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의 전쟁 - 세계 경제는 왜 금을 원하는가?
루안총샤오 지음, 정영선 옮김 / 평단(평단문화사) / 201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  평소에 금과 인연이 없다" 그 흔한 금반지 하나 없고 금귀걸이 하나 없는 이미테이션 ,가짜 인생이다.

IMF때 금모으기 운동 할때도 집안에 금 하나 없어 우리집의 가난함에 몸둘 바를 몰랐다. 그때 금 운동에 동참하지 못하면 어떤 묘한 기분 같은 것이 약간 들었다. "  나라가 힘들때 도움을 주지 못하는 국민이라는 생각은 말도 안되고, 저금들은 다 어디로 가는 것일까? 라는 .... ㅎㅎㅎ

 

이책 금의 전쟁 또한 제목처럼 재미없는 책일까? 읽기를 미루어 오다가 책장을 펼친 순간부터 술술 읽히는 책이었다. 금의 역사를 통해 본 세계 경제의 패권과 신대륙에 얽힌 황금의 갈망, 끊임없는 전쟁으로 인한 고대 그리스, 로마, 이집트 등의 약탈과 전쟁, 스페인이 세계의 제국일 수 있었던 황금의 역할 등등 많은 역사적 진실뒤에 황금은 항상 그자리, 그배후자임을 잊지 않고 있었다.

 

황금에 대한 탐욕으로 아스텍 문명을 몰락시킨 스페인의 코르테스, 잉카제국의 유명한 유적지 마추픽추의 잉카 문명을 난도질한 피사로 도 결국 더 많은 황금을 자기들 나라로 가져가기 위한 만행이었음을 알게되었다.

19세기와 20세기 걸친 미국의 경제패권을 거머쥐게 된것도 결국 금에 대한 개발과 그로 인한 금본위제폐지에 의한 달러의 기축 통화의 급부상과 연관이 있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고대부터 오늘날까지 많은 금의 이동에 의해 그나라가 경제적 패권을 가지느냐 아니냐에 따라 경제대국을 되는 결정적 역할을 한 금. 그동안 미국은 지속적으로 금의 독보적 지위를 실추시키려 많이 노력했으나 결국은 금의 독보적 지위를 무너뜨리기 보다 미국 자체 달러가 위태로운 지경을 맞이 하고 있는 현실이다.  왜 금은 그지위를 항상 지키게 되는 걸까? 대한 해답서 같은 책이다. 달러라는 화폐의 지위는 공통적인 화페를 만들기가 힘들지만 금이 라는 광물자원은 세계 어느나라에서 같은 색깔과 느낌을 갖기 때문일 것이다. 화폐는 어느 순간 휴지 조각이 될 수 있는 위험이 있지만 금은 변질되지 않는 단단한 광물이기 때문에 안전자산이라느 이름으로 보호를 받고 있다.

 

만유인력으로 유명한 과학자 뉴턴도 실제적으로 30년동안만 과학에 종사하고 나머지 30년은 정치에 입문해 화폐의 유통를 통해 금의 지위를 억제하려는 노력을 했다는 새로운 사실도 알게 되었다.

이뛰어난 과학자도  금화 가격의 상승을 억제 할 수있다는 논리를 폈지만 그의 논리와 반대로 되어버리면서 영국의 실질적인 금본위제를 만든 사람이기도 하다.

 

이처럼 세계여러나라의 많은 역사를 통해 저자가 말하고 싶었던 핵심은 결국 달러는 세계 기축 통화를 자리를 내줄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다시 금본위제의 시대가 올수도 있다는 것이다.

특히 중국사람인 이저자는 중국이 국민당 금의 소비가 많은 만큼 금의 비축률도 늘여서 금본위제의 시대가 왔을때 경제패권을 쥐어야 한다는 뚜렷한 야심을 이야기 하고 있다. 더욱이 위안화가 기축 통화가 되기 위해서 금보유량을 확대 하여야 한다고 한다.

 

2008년 금융위기가 있을때 많은 전문가들이 달러의 지위하락과 위안화의 급부상에 맞물리는 이야기라 단순한 중국인의 생각만이 아니라 경제적 위치를 볼때 가능한 이야기 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토마스 모어" 유토피아"에서  "  유토피아 사람들은 사막보다도 가치 없는 물건인 황금이 도처에서 사람들의 숭배를 받는다는 이야기를 듣고 놀랐다. 황금은 인류가 발견했으며 그 가치도 인류가 정한것이다. 그런데 인류는 왜 황금앞에서 항상 미약한 존재일까? "

 

그이유는 과거가 현재와 미래를 말해주기 때문이다. 노예를 탈피하기 노예처럼 일하고 돈의 노예가 되기 않기 위해 끊임없이 돈에 열망하는 것처럼 오랜역사를 통해 화페가 휴지조각이 되는 그순간에 끊임없이 황금이라는 광물이 노란빛으로 사람들의 시야에서 멀어지지 않은 과거와 현재, 오늘에 있기 때문이다.

 

결국 금이라면 나도 금한덩이쭘은 사둬야 하나라는 깊은 생각에 젖어 들게 한다.

여러분은 금 한덩이쭘 가지고 계십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