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손 - 고창남교수의 톡톡튀는 한방 의학상식
고창남 지음 / 시디안 / 2009년 1월
평점 :
품절



한방의학상식이 담겨져있는 한권의 의학서 같은책

이책은1.  건강이란 무엇인가

건강이 왜중요한가 ? 단순히 신체적건강만을 강요하는것이 아니라 정신적건강도 중요하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2.생활습관병-고혈압, 저혈압,동맥경화,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다이어트)

나의 관심분야 당연다이어트 - 물을 많이 마시고 아침은 꼭먹고 저녁은 굶어 주시고 참간단한데잘안된다는 흑흑

 3. 신체부위별질환 -머리 뇌 관련질환 , 얼굴부위질환, 구강질환, 호흡기 질환, 소화기질환, 근골격계질환 (요통및디스크, 관절염)

특히 눈에 관련된 부분을 나는 중점적으로 읽었다 눈이 예민하고 또 다크써클등 눈가주름에 고민할시기이니까

다크써클예방법- 휴식과 숙면이 가장중요하고 야채를 충분히 섭취하고 자외선차단제는 필수 아이크림을 자주 발라며, 눈주위 마사지자주 해주고 , 과일및 야채도 많이먹고 또 자기전 과식도 다크써클에 안좋대요

4.사상체질별질환 -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 태양인  가족들의 사상체질을 알아보는데 도움이 될것같다

그리고 우리가 잘못알고 있는 체질에 대해 질문과 답형식으로 쉽게 설명되어 있다

5. 증상별질환- 집안의 구급상자같은 내용인데 여러가지 질병들에 대해 잘나와 있다

 

얼마전 조카가 아파서 병원에 입원하고 퇴원 수술을 반복하면서 아직도 병원에 있다 그래서 건강에 대해 더욱중요하게 여기게 되었다 그냥 오래살기위한 건강이 아니라 사는 동안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방법이 중요함을 인식하고 있다

책에서는 전문가의 손길도 중요하지만 평소에 우리자신이 기본적인 상식을 통한 건강관리도 중요하다고 나와있다

육체적 건강뿐만아니라 정신적 건강과의 조화도 아주 중요하다고 나와있어서 그점이 좋았다  원활한 대인관계를 통한 정신적 건강이야 말로 육체적 건강까지 연결될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가장 중요한것은 자신이 인식하고 실천하는것이 건강을 지키는 비결이다

2천년 전에 시세로가 애기한 건강을 지키는 비결

자신의 체질특성을 아는것 - 전 소양인 (특징-눈과귀가 위로 올라서있다, 입술이 얇고 하관이 좁은 날카로운형 ,체형은 상체충실하체빈약 -역삼각형 성격- 굳세고 강인,항심- 두려움많음, 마무리부족, 심욕- 다른사람의 일을 뺏으려는 마음이 생긴다끈기가 부족

솔직담백 이렇게 구분되어있으며 약방문이라고 약재도 나와있어 도움이 된다

자신에게 이로운것과 해로운것을 구별하는것 - 내체질을 잘알고 내가 가진병에 좋고 나쁨을 구별하는것

저는 비염이 있는데 이책에 비염에 대해 다루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비염- 코점막에 생긴염증 , 몸을 따뜻하게 하고 적절한 수분섭치 음식- 찬식품은 피하고, 무우을 갈아 생강이라 석어 뜨거운물에 석어 자기전에 마시면 좋고 , 수세미도 물처럼 끊여서 마시면 좋다고 한다

식사를 절제하는것 ,필요한 휴식을 취하는것, 관능적 쾌락을 삼가는것

이천년전의 이야기지만 현재에 살고있는 우리들에게 꼭 필요한 이야기인것 같다

너무많이먹고 마시고 자신의 봄을 돌보지 않는 현대인에게 꼭필요한책이면서 어렵지 않고 상식정도의 기초 적으로 설명되어 있어서 읽기 편하고 생활에 응용하면 좋은 책이다

이책은 구성이 잘되어있어서 필요할때 마다 부분적으로 다시봐도 좋을것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