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일의 공부법 수업 - 인생의 성취를 이루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특별한 수업 수업 시리즈
한동일 지음 / 흐름출판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목수는 목수의 일을 함으로써 목수가 된다” 는 말처럼 “공부하는 노동자”로 공부하는 시간을 보냈다는 한동일 저자 #공부법수업 은 공부를 잘하는 방법이나 기술은 담겨 있지 않치만 마음이 담겨있다. 


공부의 시간은 모든 사람들이 꼭 건너는 시간, 인생에서 무언가가 되기 위해 꼭 거쳐야 하는 시간이다.

하지만 그 시간의 끝에 무엇이 기다릴지 , 내가 하는 공부가 성공이라는 달디단 맛을 건네질 실패라는 쓴맛을 건넬지는 그 끝까지 달려가봐야 한다. 그래서 공부에 대한 열망을 처음처럼 꾸준히 가지고 가기 힘든것 또한 공부의 시간이 아닐까 한다.


#공부법수업 에서 그런 오랜 시간을 견딘 저자 #한동일 의 시간을 만날 수 있다. 

수많은 수식어가 자리잡은 동양인 바티칸 대법원 변호사라는 타이틀을 이루기 위해 오랫동안 공부의 터널을 지나며 겪었던 자신의 일상을 통해 느꼈던 마음과 다짐이 고스란히 담겨져있다. 


여러분이 맞닥뜨린 어둠은 진짜 어둠이 아닙니다. 불안하고 초조하다면 잘해나가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현실이 가져다준 통증으로 인해 자주 아프고 힘들어도, 배움과 깨달음의 희열이 마음 깊은 곳에서 우러나와 그 아픔을 이길 힘이 되길 바랍니다. 그리고 다시 그 배움을 가치 있게 또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분들이 되면 좋겠습니다. 

페이지 16 


한동일 공부하는 태도에 관하여 

1. 공부는 나만의 악보를 찾아 완성하는 과정입니다.

2.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세요 

3.나만을 위한 공부에서 벗어나세요.

4.겸손해지세요 

5.몸을 가두기 

6.그냥하세요.

7.몸을 풀어주기

8.삶의 행복을 잊지 마세요.


#공부하는태도 8가지에 나타난 것처럼 공부에 함몰되지 말고 몸도 마음도 주위사람과의 관계도 충실히 챙기는 공부하는 노동자의 삶을 살라고 말한다. 긴터널의 끝을 견디는 힘은 결국 내자신을 단단히 바라보고 이것또한 인생의 일부분임을 인식하고 바라보는 시간과 함께 공부의 시간을 가져야한다는 마음이 담겨있는 책이다. 공부는 티가 나지 않는 노동이지만 언제가 나의 삶에서 그시간을 슬기롭게 보낸 나의 밑바탕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나의 경험으로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