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속 대화법 - 할 말 다하며 제대로 이기는
이정숙 지음 / 더난출판사 / 2013년 9월
평점 :
절판


" 실속있게 살아라" , 남에게 이용당하지 말아라, 이런말은 어릴적부터 주위 어른들에게 들어왔던 말이다. 그러나 실속있게 살아가는 것에 대한 정의가 확실하지 않아서 매번 시행착오를 거치고 난 후에야 알게 된다.

 

남한테 하고 싶은 말을 하고 사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 사람들의 이목때문에 또는 자신의 성격때문에 참고 사는 사람이 대부분일것이다.

그런점때문에 착한 사람이라는 말을 듣거나 때로는 이용당하기도 한다.

나는 참고 사는 부류는 아니라서 속에 말을 잘 담아두지 못한다. 남한테 말을 못해서 안좋은 점이 있는 것처럼 남한테 할말 다 하고 사는 사람처럼 보이는 부류도 사실 알고 보면 안좋은 점이 더 많다.

신중히 생각하고 이야기해야 할 시점에서도 말을 담아두지 못하고 내 뱉어버려서 손해를 보기도 하고 사람들에게 가벼운 사람이라는 편견도 받게 된다.

진득함이 없는 나도 먼저 말을 해놓고 보면 안해도 될말, 때론 솔직해서  더 손해보는 경우가 부지수이다.

헤밍웨이는 " 말은 현실을 만들어 낸다" 라고 했다. 말로써 오해도 사고 관계도 정리하는 것을 보면 어떻게 실속있게 대화해야 하는 것이 사회생활에 중요한지를 느끼게 된다.

 

이책은 나처럼 대책없이 말하는 스타일 뿐만아니라 , 남에게 싫은 소리 잘못하는 사람, 횡설 수설 자기 의사표현을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여러가지 방법들이 제시되고 그이야기들을 따라가다보면 잘못생각했던 대화법이 눈에 보이기 시작한다.

 

그중 가장 시선을 끈것은 " 논리는 생각보다 중요하지 않다" 이다.

항상 남과 대화를 하거나 설득을 할때는 논리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책에서는

" 당신이 아무리 논리적인 내용을 말한다고 해도 말하는 태도가 감정적이라면 절대 논쟁에서 이길 수 없다" 라고 말한다.

사실 내자신의 논리에 맞다고 생각하면 내자신이 말하다가 내논리에 감정적이 되버리는데 그것은 잘못된 대화법이라고 말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감정적이지 않고 상대방의 말에 대한 논리적으로 맞서기보다 의표를 찌르는 단한마디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서로 논쟁이 한창일때는 서로다 감정적이고 서로의 논리가 맞다고 주장한다. 그럴때 상대방의 말을 잘 듣고 그부분에서 쟁점의 방향을 바꿀 수 있는 핵심적인 이야기를 해야 한다고 말이다.

 

그옛날 알렉산드로스 대왕은 어린나이에 왕위에 올라 반대하는 대신들을 누르고 정복전쟁을 통해 많은 나라를 가지게 된 힘은 논쟁의 중심에 있을때 리더십을 발휘해서 냉정한 말로 의표를 찌른 점이 가장크다고 말한다.

 

" 논쟁은 도덕강의가 아니라 스포츠 경기와 그 성격이 비슷하다라고 말하면서 올림픽 경기에서 규칙을 지키면서 상대방의 범실을 유도해 점수를 따는 선수들에게 박수를 보낸다. 옳고 그름에 갇혀 고지식하게 말하다 보면 자신의 논리를 펼치지 못하는 오류를 범하게 된다.

영화 베트맨 비긴즈에서 주인공 배트맨의 스승" 분노와 감정에 휩싸이면서 진실이 안 보인다" 라고 말하면서 감정적인 것, 자신의 기준에 따른 옳고 그름은 논쟁에서 지기 쉽다고 말한다.

 

논쟁에서 이기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것을 잊지마라

즉  자신이 목표로 하는것 이 논쟁에서 자신이 얻으려고 하는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단순히 말싸움에서 이기기 위해 말꼬리를 잡는 싸움보다는 그목적을 잊지 말고 감정적이지 말라고 말한다.

 

그동안 항상 논쟁이 생기면 목적보다는 말싸움에서 이기기위해서 신경 썼던 기억이 난다.

그래서 말싸움이 끝나고 나면 피만 흘리고 아무것도 얻지 못한 전쟁을 치른것 같은 느낌이 들곤 했는데 목적을 잊어버린 말싸움에 집착했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게 된다.

 

나같이 감정적으로 쉽게 되는 사람에게는 논쟁하러가기 전에 꼭 속독하고 가야 할 책인것 같다. 실속을 차리는 것은 곧 감정과 멀어져야 하며, 남의 말을 잘 듣고 내자신의 목적을 잊어버리지 말자라는 세가지 명제를 남기게 되는 것같다.

 

그런데 내가 감정을 접을 수 있을까? 가장 큰 걱정이다 . ㅎㅎㅎ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후애(厚愛) 2013-10-13 16: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이 참 좋습니다~!!^^
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구요, 즐겁고 행복한 오후 되세요~*^^*

mira 2013-10-13 18:47   좋아요 0 | URL
ㅎㅎ 감사합니다. 후애님의 글에 비하면 초보수준이죠 . 후애님도 주말 잘보내고 계시죠. 옆지기님이랑 어떤 맛난것 들고 계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