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저널 그날 조선 편 1 - 태조에서 세종까지 역사저널 그날 조선편 1
역사저널 그날 제작팀 지음 / 민음사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때 역사시간을 좋아했다. 그래서 과목점수도 항상 만점에 가까웠던 기억이 난다 ( 자랑질 좀하고 ) , 점수가 좋다고 해서 기억력까지 좋았던 것은 아니었다.

 

먹고 살기 바쁜것 보다 현재의 시대에서 역사를 안다는 것이 얼마나 도움이 될까?라는 무식함으로 인해 역사서는 항상 뒤로 밀렸다.

어느날 우현히 Tv를 보다가 "역사 저널 그날"이라는 프로그램을 보게되었다.

몇명의 사람들이 나와서 어느왕을 이야기하면서 다양한 시각으로 그왕의 인생과 정치, 여자관계등을 이야기하는 것이 재미났다.

학교 다닐적에는 하나의 시선으로 바라보았던 역사의 인물이 때론 편협한 역사적 사관에서 비롯될수도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이프로그램이 책으로 나왔다니 더욱 반가웠다. 책은 읽으면서 나만의 생각을 펼치 시간적 여유를 주기때문에 받아들이기만 하는 TV랑은 또다른 재미가 있는

것 같아서 좋다.

 

역사저널 그날은 총 두권으로 나와있는데 먼저 1권은 태조에서 세종까지의 이야기가 담겨져 있다.

드라마 정도전의 인기때문에 더욱 유명해진 정도전과 태조 이성계의 만남이 어떤식으로 이루어졌는지 , 역사적으로 이둘의 만남으로 인한 조선의 탄생을 다각적으로 보여준다.

역사를 배울 당시에는 "위화도 회군" , 고려왕조의 붕괴를 깊게 생각하지 못했다. 그저 외워야할 새로운 왕의 탄생이라고 만 여겼는데 ..

지금은 사회생활을 하다보니 어느줄을 타고 , 누구와 협력하고 , 어떤선택을 해야하나에 대한 복잡한 인간관계 때문인지 현실의 이야기처럼 귀에 속속 들어온다.

이성계에 정도전을 소개시켜준 사람은 정몽주인데 , 결국 정몽주와 정도전의 이상의 차이가 나라의 지속과 패망을 결정짓는 큰 역할을 하게 된다는 것이 놀라웠다.

또하나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은 나라를 세운 이성계에게 촛점이 맞추어진 역사를 배운 내가 이책을 통해서 조선의 500년 역사를 결정짓는 역할을 한것은 정도전이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조선을 열게된 이성계, 태조의 이야기, 선택, 정도전이 설치한 조선의 정치시스템등이 자세히 다루어져 있어서 술술읽히면서 역사에 대한 새로운 사실을 배워가는 시간이 되었다.

태조이후 태종,세종등의 장자의 승계를 이루지 못했던 이유와 그와 관련된 양녕대군의 야사등을 읽다보면 그왕들의 고뇌도 꽤 깊어겠구나라는 생각이든다.

 

그리고 이책을 통해 새로 알게된것은 세종때 한국사 최초의 국민투표가 있었다는 사실, 소외층 배려정책, 노비와 남편에게도 주어졋던 출산휴가 등이 있었다는 사실을 새로 알게 되었다.

훈민정음 창제, 해시계, 물시계등의 과학적으로 타고난 업적만 알고 있었는데 , 백성을 위하여 실질적인 세법과 정책을 펼치려고 했던 세종에 대해 더욱더 알게 되어 고맙고 또한 자랑스러워지기 까지 했다.

이렇게 뛰어난 왕이 있던 조선이 왜 망하게 되었을까?라는 궁금함 때문에 그다음 왕이 궁금해졌다.

 

2권에서 문종에서 연산군까지 이어지는데 가장 흥미로웠던 것은 그냥 미약한 왕쯤으로 알고 있었던 문종의 발견이었다.

오랫동안 세자의 자리에 있으면서 아버지 세종을 도와 이루었던 업적들이 세종의 업적들로 알고 있는것이 많았다.

4군 6진, 화약무기 개발,화차등이 문종이 개발하고 이루었던 업적이라고 한다.

병약한 왕과 무기개발은 안어울릿것 같은데 , "국조오례서례"라는 책에는 화차의 제작방법이 설계도와 함께 정확히 나와 있으며, 치수도 정확히 기록되어 있어서

그것을 기준으로 제작하는데 무리가 없다는 것이다

병약하여 일찍 돌아가셔서 이룬 업적도 없고 단종을 불쌍하게 만든 아버지라는 편견을 날려버리는 이야기였다.

 

이처럼 조선의 역사를 재미와 함께 다양한 시선으로 바라보는 내용들이 가득하여 읽는 동안 지겹다거나 어려움은 없었다.

중간중간에 역사적 사실이 기록된 야사도 간간히 소개시켜주고 그것이 진실일때도 있지만 승자의 역사이기 따문에 왜곡일수 도 있다는 이야기도 곁들여져 있었서 좋았다.

 

 

역사를 왜 알아야 하는가?라는 의문이 들때 책속의 한구절이 눈에 띈다.

 

"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고, 그 선택들이 모여서 역사가 됩니다. 다만 그 선택에는 책임이 따르는데요. 역사를 통해서 결과와 책임의 무게를 배우는것은

우리 후대의 몫이 아닐까 싶습니다."

 

지루한 역사에서 무엇을 배울까? 라는 의문속에서 이책을 읽으면서 알게 되었다. 정도전과 이성계의 만남속에서 의외의 만남과 선택이 어떤결과를 만드는지, 장자계승을 하고 싶었던 세종의 아들 문종의 선택이 어떤 결과를 주었는지, 성종의 선택이 후세에 아들을 연산군이라는 폭군이라는 결과를 만들었는지를 말이다.

 

어떤 발자취가 어떤 큰 결과를 낳게 될것이라는 큰 명제도 주지만 가장 중요한것은 나같이 평범한 사람에게는 내자신을 지키는 결과를 위해서 한순간의 욕심에 대한 선택이 해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을 했다.

나의 역사가 나의 행복을 결정짓고 결국 그 책임과 무게는 나에게로 돌아올것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었다.

 

그러니 역사서를 읽으라구 ...  그래야 옳은 선택을 할것이니까...

그날은 다시 오지 않는다. 지금은 그날이다. 언젠가 후대사람들에게는 ... 역사의 그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