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D현경 시리즈
요코야마 히데오 지음, 최고은 옮김 / 검은숲 / 201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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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와 64년 ( 1989년) 에 생긴 유괴사건

여아가 유괴되고 2만엔금액제시, 돈과함께 범인은 사라지고 아이는 시체로 발견된다.

이사건으로 부터 14년이 지나고 공소시효 1년남짓 남은 기간

 

이사건에 참여했던 형사 미카미는 현재 홍보담당관 으로 공소시효를 1년여 남겨둔 시점에서 신임 경찰정창의 홍보목적으로  유족의 집을 방문하는 행사를 맡게 된다.

홍보부- 형사부-홍보부라는 전력을 가진 미카미는 두부서에서 믿음의 존재가 되지 못하는 자신의 현실때문에 힘들하고 더군다나 딸 아유미의 가출로 힘겨운 나날을 보내고 있다.

 

전작 " 얼굴" 에서도 다루어진 경찰 홍보부의 역할이 64에서 더욱더 세밀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경찰과 언론의 다리 역할 또는 창문 역할을 담당하는 홍보부는 경찰을 대변하기도 해야하지만 시민의 눈과 귀를 대신하는 기자들과의 연계성도 놓치면 안되기 때문에 경찰부속이 아닌 독립적인 단체로서의 역할을 만들려는 미카미의 노력과 함께 갈등이 시작된다.

 

요코야마 히데오는 조직사회속에서 희생되어지고 갈등하는 개인사를 사실감있게 잘 그리는 것으로  유명한데 이책또한 경찰조직내에서 경무부와 형사부의 대립을 통해서 조직, 가정, 개인등의 각자의 고통을 어느 한쪽이 아닌 다양한 시각을 통해 묘사하고 있다.

7년만의 작가가 선보인 장편소설이라는 점에서도 얼마나 작가가 심혈을 기울였는지 알수 있다. 이로 인해 일본에서는 2013년 ‘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 1위 , 2013년 ‘일본 서점 대상’ 2위 라는 타이틀을 달았다 .

 

아버지를 닮은 얼굴이 싫어서 나간 딸때문에 조직에 발인 묶인 미카미는 홍보부의 개혁를 미루게 되고 조직이 시키는대로 하면서 언론사들과의 마찰이 생기는 시점에 신임 경찰정장이 방문 회견을 보이콧하면서 문제가 심각해진다.

또한 유괴사건을 피해자 유가족마저도 미카미에게 경찰청장의 방문을 거부하게 되고 또한 그로 인한 형사부의 조짐마저도 이상해지면서 사건은 점점 급박한 물살을 타게 된다.

 

14년의 유괴사건과 조직의 갈등이 어울리지 않을듯 다른 이야기인듯하지만 작가의 탁월한 글솜씨로 인해 서로의 갈등이시작이자 끝이면서 새로운 세계의 도입을 보여준다.

 

우리모두 현재 큰 조직이든 작은 조직속에서 생활을 하고 " 어떤 줄을 타야하나? 로 심각한 고민을 해본적있기 때문에 더욱 공감이 가게되고 , 또한 자식을 둔 부모, 부모님에게 아들과 딸인 우리들이기 때문에 사회생활속에서 가족에게 때론 많은 상처를 주지만 결국 그상처를 보듬고 용기를 주는 것 또한 가장 가까운 가족이라면 이책에 큰 공감을 얻을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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