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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키아벨리 - 세상에서 가장 위험한 현자
김상근 지음 / 21세기북스 / 2013년 1월
평점 :
품절
나쁜사람은 끝까지 나빠야 한다는 일관성에 대한 생각을 뒤집는 이야기이다 . 이책은
마키아벨리의 (군주론) 은 철저히 약자를 어떻게 이용하는가? 강자가 되려면 섣부른 동정과 양심은 버려라로 일관되는 이야기라고 생각했다. 요즘 말하는 나쁜 남자가 더 여자들에게 인기있는 이유처럼 나쁜책이라고 불리우면서 계속 현대의 사람들에게 읽히는 이유는 뭘까? 에 대한 해답이 되는 내용의 이야기들이라고 생각한다.
(군주론)은 탄생배경은 잘나가던 마키아벨리의 자전적인 이야기가 아니라는 새로운 사실이다. 몇해전 군주론에 대한 해설서를 읽으면서 공감이 가는 부분도 있었지만 냉혹하고 권력에 집착하는 듯한 내용들이 가득해서 사실 실망스러운 부분도 있었다.
그러나 이책이 사실 모든 권력에서 쫓겨나 메디치 가문에게 다시 공직에 나갈수 있도록 해달라는 구직자의 자기소개서였다고 한다.
" 그러나 나는 이 메디치 군주들이 나를 써주었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있다네.
설사 돌 나르는 일부터 시킨다고도 해도 상관없네. 어쨋든 내가 그들의 마음에 들지 않은 것은 다름아닌 내탓이기 때문일세.
그들이 내 책(군주론)을 읽게 된다면, 내가 국정술 연구에 바친 지난 15년을 결코 잠과 놀이만으로 헛되이 보내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되겠지 ...중략 내가 가난하다는 사실이 바로 내가 진실되고 바르다는 증거가 아니고 뭔가? "
15년을 실업자 상태로 지내면서 메디치 가문이 다시불러줄것이라는 기대속에서 쓴 글 ( 군주론)은 실제 로렌초 데 메디치는 읽지도 않았다고한다. 승자의 삶을 만끽하면서 승자로 사는 방법이 가득한 군주론의 탄생비화는 참 저철한 구직자의 눈물이 담겨있다.
그러나 (군주론)이 지금까지 권모술수의 상징이며, 권력을 얻는 방법의 하나로 읽히는 이유는 단순한 구직자의 눈물뿐만아니라 르네상스시대의 역사속에서 조국 피렌체를 위해서 외교관, 정치가, 음악가 , 시인, 희곡가의 영향력이 책속에 고스란히 녹여 있기 때문일것이다.
어린시절 마키아벨리는 순진했으며, 착하고 친구들에게 상습적으로 돈을 떼기기까지 했으며, 공직자로서의 높은 신분에서 공금을 아껴쓰는 사람으로 유명했다고 한다. 얼마전 공직자 임명에서 공금을 유용하거나 현금깡으로 한다는 이야기까지 나오는 지금의 현실에서 누가 더 "악의 교사"인지 의문점이 생기는 대목이다.
사실 마키아벨리의 부정적인 평가는 16세기 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크리스토퍼 말로의 작품( 몰타의 유대인)에서 인용되었다. (몰타의 유대인)은 세익스피어 (베니스의 상인) 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던 책이다.
내이름은 마키아 벨리
나는 사람을 믿지 않아 ! 당연히 사람들의 말은 더욱 믿지 않지.
나를 가장 미워하는 사람들이 사실은 날 제일 존경한다네.
나를 미워하는 사람들ㅇ느 다른 사람앞에서 내 책에 대한 비난을 퍼붓지.
그러나 혼자 있을때는 몰래 내 책을 읽는다네.
내책을 몰래 읽은 자는 교황의 자리까지 차지하고,
내책을 던져버린자는 경쟁자들이 몰래 탄 독약을 성배처럼 들게 되지.
사실 마키아벨리는 철처히 자신처럼 약자의 입장을 대변하기 위해 강건한 피렌체 조국을 위하여 권력자들이 이렇게 해서 우리 약자들을 지켜주시오! 라는 간절한 마음이 담겨 있는 책이었는데 말이다.
위태로운 약체 국가였던 피렌체는 프랑스, 스페인, 신성로마제국(독일)의 틈바구니안에서 약자로서의 국민의 삶이 얼마나 힘든것인가를 외교관이라는 신분으로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매일 약자로 살아가고 있는 우리가 현실에서 마주하는 강자들, 비정규직, 연봉, 대기업, 매년오르는 집값 등등의 현실에서 어떻게 강자에게 당하지 않고 자기것을 찾아오게 만드는 법을 가르쳐주는 책이다.
권모 술수 , 악의 교사의 마키아벨리가 아닌 약자로서 살아남는 법을 가르쳐준 리더이다.
또한 사람들이 (군주론)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이유는 마키아벨리의 해박한 지식의 결정체인 (군주론)을 제대로 해석하지 못한 이유도 있다고 한다. 그는 어릴적부터 그리스 ,이집트,페르시아, 로마서같은 고전문학을 탐독하던 독서가였다.
이것은 아버지베르나르도가 (로마사)의 고전을 너무 좋아해서 먹고 살기 힘든 형편에도 이책을 가지고 있으면서 책을 가지고 오는 심부름을 그의 아들 마키아벨리에게 시켰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그책에 흥미를 가지게 된 배경이 있다.
리비우스(로마사)을 읽고 또 읽었던 마키아벨리는 이를 통해 (로마사 논고)라는 책을 쓸 수 있었던 기초가 되었다.
이처럼 그당시 르네상스의 정치적, 역사적 , 고대사에 대한 지식을 이해 못한 (군주론)에대한 오역이 마키아벨리를 "악의 교사"로 낙인을 찍게 만들었다.
그토록 힘든 15년의 실업자 기간에 많은 책과 또한 희곡서를 쓴 마키아벨리는 두번째 생애의 전환기를 맞게 되는 시점이 온다.
(군주론)을 바쳤던 메디치가문 출신 교황이 탄생하면서 그에게 (피렌체사)를 맡기게 된것이다 .피렌체사의 핵심내용은 오늘과 같은 위기의 도시가 된 원인은 부패와 분열때문이라는 이야기가 주였다고 한다. 그당시 프랑스와 스페인의 치열한 전쟁으로 인해 피렌체는 두나라의 눈치를 보고 있던차에 교황 클레멘트7세는 프랑스편에 있었다. 그러나 스페인의 왕이자 신성로마제국의 황제였던 카를 5세가 전쟁에서 승리하여 프랑스 왕을 인질로 잡으면서 피렌체의 사정이 급격히 나빠져 버리게 된다.
이때 (피렌체로사)를 들고 교황을 만나러 왔던 마키아벨리가 우여곡절끝에 프란체스코 귀차르니의 개인 자문관으로 임명되어 다시 공직에 나서게 된다. 유럽대륙의 전쟁회오리속에 다시 공직에 나서게 되지만 교황클레멘트 7세의 우유부단함으로 비겁함으로 인해 얼마지나지않아 메디치가문은 피렌체에서 영구추방된다. 결과적으로 짧은 공직생활이 끝나게 된 마키아벨리는 집으로 돌아가면서 이런말을 남긴다.
이제 분명 알겠네.
세상을 즐겁게 하는 모든것이
한바탕 짧은 꿈일 뿐이라는 것을
그는 고향으로 돌아와 죽음을 맞이하며 이런 말을 남겼다 꿈에서 가난하고 불쌍한 사람이들이 있는 천국과 플라톤, 플루타르코스, 타키투스와 같은 고대석학들이 있는 지옥을 보았다고 그런데 하늘에서 " 너는 누구와 함께 있고 싶으냐? 누더기를 걸친 불쌍한 영혼들이 있는 천국보다는 고귀한 영혼들과 함께 국가의 대사를 논하며 지옥에 있기를 원한다고 대답했다고 한다.
이처럼 죽기전에도 농담과 국가의 앞날을 걱정했던 마키아벨리가 권모술수의 대가로 알려진 사실을 알면 본인도 통탄할 노릇일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생각하면 권력과 정치는 그만큼 많은 정신적인 영혼을 시험하는 자리임에 틀림이 없다.
무엇이 옳고 그르냐? 어떤 결정이 국가의 앞날을 좌지우지하는가에 따라 많은 사람의 고통을 눈감아야 하는 지옥가는 티겟을 받아야 하기 때문일까?
지금
살고 있는 우리의 인생이 " 한바탕 짧은 꿈이라는 것을 그 짧은 꿈속에서 강자로 살아가느냐? 약자로 살아가느냐?는 결국 우리 선택의 몫이 아닐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렇게 조국 피렌체를 강건히 만들고 싶었던 마키아벨리도 (군주론)처럼 살지 못했던 것처럼 말이다. 역사의 큰 수레바퀴에서 개인이 할 수있는 요소는 그리크지 않음을 알게 된 책이었다.
결국 한바탕 쩗은 꿈에서 진정 내가 바라고 원해야 하는 삶이란 ? 이라는 화두를 내자신에 던지게 만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