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살이 - 상 미야베 월드 2막
미야베 미유키 지음, 이규원 옮김 / 북스피어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간이에 나왔던 미소년 유미노스케와 무사 헤이시로의 두번째 이야기이다.

빈둥빈둥 이라는 말이 더 잘어울리는 무사 헤이시로는 세상사에 관심도 없고 일도 열심하는 것 같지 않치만 그것은 사실 큰 사건아래에서 사람들의 엄청난 아픔을 보기 싫은 안타까운 마음을 숨기기위한 논리가 있는 것 같다.

 

사건이 벌어지면 자기 지역도 아니면서 나서서 그지역 순사관을 만나서 양해를 구하고 그사건의 핵심을 파헤지려고 먼길을 다녀오기도 하고 허리가 아프면서도 덜컹거리는 가마를 타는 행위에서 보면 빈둥거리고 게으른 것이 천성인것과는 거리가 멀다.

 

거기에 양자로 삼으려는 천재 미소년 유미노스케를 두고서도 그아이의 미래를 위해서 자신의 직업을 물려받는 양자가 좋은지 아니면 원래 상인집안의 자손으로 자라는 것이 좋은지를 고민한다.

 

이처럼 하루살이의 큰 줄기는 인간과 인간사이에서 일어나는 감정의 연결고리들이 어떨때는 서로에게 큰상처가 되지만 어떨때는 위안이 될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전편에 나왔던 미나토야 상회의 불행한 가족사가 여기에 조금 더 적나라하게 보여진다.

미나토야 상회의본부인 오후지와 그녀에게 죽임을 당한것처럼 위장하고 먼곳에서 아들까지 버리고 숨어사는 아오이, 그아오이의 아들 사키치, 두여자와 아들들을 불행하게 만든 장본인 미나토야 상회의 거부 소에몬 등의 심리가 더 자세히 묘사되면서, 결단이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준다.

 

숨어살던 아오이가 어느날 살해되고 그곁에 있던 아들 사키치가 체포되는 가운데 무사 헤이시로는 이런 사건을 만든 주체는 결국 적당한때에 사실을 알리지 않았던 소에몬의 잘못이라고 이야기한다.

모든 사건의 발단은 원인을 해결하지 않고 묻어두고 해결되기를 기다리는 안이함에서 일이 점점 커지는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누군가에게 피해를 입혔던 , 자신이 큰 상처를 입었던가에 그것을 풀지 않고 쌓아 둔다면 자신의 마음속에서 그생각들이 괴물이되거나 귀신이 되어서 자신의 영혼을 잡아먹는 결과는 될수 있다고 미미여사는 무사 헤이시로를 통해 보여주는 것 같다.

 

모두들 잘살자고 열심히 사는 세상인데 어쩜 이리 힘들게 살아지게 되는것인지, 결국 하루를 잘살기위해서 모두 낑낑대는 하루살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모두들 서로에게 칼날을 휘둘러야 하는지를 묻고 있다.

 

모든 사람이 매일을 이렇게 편하게 살 수 있다면 오죽 좋을까.
하지만 그럴 수는 없지.
하루하루 차곡차곡 쌓아올리듯이 차근차근.
제 발로 걸어가야 한다. 밥벌이를 찾아서.
모두들 그렇게 하루살이로 산다.
쌓아올려 가면 되는 일이니까 아주 쉬운 일일 터인데 종종 탈이 나는 것은 무슨 까닭일까.
제가 쌓은 것은 제 손으로 허물고 싶어지는 것은 무슨 까닭일까.
무너진 것을 원래대로 되돌리려고 발버둥을 치는 것은 어째서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