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을 읽는 28가지 심리실험 - 알다가도 모를 마음의 법칙
로버트 에이벌슨 외 지음, 김은영 옮김 / 북로드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 TV에서 감정 노동자들의 스트레스를 이야기하면서 터무니없이 생떼를 쓰거나 신경질적인 말투로 서비스를 담당하는 사람들에게 화풀이 하는 사람들의 경우를 보여주었다.

그방송을 보면서" 아니 같은 사람에게 왜 저러지" 이런 생각을 한 순간 어쩔때 내자신도 그런다는 생각이 번쩍 들었다.

업무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은 어느날 서비스에 불만이 조금 있었던 어느 쇼핑몰에 전화걸어 상담 센터 직원에게 과도하게 화를 내면서 업무에 받은 스트레스를 그분에게 풀었던 기억이 난다. 이렇게 사람은 자기가 하면 정당한 권리 남이 하면 언어폭력이라는 이중적 잣대를 들이댄다고 한다. 이러한 인간의 이중적 심리를 이야기하는 책이다.

 

나처럼 "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인 이중적 잣대의 심리를 " ‘행위자-관찰자의 편견’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행위를 할때 자신이 하면 그원인이 환경탓이고 , 관찰자가 되었을때는 문제의 원인을 그 사람의 잘못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늘 심리적인 실험처럼 세상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너무나 논리적이고 학식이 있는 사람도 자신의 상황이 되었을때는 그논리와 학식이 아무 소용이 없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

결국 사람은 이중적인 심리를 가지고 있음을 알고 있었지만 이책을 통해 인간 의 근원적인 심리의 바닥을 보는것 같아서 너무 재미있었다.

 

실험 : 익숙함이 호감을 부른다 같은 경우에 38명의 참가자 들에게 사진을 찍었는데 한장은 정면의 사진 , 한장은 필름을 뒤집어 거울상 이미지로 인화해서 보여주었다.

여기서 두장의 차이는 한장은 타인의 눈에 보이는 모습, 한장은 거울로 보는 자신이다.

 

실험 방법 : 두장의 사진을 테이블에 올려놓는다. 순서의 배열을 다르게 해서 다섯번 부여준다. 거울상 이미지사진, 실제 이미지 사진의 위치는 무작위로 매번 바꾼다.

다섯번에 걸쳐 더마음에 드는 사진을 고르고 그이유를 설명하기

먼저 여성 참가자가 먼저 고르고 그후에 남자 친구들이 똑같은 방식으로 여자친구 사진을 고른다.

 

결과 : 여성 참가자 본인들은 자신의 얼굴을 거울상 이미지가 더좋다고 말한 사람은 28명중 20명 이었고, 남성 참가자들은 28명중 17명은 실제이미지를 더 선호 함

 

결론: 결국 자신의 눈에 바라본 노출이 많은 얼굴일수록 선호도가 높다는 것인데 이것은 단순 노출효과에 대한 결과라고 할수 있다. 내가 거울에서 자주 바라보았던 자신의 얼굴에 더 익숙하고 반대로 남자친구는 자신이 바라보았던 정면 그래로의 모습이 노출이 많았으므로 선호도가 더 높은 것이다.

 

그래서 광고나 정치인들이 보통때에 대외적인 이미지를 중시하고 단순 노출에 신경을 쓰는 것이다. 자주 얼굴을 보여주고 또한 좋은 이미지로 연결되어야 사람들의 뇌리에 남는 다는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가장 중요한것은 자주 보여지는 노출 수 보다 그사람들에게 어떤 이미지로 보여지는 인과관계가 있어야 그사람에게 좋은 이미지로 연결된다는 것이다.

 

인간의 심리는 뇌만 있는 것이 아닌 마음이 같이 따라 다니는 오묘한 진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의 심리를 파악하고 이용하는것은 너무나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이책의 저자도 말한다. 심리를 알아서 남을 이용하는 목적이 아닌 " 이실험을 통해 우리는 자신의 생각과 행동에 대한 이론중에서 무엇이 옳고 그른 것인지를 알수 있다. 그 결과 , 종종 일반적인 상식에서도 충격적인 오류가 드러난다" 라고 말이다.

 

내가 가장 합리적일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일들 중에서 이책의 28가지 심리실험을 읽다보면 세상에서 나처럼 불합지적인 심리를 가진 사람이 많구나라는 심리의 근원을 이해하고 자기반성을 하게 되면서 조금더 서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것이다.

 

28가지 심리 실험을 통해서 2800가지 이상의 불합리한 심리적 마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인간임을 느끼게 된다. 그래서 인간은 신이 될수 없다는 말이 공감간다.

우리는 뇌와 함께 마음 , 심리가 있는 불합리한 인간이다 ...

나도 그렇고 당신도 그렇고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