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피엔솔로지 - 호모사피엔스가 지구의 지배종이 될 때까지의 거의 모든 역사
송준호 지음 / 흐름출판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발 하라리로 인해 우리의 종이 사피엔스라는 것이 유행어 처럼 되버렸다.

농업혁명을 최악의 실수라 표현했던 그의 책을 통해 우리인간의 선택에 대해 회의를 가졌는데 #사피엔솔로지에서 우리 인간이 농경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와 사피엔스의 이전의 출현부터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사피엔스 와 #학문이 결합한  #사피엔솔로지의 어원을 통해 #현생인류에대한학문 을 깊숙이 파는 이야기이다. 


지구상에는 인간 뿐만아니라 고대 생물들부터 같이 진화를 거듭해 왔지만 결국 우리 인간만이 오래 남을 수 있었던 이유를 책에서는 세가지 비결로 집약해놓았다 .


1, 지능 

2.혁신본능 

3. 통제욕구

라고 말한다. 

이 세가지 특성이 인간의 의식적 노력이 아닌 뇌구조에서 흘러나온 생물학적 표현이라는 말에 흥미가 생긴다. 우리의 뇌구안에 세가지 비결이 작용하여 스스로 생각하고 흥분하고 그것을 너무 과대하게 넘지 않도록 발현하는 뇌물질이 있다니 …


새삼 사피엔스라는 우리 인간에 대해 경이로움이 느껴지는 대목이다. 


#사피엔솔로지 이 책은 총 7장의 주제를 가지고 호모사피엔스의 진화에 담긴 여러가지 신비한 능력과 잠재적 본능을 다루었다.

우리가 우리의 진화의 역사를 왜 알아야하지 ? 하는 생각이 사실 들었다.

네발로 기어다니던 우리가 농경사회를 통해 두발로 직립보행하던 순간 옛날의 과거는 완전히 날아가 버린것 아닌가?라는 무지한 생각을 했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또한 유발하라리가 말한 인간의 최악의 실수만 들여다보게 되는 것인가 하는 낮은 기대를 가지고 ..


하지만 #사피엔솔로지 를 읽어나갈수록 당연히 여겼던 이야기와 생각들이 오랜 우연과 혁신본능이라는 진화를 통해 우리의 문명이 발전해왔음을 느끼게 된다.

또한 우리가 만들어낸 문명으로 인해 우리자신이 위협을 받고 있는 미래에 대한 염려 또한 우리 인간이 가진 세가지 비결를 통해 풀어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희망 또한 가지게 된다. 


인간은 생물학적으로 유인원의 한 종이지만 정신적으로는 하나의 문 이 되었다 . 

이제는 인간의 경쟁자는 그 자신일 뿐이다. 

페이지 79.


#사피엔솔로지에 담긴 수많은 이야기들 속에서 우리 인류는 우주와 인공지능이라는 또다른 좋은 문을 넘어서 사피엔스의 종말이 아닌 신화를 만들어 갈 것이라는 아주 기본적인 역사서라는 것을 느끼게 될것 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