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여기에 없었다
안드레아 바츠 지음, 이나경 옮김 / 모모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밀리와 크리스틴은 대학교 단짝으로 각자 직장을 가지게 되면서 서로의 인생을 살아간다.

그들은 1년에 한번씩 만나 유명한 여행지가 아닌 낯선 곳으로의 여행 , 특히 여성 두명이 다니기에는 치안이 좋지 않다고 알려진 나라들을 여행한다.


1년전 에밀리는 여행 중 생긴 안좋은 사건으로 크리스틴에게 많이 의지하며 칠레 여행도중에도 불안함을 감추지 못한다. 하지만 최근 새로 생긴 썸남으로 인해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

크리스틴은 이번 여행을 계기로 둘다 직장을 관두고 세계여행을 떠나자는 제안을 한다.

에밀리는 어렵게 힘들다는 의사표현을 하고 크리스틴은 갑작스럽게 냉랭하게 행동하며 바에서 만난 남자와 먼저 숙소로 가버린다.


죄책감을 안고 숙소로 돌아가지 못하던 에밀리는 한참을 지나 숙소로 가고 그곳에서 바에서 만났던 남자가 피범벅이 된채 바닥에 누워있으며 그 옆에 두려움에 떨고 있는 크리스틴을 발견한다. 


에밀리는 그 광경을 보고 1년전과 자신에게 일어났던 똑같은 사건이 친구 크리스틴에게 일어난것을 보고 이번에는 자신이 친구의 힘이 되어주기로 결심한다. 그렇게 둘은 남자의 시체를 칠레 산속에 묻고 급히 각자의 생활로 돌아온다. 


하지만 갑작스런 크리스틴의 등장과 행동에 대해 의심이 깊어지면서 에밀리는 친구의 과거를 조사하기 시작하는데 … 


영화 (델마 와 루이스) 의 연상시키는 듯 하는 전개에서 갑작스럽게 싸이코 패스와 아동학대로 넘어가면서 이야기는 완전히 색다른 심리 스릴러로 넘어간다. 


여성에게만 느껴지는 위협 , 특히 낯선 나라에서 겪을 수 있는 모호한 불안과 위협이라는 것으로 여성들을 제약하는 시선과 환경에 대해 두 여성 주인공을 통해 표현했다고 한다.

작가가 실제로 칠레 여행을 하기전 “나라면 그런 곳에 혼자 가지 않겠다”라는 말을 들었던 그곳에서 아무위협도 느끼지 않았던 경험을 통해 보이지 않는 두려움과 편견이 얼마나 무서운지를 추리소설이라는 장르를 통해 보여주었다. 


또한 실제적으로 가해지는 여성에 대한 위협이 어떤식으로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한 현실을 짚어준다 .

에밀리가 친구 크리스틴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과 자기 안에 감춰진 내면을 알아가는 과정을 통해 결국 인간은 누구 때문이 아닌 , 나 자신이 나에게 가하는 진실에 얼마나 다가가느냐 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듯 하다. 


델마와 루이스) 같은 오랜 낭만은 현실에서는 이루어질수 없음을 보여주는 반전을 선사한다. 

읽는 내내 에밀리를 통해 인간의 내면 안에 담긴 수많은 질문과 맞서게 될것이다. 

“당신이라면 거기에 없었다”고 말할 수 있을까? 라고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