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의 문장 - 작고 말캉한 손을 잡자 내 마음이 단단해졌다
정혜영 지음 / 흐름출판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시절, 매일 일기 쓰는 숙제가 있었다. 그때 일기를 안 써가면 수업 끝나고 복도에서 의자위에 일기를 다쓰고 가는 벌을 받곤 했다. 숙제를 자주 안해가던 나는 그런 벌조차도 대수롭지 않아서 종종 안해가곤 했다. 하지만 어느날 쓴 일기를 보고 선생님이 첨삭해준 글과 칭찬으로 인해 그 이후 오랫동안 일기숙제를 잘 해갔던 기억이 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처럼 벌보다 칭찬이 약이었던 그런 어린 시절이 갑자기 생각이 나는 책이다. 이 책은 어린 아이들의 글쓰기 공책에 문장들을 통해 어른이 되어서 놓치고 있는 순수한 마음, 남을 이해하고 승부에 집착하지 않고 즐겁게 하루를 살아가는 방법들에 대한 아이적 마음을 되새길 수 있는 글들이 많다. 


23년차 초등학교 교사인 작가가 현장에서 마주했던 아이들의 글들이 오롯이 담겨있다. 

거기에 아이들의 마음과 어른의 배움이라는 주제를 잘 엮은 글이다.


기대하지 않았던 글들이 찬찬히 읽으면 기대하지 않았던 추억과 감정이 올때가 있다.

“어린이의 문장” 제목과 표지를 보면서 귀여운 책이나 하던 정도였는데, 몇장을 읽어나가면서 왠지 마음이 몽글몽글 하면서 아이들의 마음이 이쁘고 그 마음이 어릴적 나도 가지고 있었는데 하는 추억이 떠오른다. 어른이 되어서 잃어버린 감정을 되찾아 가는 시간, 또는 아이들을 키우고 있는 엄마들에게 자신의 아이들의 순수함과 생각들을 다시 한번 되돌아보는 흐뭇한 시간이 될것 같다. 


이렇게 따스하고 고운 글을 만날때면 각박한 세상, 변화하는 세상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너무 극단적인 내자신의 마음에서 나오는 것임을 , 아이들은 아직 밝고 순수하고 세상은 생각보다 그리 나빠지지 않았다는 것을 자각하게 된다. 나빠지고 부정적이고 배려없는 생각은 내마음이라는 것을 ..




어린이의 문장과 마음을 그것을 읽어내려가면서 활자가 주는 편안함을 맘껏 즐길 수 있는 책이었다. 



우리가 졌지만 우리는 최선을 다해서 괜찮았다. 1팀에게 박수를 쳐줬다. 


오늘은 세계 여행 놀이하는 날이다. 우리팀은 계속 꼴등으로 왔지만 그래도 최선을 다했으니까 괜찮다고 느꼈다. 풍선은 놀이를 제일 잘한 사람에게 주는 거여서 다 지성이에게 투표했다. 왜 지성이가 받았냐면 다른 팀과 부딪치면 미안해라고 계속해서 말하고 짜증도 안 내고 싸우면 말리고 그래서 지성이가 받았다. 


나는 방학계획표 쓰는 게 어렵다. 어느 정도 어렵냐면 이 정도, 강아지 똥 치우는 것보다 어렵다. 

아이들의 글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