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퍼주는 스푼 시즌 2 - 아이디어 큐레이터가 엄선한 비즈니스에 영감을 주는 제품 이야기 아이디어 퍼주는 스푼 2
조현경 지음 / 어바웃어북 / 2013년 9월
평점 :
절판


새로운 물건을 대할때 사람들에게 가장 매력적인 점은 어떤 것일까?

디자인, 성능, 활용도 등 여러가지 요소가 작용할것이다. 그러나 가장 시선을 끄는 것은 우리가 상상하지 못했지만 그 물건이 내가 필요했던 그 무엇이라고 느낀 감정이 현실의 물건으로 나타나는 순간이라고 생각한다.

 

이책은 " 얼리어 답터 1세대"라고 불리는 저자가 세계 각국을 다니거나 보았던 기발한 아이디어 상품들을 볼 수 있는 신제품 소개 카달로그 같은 책이다.

상업적인 카달로그가 주는 경제지향적인 요소 보다는 조금 더 순수한 자연을 사랑하고 사람을 사랑하는 개발자들의 마음이 담긴 상품들이 더 많은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요즘 가장 화두가 되고 있는 창의적인 사람이 되는 방법들에 대한 이야기를 예를 들면서 창의성을 기르는 방법은 교육이나 책보다는 창의적인 제품들을 통해서 체험하게 되는 창의적인 요소들이 결국 창의적인 호기심과 생각으로 연결되어 그마음이 전달된다는 것이다.

 

특히나 디자인 관련일을 하는 사람들에게 무엇인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뽑는 일이 때론 너무 힘들어 도망치고 싶을때가 비일비재함을 알기 때문에 저자의 말이 더욱 가슴에 와닿는다 .

 

" 아이디어 스트레스에 시달릴 때는 책상에 앉아서 머리를 쥐어 짤것이 아니라 쇼핑백 한 가득 아이디어를 쇼핑해보자 "

 

모방은 창조이고 창조가 모방이라고 말이다. 서로 다른 제품속에서 느끼는 아이디어가 때론 다른 일에서 큰 발전을 가져 올때가 있기 때문이리라 .

 

이책에 나온 몇가지 제품들을 소개하자면 영국의 티문화를 재미있게 발전시킨 티백 , 여왕에서 유명한 스타들까지 컵속에서 반신욕을 즐기는 것을 보게 된다.

 

 

 

비오는 날 장화를 신고 나갔다가 비가 개인후 하루 종일 신고 다녀야 했던 불편함을 느꼈던 분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아이디어 제품 , 비옷처럼 신발에도 비옷을 입혀다 벗어다 할수 있는 제품이 있다 .

 

 

 이처럼 이책에는 연필을 다쓰고 나서 심으면 나무가 열리는 제품, 공중에 떠있는 공중 부양 머그컵, 요리를 할 수 있는 요리책이 먹을수 있는 요리책으로 변신하는 제품등등 기발한 아이디어들이 가득한 제품들이 많다.

 

단순히 재미만을 위해서 제품이 등장한것 보다는 디자이너의 나름대로의 철학이 담겨있는 사연들이 가득한 제품들이 많다.

그들이 생각한 아이디어를 살펴보면 가장 밑바닥에는 사람들에게 이로운 제품을 만들겠다는 개발자들의 따스한 마음들이 담겨있다.

학교다닐때 교수님 중 한분이 그런말씀을 하셨다 " 이뿌기만 한 디자인제품은 쓰레기나 마찬가지라고 "인간을 위한 디자인을 중요하게 여겼던 빅터 파파넥 처럼 그런 제품을 디자인을 해야한다"고 한 말이 갑자기 생각이 났다.

 

그동안 사회생활을 하면서 잊고 지냈던 " 인간을 위한 디자인"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할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나는 누군가를 위한 도움이 되는 디자인을 하고 있는가? 대한 생각과 함께 쓰레기를 양산하고 있는 현실의 제품들에 대한 안타까운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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