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정의의 선택 - 결단, 당신을 리더로 만드는 힘!
소프트뱅크 아카데미아 특별강의 지음, 김정환 옮김 / 소프트뱅크커머스 / 2013년 2월
평점 :
품절


선택을 잘하느냐 ? 마느냐? 에 따라 우리는 앞날이 결정된다고 생각한다. 과거로 돌아가 내가 또다른 선택을 했더라면 ? 이란 후회를 가지고 산다. 그러나 살아보니 선택의 시점에서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내인생이 결정되는것이 아니라 그선택을 하고 난후 내선택에 얼마나 노력을 했느냐, 또는 그선택을 책임을 다했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졌다. 이제 선택후에 오는 나의 행동이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

이런 과정을 일찍 알았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후회를 한다. 그래서 리더는 달라야 한다라고 느낀다.

진정한 리더는 선택의 순간에 내가 내린 선택에 대한 후회와 미련보다는 내릴 선택후에 오는 과정들에 대한 책임까지 생각해야 함을 이책을 통해 알게되었다.

 

 

이책은 손정의 회장이 양성하는 소프트 뱅크 아카데미아에서 열린 공개강의 " ‘의사결정의 비법(제1강)’과 ‘손의 제곱병법(제2강)’을 그대로 지면에 옮겨놓은 것이다.
1강에서 손정의 회장이 30가지 질문을 제시하고 그질문에서 두가지 선택중 어떤것을 할것인가?라는 이야기를 두고 토론을 벌인 이야기가 주이다. 두가지중 어떤것이 옳다 그르다 보다는 이두가지중 선택을 하면 어떤 행동들이 따라와야 하고 손정의 회장의 경우에는 어떤 선택을 했고 그선택이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지 그리고 그결과에 본인은 생각은 어떤한지를 이야기하고 있다.

 

 

 

많은 질문들중 눈에 띄었던 한결같은 그의 대답은 사람의 관계를 중요시 하는 그의 생각이 바탕에 깔려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IT버블 붕괴가 왔을 당시에 소프트뱅크의 주가가 100분1로 떨어졌을 당시에 주주총회에서 자리를 피하지 않고 장장 6시간을 통해 주주를 설득했던 일화가 있다. 그중 어떤 할머니가 먼저간 남편이 준 퇴직금으로 소프트뱅크 주식을 샀지만 그금액 1000만엔이 10만엔으로 떨어졌다고 한다 . 그러나 " 오늘 당신의 이야기를 직접 듣고 당신의 꿈에 투자하기를 잘했다고 진심으로 생각했습니다. 저는 당신을 믿으니 꿈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해 주세요" 라고 했다.

 

 

이야기를 하면서 손정의는 "정보혁명으로 사람들을 행복하게 한다" 그렇다면 이를 위해 주주를 사원을 , 거래처를 희생해도 될까요?

그래서는 안됩니다. 목적을 위해 수단을 가리지 않아서는 안 됩니다. 모든 사람의 믿음에 보답하고 싶다는 것이 제마음입니다. 라고 했다.

 

 

이런 마음가짐을 가지게 된 그의 생각과 정신은 어디에서 나올까? 라는 궁금함이 들었다. 기업을 경영하면서 행복, 믿음 신뢰를 중요시하는 그의 경영철학의 근원은 어디일까?

 

 

그근원은 2강 손의 제곱병법에 자세히 나와있다. 손정의가 20대에 고안한 경영전략이라고 한다. 2가지 전략의 복합체인 손의 제곱병법은 중국의 병법서 (손자)와 20세기 영국 엔지니어인 프레드릭 란체스터 "란체스터 법칙"의 합작품이다.

제곱은 손자병법과 손정의 경영전략을 단순히 더한 것이 아니라 곱했다는 의미라고 한다.

 

 

원래 문자 배열판

 

 

 손의 제곱병법의 문자 배열판

 

 

손의 제곱 병법 우선순위


 

 

 

 

25개의 문자판에 중심적인 사상이 들어있지만 손정의는 이렇게 말한다 " 25개 문자를 하나하나 떠올리며 검토할 여유가 없다고 어떤 결단의 순간에는 빠른 판단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래서 이념의 도 , 두번째 행의 정은 비전 , 세번째 행의 일은 전략,네번째의 지는 우두머리의 마음가짐 다섯번째 풍은 전술을 뜻하는 핵심적인 글자들을 맨먼저 생각하고 판단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끊임없이 25개의 문자내용을 뼈속에 각인시켜야 적절한 빠른 판단을 할수있다고 말이다.

원래의 문자판 손자병법에서는 전략이 최우선이었지만 손정의 경영전략은 이념이 가장 우선시하고 있다.

목적을 위해 수단을 정당화하지 않고 모든사람에게 행복함을 주기 위한 경영의 기초에는 이념이 가장 먼저 자치하고 있다는 것이다.

행복경영을 위한 손정의 "합시다" 경영이 지금 계속 진화할수 있는 기초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책말미에 " 제가 사장이 되어서"가 아니라 오늘부터 나는 소프트 뱅크의 사장이라고 생각합시다"라는 마인드를 가지라고 한다.

됩시다.해주십시오가 아닌 "합시다"경영이 되려면 손정의 손의제곱병법을 기억하라 라고 말이다.

 

 

 

" 합시다 " 나를 위해서 .... 우선 당장은 나에겐 이말이 가장 적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