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정없는 검사의 분투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문지원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검사 초임 시절 표정이 얼굴이 나타난것으로 사건 판결에 영향을 미친 것이 트라우마가 되어 그이후 “표정 없는 검사”가 된 후와 두번째 시리즈 이다.


이야기의 화자는 후와검사실 사무관 쇼료 미하루이다. 사무관을 거쳐 검사가 되고 싶은 포부를 가진 미하루는 새해에 소망을 안고 출근한다. 하지만 검찰의 소식통 니시나 과장을 통해 검찰에 안좋은 일이 생겨다며 긴장하라고 말한다. 그사건은 요즘 떠들석한 “기시와다의 국유지 불하” 를 둘러싼 긴키재무국 직원의 뇌물 수수 의혹이다. 사립 초등학교 설립을 위해 부지를 매입한 오기야마학원이 국유지를 매입하는 과정에서 시세보다 터무니없는 가격에 매입했고 그것에 국유재산 조정관이 뇌물을 받았고 그것을 주선한 국회의원도 있다는 것이 단순히 공무원비리가 아닌 정치 스캔들까지 번지고 있다.


그것을 지금 오사카 지검 특수부가 맡는다는 소문이 퍼지고 있으며 예전에 사건 조작으로 오사카 시민의 신뢰를 잃은 지검은 총력을 다한다는 이야기가 검찰 전체에 퍼져있다.

사사키 차장 검사는 후와를 호출한다. 그자리에 예외없이 사무관 미하루를 대동하고 간다.


” 사무관이 있다고 못 할 이야기라면 하지 않는 주의입니다“ 라는 말을 하며 항상 검사들의 회의 자리에 사무관을 데리고 다니는 후와 검사의 멋짐이 폭발한다.


그런 후와를 못마땅해 하는 사사키 차장 검사는 오사카 지검의 에이스이기 때문에 특수부에 참여하기를 바란다. 하지만 후와 검사는 두번이나 차장 검사의 요구를 거절한다.

 그대신 오사카 지검의 또다른 에이스 다카미네 검사의 분투를 지켜보기로 한다. 그는 후와와 달리 인상이 험상궂은 대장부 스타일로 그의 표정에 두려워 범인들이 자백을 하는 스타일이다.


하지만 곧 다카미네 검사가 국유지 불하 사건을 지휘하는 과정에서 서류를 조작했다는 소문이 돌고 그다음날 신문에 검찰 또 사건조작이라는 기사가 대문짝만하게 실린다. 


이에 도쿄 대검찰청에서 조사관들이 내려오고 거기에 후와가 다시한번 불려가고 거기에서 의외의 인물을 만나면서 합류하게 된다. 하지만 오사카 검찰내부에서 사건에 참여한 후와를 자기 식구에게 칼 꽂는 존재로 인식하면서 더욱더 사면초가의. 신세가 되지 않을까 사무관 미하루는 걱정이다.

그와 달리 후와 본인은 오사카 지검도, 도쿄 대검, 어느쪽에도 눈치를 보지 않는 독립적존재라며 사건에 다가가기 시작한다. 서류를 조작한 다카미네 검사를 신문하지만 자기는 전혀 손대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차례차례 관련 인물들의 심문하지만 좀처럼 어떤 단서도 나오지 않는다.


그러던중 사립초등학교의 예정 부지들을 후와와 미하루가 차례로 조사하던 중 결정적 단서를 발견하는데 … 그것이 사건의 열쇠를 푸는 실마리가 될것인가 ? 


이번에도 찾아온 후와와 미하루의 티키타카도 좋았고 , 여전히 무뚝뚝한 후와의 뻣뻣한 말과 행동 그리고 조직에 숙이지 않고 사건과 사람만 보는 멋짐이 역실히 폭발한다.


우리의 검사 체계와 내부적 정치에 시달리고 줄을 서야 하는 조직의 묘사도 비슷하고 그런 조직을 파헤치는 검사를 욕하는 구조 또한 현실 우리 검사조직의 이야기가 비슷해서 그래서 후와 검사를 더 응원하게 된다. 정치하지 않는 검사, 검찰의 권위보다 비리에 면죄부를 주는 것에 더 강한 반감을 나타내는 “표정없는 검사” 의 분투, 이번에도 역대급 재미있다. 조금씩 비리와 연결고리를 찾아가는 발로 뛰는 검사의 이야기 뒤에 반전의 색다른 재미도 같이 놓여 있는 오직 서류와 사람 그리고 현장조사를 향하는 후와 쇼타로 검사와 그의 그림자이자 증인이며 배움안에서 커가는 사무관 미하루의 성장도 이 시리즈를 보는 재미이다. 


섣불리 고개 숙이지 말게 


쉽게 고개 숙이는 사람은 그러다가 쉽게 실수하게 돼.

실수해도 고개만 숙이면 용서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니까.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어요.


처음에는 그럴 생각이 없었어도 익숙해지면 곧 그렇게 돼. 고개를 숙일 때마다 그 가치도 떨어지지 .


입 움직일 시간 있으면 손을 움직이게 . 그러는 만큼 말실수도 줄어들고 업무 처리 속도도 빨라질테니 .


페이지 9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