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법 엄숙한 얼굴 소설, 잇다 2
지하련.임솔아 지음 / 작가정신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설 ,잇다 두번째 시리즈 지하련과 임솔아 작가이다.

근대 여성들의 뛰어난 작품을 충분히 회자되지 못한 것을 발굴해 내어 그작품을 사랑받는 현대작가들이 새롭게 바라본다는 취지에서 만든 시리즈이다.


지하련은 시인 임화작가의 조력자이자 아내로 유명하여 그녀의 작품이 충분히 규명되지 못해고 현재에도 알려지기 어려워던 것은 월북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 나와있다.

지하련 작가의 작품속 화자인 누이와 아내 들이 그림의 배경이 아닌 주체적인 자아로서 가부장제 속에서도 자신의 의사와 신념을 확실히 이야기하는 사람으로 잘 그려지면서 또한 작품속에서 “하이칼라“에 대한 비판의식의 글을 볼 수 있다. 


특히 이책에 실린 “ 제향초” 에 나오는 삼희는 아주 매력적인 인물이다. 시집가 병이 들어 요양차 친정에 오지만 주위의 너무 관심있는 시선이 부담스러워 , 산호리에 사는 오라버니의 집으로 간다.

어릴적 가장 따르기도 했지만 최근에 불행한 일로 세상과 연을 끊고 산밑에서 나무와 짐승들을 기르며 산다. 그곳에 간 삼희는 오라버니를 보면서 어릴적 같은 시간을 보냈던 그 시절과 많이 다른 사람임을 느끼게 된다. 또한 자신에게 비관적이면서 또는 편협하고 때론 선량한 오라버니를 보면서 산호리의 생활을 시작한다. 그러던 그곳에서 태일이라는 오라버니 친구가 나타나고 그사람으로 인해 여러가지 이야기와 함께 오라버니의 속내를 조금씩 느끼게 된다. 

부유하게 자라서 자신의 노동을 해본적 없는 오라버니는 산골생활을 하면서 노동의 가치와 하이칼라에 대한 생각을 태일군을 통해 조금씩 생각하게 되고 그것으로 인해 삼희에게 가끔 대화를 하다 역정을 내곤 한다.  아픈 동생과 오라버니 , 제삼자  제법 엄숙한 얼굴을 한 태일 군이 나누는 대화속에서 식민지 시대와 계급사회에서 벗어나면서 겪는 지식인들의 고뇌가 약간 엿보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오라버니와 삼희의 티격태격 대화 형식이 옛스러운 문체속에 담백하면서 직선적인 말투가 좋았다. 


자기가 일에 열중한다는 것은, 남의 간섭이나 침범을 거절하는 것이고, 또 이것이 생활태도라면, 거기엔 반드시 어떤 긍지가 있을 것 같애서요. 

페이지 66


사람이 누구에게나 , 무엇에나, 가장 성실해 보고 싶은 순간이 있다면, 그건 가장 성실할 수 없는 것을 안 순간이 아닐까 페이지 88 



소설 “ 가을 ”은 사랑이야기인데,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인데 읽으면서도 확 다가서거나 드러나는 사랑이 아닌 머뭇머뭇 하면서도 지나고 나면 사랑임을 느끼는 한 남자의 이야기같았다.

아내의 친한친구 정예, 아내 ,석재의 만남과 이별 그리고 재회를 통해 사랑이 닿을 수 없는 거리와 관계가 존재하며 그것을 멈출줄 알았던 주인공들의 이야기 아련히 전해오는 작품이었다.


그외의 다른 두편도 근대작품이지만 현대의 우리가 읽었던 그감정과 느낌이 고스란히 전해져오면서 , 직설적이거나 급박하지 않은 잔잔한 언어사이에 깊은 울림과 애절함이 느껴졌다. 


지하련 작가의 작품을 리라이팅 한 임슬아 작가 “ 제법 엄숙한 얼굴”은 지하련 작가의 작품의 향기와는 다른 지금 우리의 이야기를 오롯이 그려내면서 지하련작가의 스타일을 향기나게 하는 그런 작품이었다.

특히 임화작가의 그늘에 가려졌던 지하련 작가의 시간을 안타까워하면서 쓴 에세이 또한 좋았다.


한명의 작가가 그늘에 가려진다는 것은 개인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의 글을 읽지 못하는 독자에게 그늘은 함께 드리워진다. 한 편의 소설이나 시는 누군가에게 영향을 끼쳐 그 사람이 현재의 시간을 어떻게 인식할 것인가를 결정할 수도 있다 .  에세이 262페이지 중에서 


이처럼 잊혀진 , 아니 몰랐던 작가를 그려내는 소설, 잇다 시리즈에서 만날수 있는 근대 여성 작가 , 현대작가의 만남, 글이라서 가능한 그래서 더욱더 다르면서 같은 이야기임을 인식하는 계기가 될 수 있는 여정인 것 같다. 이 시리즈의 매력에 점점 빠져들게 되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