뻐꾸기 알은 누구의 것인가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년전 아내의 출산으로 얻었던 아이가 사실은 자신의 아이가 아니라는 사실이 19년이 지나서 그의 앞에 현실처럼 다시 나타난다.

 

히다는 스키선수로서의 마지막 올림픽 출전을 하는 동안 부인의 출산 소식을 듣게 되고 ,그후 자신의 선수생활에 더이상 기대가 없음을 알고 아이와 아내를 위해 은퇴와 함께 코치생활을 시작한다.

그기쁨도 잠시 카자미와 본인을 놔두고 아내가 자살해버리고 , 영문을 모른채 카자미를 스키어로 키우면서 평온한 날을 보내던중 죽은 아내의 서랍장 깊숙이 신문조각을 발견하고 그내용을 보고 경악을 금치 못한다.

 

어느 병원에서 유아가 유괴되었다는 신문기사, 카자미의 출생시점과 비슷한날.

아내의 산부인과에는 출생사실이 없고 사산되었다는 이야기만 듣게 되는데

이모든것을 숨기고 카자미를 스키어로 키우것에 전념하던때에 어느날 중년의 남자가 찾아와 피가 묻은 샘플을 건네면서 카자미와 같은 유전자인지 검사만 해달라고 부탁한다.

 

이런때에 유즈키는 카자미의 회사 스폰서 과학 연구팀으로 카자미와 히다의 유전자의 동일한 구조를 통해 스포츠 유전자체를 연구하려고 한다면서 유전자 샘플을 요구하게 된다.

 

샘플을 주는 즉시 부모가 아니라는 사실이 밝혀지게 되고 , 또한 중년남자의 요구도 거절할 수 없는 절대적인 이유까지 겹치면서 사건은 더욱 깊이 전개되는 시점....

 

그런때 카자미에게 스키경기에 출천하지 말라는 협박장이 날라오고 며칠이 지나서 카자미가 타려고 했던 버스가 고의적인 사고가 생기게 된다.

 

버스에 타고 있던 승객중 한명인 남자는 아버지 히다에게 이상한 샘플을 주면서 유전자 검사를 부탁했던 사람인것을 히다가 알게되고 사건은 알수 없는 곳으로 흐르게 된다.

 

출생의 비밀, 사건, 유전자 등등의 복잡한 이야기속에서 단순히 결과만을 중요시하는 스포츠계의 비정한 현실이 그려지고 그곳에서 어쩔수 없는 선택을 해야만 하는  고등학생 신고를 통해서

재능 유전자 (뻐꾸기 알)가 주어지는 것이 꼭 축복이 아니라는 생각을 갖게 된다.

 

이책에서의 뻐꾸기알은 세가지 의미를 가지는데 하나는 히다가 자신의 자식이 아닌 카자미를 키우는 것 , 또하나는 부모에게 물려받은 선천적인 재능을 말한다.

나머지 세가지는 이사건의 마지막에 가서야 알게된다.

 

이처럼 단순한 출생의 비밀만이 다일것이라고 생각하는 독자의 시선에서 한발 앞서 가서 사회적인 현상 ,즉 결과만 중시되는 사회속에서 한개인이 어떻게 희생당하는지를 보여준다.

그래서 히가시노 게이고의 필력이 맘에 든다. 여러가지 분야에서 어쩌면 우리는 결과만을 보고 있지 않느냐고 ? 우리들에게 물어본다. 경쟁에서 희생당하거나, 재능이 선택이 아닌 강요로서 그사람을 얼마나 괴롭힐지에 아느냐고 말이다.

 

단순한 사건과 해결이라는 추리구조속에서 인간적인 감정의 섬세함을 놓치지 않는 그의 글이 그래서 좋다.

또한 유전자도 중요하지만 사람과의 관계속에서 오랫동안 같이 나눈 정도 얼마나 중요한지를 이책을 통해 깨닫게 된다.

 

P.397 : 전 각자가 지니고 있는 재능을 살리면 삶도 행복해질 거라고 믿고 있었어요. 스포츠든 예술이든, 남보다 뛰어난 결과가 나오면 누구나 좋아할 것이고, 설사 처음에는 좋아하지 않더라도 차츰 열의를 보이고 몰두하게 될 거라고 믿고 있었어요.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후애(厚愛) 2014-01-28 22: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읽어보고싶은 책이랍니다~

포근한 밤 되시고 좋은 꿈 꾸셔요~^^

mira 2014-01-29 15:32   좋아요 0 | URL
네 감사합니다. 명절 잘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