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론 게임 - 생명의 인형
요코제키 다이 지음, 김은모 옮김 / 하빌리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미있는 이야기로 치부하기에는 묵직한 주제이다. 현실에 일어날 것 같지 않은 황당한 이야기가 아닌 미래 어느날 다가올 일 같아 읽는 내내 복잡하면서 두려운 심정이었다. 복제인간의 존엄, 인간인가? 단순한 실험체인가? 나와 똑같은 복제유전자가 나보다 더 뛰어나다면 ? 이라는 여러가지 생각들로 읽어갈수록 복잡하고 심오한 이야기를 섬세하고 밀도 있게 그렸다. 또한 과학적 윤리, 생명, 존엄이라는 것이 왜 중요한지를 더 깊게 생각하는 계기가 되는 작품이었다. 


어느날 베테랑 형사 가와무라 집근처를 지나가다 살인사건 현장을 보게 된다. 어떤 남자 자신의 집에 숨진채 발견되었고 그 지역경찰들과 이야기를 하던 중 이상한 양복 차림의 남자들이 들이닥치면 자신들의 일이라고 경찰들은 손들 떼라고 말한다. 며칠 후 그남자들은 후생노동성 조직에 돌스라는 단체 소속이며 그들의 임무에 대해 정확하게 아는 사람이 없는 것을 알게 된다.

 이를 수상히 여긴 가와무라는 계속 그 사건을 파헤치려던 하던 중 , 사이버 범죄 수사관 류세이와 합동 수사를 하던 돌스 조직과 맞딱드리게 된다. 


첫번째 돌스는 28년 전에 만들어졌다. 

두번째 돌스는 인형, 그게 무슨 뜻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인형을 지키기 위한 조직이다.

세번째 인형은 일곱개다 . 

페이지 87 


돌스 조직의 수장 아사히나 마사루와 만나게 되고 그에게 복제인간실험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된다. 

일본의 교수가 복제양 돌리보다 먼저 1990년에 복제 인간 일곱명을 만들었고 그 일곱명을 감시하는 조직이라는 말을 듣는다. 사망한 노즈에는 첫번째 클론이었는데 누군가 나타나 죽였다고 하면서 아무래도 자신들은 감시하는 조직이라 살인사건에 손댈수 없으니 가와무라와 류세이에게 사실을 이야기하고 사건을 의뢰한다. 그리고 두번째 클론 또한 자신의 집에서 가슴에 칼이 꽂힌 채 발견된다. 돌스의 감시망을 뚫은 범인 정체는 누구인가? 자신의 죽인 사람들이 복제 인간임을 아는 자인가? 아님 단순 살인사건인가? 

그리고 며칠 후 같이 감시하던 세번째 클론이 파친코 화장실에 또 살인을 당한다. 


세번째 이어 일어난 연쇄살인 사건에 돌스 조직은 가와무라와 류세이에게 실망하고 자신들이 알아서 해결해야 하는 것 아닌가? 라는 의문을 품게 된다. 

사면초가에 몰린 가와무라는 같이 현장에 있었던 세번째 클론의 죽음에 죄책감을 느끼며 ,돌스 몰래 복제인간을 만든 교수를 탐문하게 되고 거기서 의외의 단서를 발견하게 된다.

또한 네번째 클론을 감시하던 중 갑작스럽게 중간에 그의 행적을 놓치게 되지만 류세이의 팀 사이버 범죄 수사단 팀의 도움으로 소재를 파악하고 그를 쫓던 중 예상치 못한 인물을 만나면서 사건은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게 된다 . 


복제인간연쇄살인 이라는 독특한 소재도 좋았지만 그것을 풀어가는 베테랑형사와 현장과는 거리가 먼 인터넷수사대 류세이의 조합도 좋았고 , 베테랑 형사를 쫓아 점점 성장해가는 초짜 형사 류세이 변화도 읽는 재미를 더했다. 또한 일곱명의 복제인간을 인형이라 칭하며 어릴적부터 감시당하는 복제인간의 삶에 대한 묘사도 슬프면서도 어디까지 감시하고 조정해야하나? 그렇다고 그냥 보통사람처럼 살아가게 해도 될까? 라는 이중적 마음이 들게 하는 내용이었다. 


요코제키 다이의 특기인 주요등장인물들의 심리묘사를 사건전개에 따라 적절히 배치하면서 소설의 주제안에 담긴 여러가지 생각들을 독자로부터 고민하게 만드는 탁월함이 있는 것 같다.

사건을 따라서, 등장인물들의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면 살인사건의 완전히 다른 전개로 펼쳐지고 생각지도 못한 반전으로 또 한번 기겁하게 만들면서 끝을 맺는다.  시간 순삭의 묘미, 반전의 묘미란 이런 것이라는 것을 , 어려운 주제속에 담긴 슬픈 서사와 정서도 놓치지 않는 요코제키 다이의 다음도 너무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