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노후는 당신의 부모와 다르다 - 강창희 소장의 100세 시대를 위한 인생설계
강창희 지음 / 쌤앤파커스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후에 대해 막연한 생각만 갖고 있지 실질적인 대안이 없다. 사실 현재를 살아나가는 일이 힘든 시점에서 먼 미래의 일을 생각할 시간이 있을까? 라는 부정적인 시각이 깊었다.

그러나 가끔 주위에 병든 노인을 보거나 생활난 때문에 자살하는 노인들을 뉴스에서 대할때면 단순히 생각만으로 안되는 것이 노후설계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책의 저자는 방송에서 간간히 노후의 삶에 대해 이야기하는것을 보았고 자신 또한 원치 않는 실직을 당한뒤 자신의 노후에 대한 생각을 하면서 노후 설계 연구소를 만들었다고 한다.

그 노후 설계 연구소를 통한 경험적인 이야기들이 이책에 녹아져 있다.

오래사는 인생에 대해 대비하라는 이야기부터 건강, 고독력등 신체와 정신적 건강을 굳건히 하는 것이 첫번째의 과제이다. 긴 인생에서 같이할 동반자를 찾아서 길게 가면좋겠지만 요즘은 1인가구시대도 늘고 있는 만큼 자신의 건강를 챙기고 혼자 살아도 외롭지않을 친화력보다는 고독력을 키우라고 당부하고 있다.

100세 시대에서 하나의 직업으로 전인생을 사는 일은 이제 옛날 말이 되어버렸다. 40-50대에 벌써 직장에서 퇴출당하기가 부지기수인것을 보면 항상 무엇인가를 준비해야 함을 간과하면 안될것 같다

50 이후에 재취업할시에는 다음 다섯가지를 명심하라고 한다.

재취업의 의지를 확고히 하라
- 반드시 눈높이를 낮춰라
- 나만의 주특기를 가져라
- 주특기를 잘 드러내라
- 전 직장과 비교하지 마라

책안에는 제2의 인생을 활기차게 살고 있는 분들의 이야기로 읽는 동안 내 제2의 인생에 대해 생각해볼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나머지는 금융자산을 관리하는 이야기들이 대부분이며, 효율적인 관리와 투자방법을 자세히 다루고 있어 차근 차근 읽어서 습득한다면 좋은 기본기를 만들 수 있는 확신이 들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노후대책은 지금 그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임을 잊지 말라고 당부한다. 대체가능한 사람이 아닌 대체 불가능한 사람을 만드는 것이 가장 최고의 노후설계임을 강조하고 있다.

대체 불가능한 나자신을 만들수 있는 나의 장단점을 이제 부터 연구해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