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팅 유니버스 - 오래 사랑받는 작품을 위한 창작과 마케팅의 기술
라이언 홀리데이 지음, 유정식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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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를 완성시키는 법, 크리에이터가 알아야 할 모든 지식과 생각, 행동 특히 작가가 되려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책이다.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창조해 나가는 모든 과정속에서 우리가 생각하는 기발한 발상과 아이디어들은 운과 재능으로 생기는 것이라는 생각이 있다.

하지만 저자는 아이디어, 재능있는 작가, 기발한 발상을 위대한 작품이나 제작물로 만드는 모든 과정속에서 우리가 생각하는 천재성이 아닌 오랫동안의 숙고와 진심이 깃든 활동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그 진심과 숙고를 그냥 노력이라는 말로 포장하기 보다는 실질적인 계획표를 만들어서 실행시키는 법들을 그리고 자신의 창조성이 담긴 프로젝트에  끊임없이 물어보라고 말한다. 


• 이것이 무엇을 가르쳐주는가?

• 이것이 무엇을 해결해주는가?

• 내가 어떻게 즐거움을 주는가?

• 내가 무엇을 주고 있는가?

• 우리가 제공하는 것은 무엇인가?

• 우리가 공유하는 것은 무엇인가?

페이지 81 


특히 이런 질문들에 담아할 것은 다양함과 대중성에 타깃을 두는 것보다 어느 특정한 집단이나 사람에게 두어야 함을 말한다.

모든 사람들을 만족시키는 것처럼 목적없는 방향성이 없다는 것을 이야기하면서 어느 한사람이라도 만족시키는 것이 오히려 더 특별함과 평범성을 벗어나는 크리에이터들에게 갖춰야할 것이라고 한다.


또한 자신의 작품을 제대로 다툼어줄 편집자를 만나것 또한 아주 중요함을 (앵무새 죽이기) 하퍼 리의 초고작 (파수꾼)의 출간으로 알게 된 이야기를 한다. 하퍼리의 초고를 출간 소식에 독자들의 반응은 열렬했지만 출간이후 편집자의 방향이 옮았음을 알게 되었다는 일화를 통해서 각인시킨다. 


헤밍웨이 “ 어떤 작품이든 간에 첫 번째 초고는 똥과 같다”라는 말처럼 자신의 첫 창작물이 완전 무결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 그래서 헤밍웨이는 “무기여 잘 있거라”를 이세상에 내놓기 위해 47번이 다른 결말을 만들었음을 이야기한다. 


이처럼 이 책은 영감을 기다리지 말고 행동해야 하고 고치고 다듬고 그리고 타깃을 설정하는 법을 유명한. 소설가, 음악가 , 크리에이터들의 일화를 예로 들어가면서 설명한다.


요즘 같이 개인방송, SNS 등 영상물을 창조하는 세대에게도 꼭 읽어야 할 유용한 책이다.

특히 책, 글을 쓰는 이야기가 주이지만 결국 영상도 글을 풀어쓴 크리에이터 한 창조물이기 때문이다.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쓰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는 이들에게 나침반이 될것 같은 많은 이야기들이 담겨있는 실질적인 책이다.  


거트 보니것(Kurt Vonnegut)은 "단 한 사람을 즐겁게 만들기 위해 글을 써야 한다. 

창문을 열고서 세상 사람들을 모두 사랑하겠노라고 외치는 식이라면 당신의 글은 폐렴에 걸릴 것이다

페이지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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