고 그사건과 관련하여 어머니와 형이 연관되어 있을것이라는 짐작만 하게 된다.  그러고 있던 와중에 사토에가 알고 있는 에도 대행 사카자키를 통해 후루하시가의 재건을 꿈꾸게 되고 둘째 아들 쇼노스케를 에도로 보내게 된다.

 

에도온 쇼노스케는 후루하시의 재건보다는 아버지의 글씨를 모사한 대서인을 찾으려고 하고 그수단으로 대본소 무라타야를 통해 필사일을 하면서 범인을 찾으려고 한다.

 

그러나 범인보다는 필사하는 일에 재미를 붙이게 되고 거기에 무라타야 대본소의 관리인 지헤에와 친해져서 입체 책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입체책에 열중하던 어느날 새벽 벚꽃아래서 묘령의 아가씨를 보게 되면서 한눈에 반하게 된다.

이아가씨의 이야기를 지헤에게 하지만 그런 아가씨는 없다고 말하고 유령을 본것이 아니야면서 조심하라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

 

그러던 중에 먹기 겨루기 대회날 도미칸 나가야 사람들과 같이 놀러간 자리에서 방향을 돌리다가 그묘령의 아가씨를 발견하게 되는데 ....

 

후루하시 쇼노스케 가문의 억울한 사건에서 출발한 이야기는 에도의 도미칸 나가야 사람들, 서민들의 이야기로 배경이 옮겨지게 되면서 추리에서 시트콤적인 요소로 발전하게 된다.

 

얇은 판자하나를 사이에 두고 사는 서민들의 삶이지만 서로 서로를 챙겨주고 걱정해주는 인정들이 여기저기 보여지게 되면서 벚꽃처럼 이야기는 만개한다.

거기에 쇼노스케의 연애사건도 시작되고, 아버지의 모사범인의 추적과 함께 , 암호풀이, 납치라는 긴박한 소재들이 한데 어우러져서 점점더 흥미진지해 진다.

 

가령 맛없는 장어구이 집이 나오는데 그집에 대한 이야기 대화중에

 

" 장어구이가 맛이 없어서 손님이 오지 않는가, 손님이 오지 않아서 주인이 의욕이 나지 않아 장어구이가 맛이 없어졌는가. 닭이 먼저인가, 달걀이 먼저인가, 이것은 장사만이 아니라 만사에 통하는 심원한 문제입니다. 가난뱅이라서 게으른가, 게으름뱅이라 가난한가, 싸우기 때문에 사이가 나쁜가, 사이가 나쁘기 때문에 싸우는가" 

 

267페이지 중에서 ..

 

이처럼 책 속 중간중간에 우리 당연하다고 여기는 문제들 혹은 다 알고 있는 당연한 문제들을 서로의 머리를 맞대어 이야기하고 풀어가고 서로 도와가는 서민들의 모습이 담겨져 있다.

남이 잘돼던지 말던지 하는 지금의 시대에서 보면 이해할수 없기도 하고 부럽기도 하다.

나만 잘되면 된다는 이기주의적 사회에서 에도 사람들이 서로 돕는 모습을 보면서 인간은 원래 이렇게 어우러져서 살아왔는데라는 아련한 향수가 느껴진다.

 

순간 그런 생각이 들었다 미야베 미유키의 소설 , 특히 에도물처럼 전통적인 이야기들은 크나큰 사건들, 빼어난 주인공, 큰 반전들이 없음에 자꾸 읽히게 되는것은 서민적인 이야기, 우리도 옛날에는 서로가 허물없이 서로에게 안부를 묻고 보호하고 살았던 시절이 있었다네 라는 것을 이야기해주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잠깐 피었다가 어느새 져버리는 벚꽃처럼 , 행복했던 시절이 순식간에 지나가더라도 실망하지 말라고 말하는것 같다. 매년 벚꽃이 다시 피고 지는 것처럼 우리에게 행복도 불행도 지나가고 다시오는 계절같은 것임을 이야기해주는 것다.

 

인생은 어쩌면 벚꽃 박죽같은 것임... , 떨어지는 꽃잎에도 피어나는 꽃잎에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