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면창 탐정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문지원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2년 11월
평점 :
절판



“ 일어나 멍텅구리 “ 로 시작되는 미쓰기의 하루는 만만치 않다.

24시간 미쓰기의 일거수 일투족을 주시하며 구박과 잔소리를 해대는 탐정 .

그만둘 수도 없고 도망가지도 못하는 탐정의 정체는 미쓰기의 오른쪽 어깨에 있기 때문이다.

미쓰기가 다섯살때 산속에 굴러떨어져 생긴 상처가 사람은 눈과 입의 형태로 남았는데 그 이후부터 미쓰기에게 말을 걸어오면서 기생하고 있다. 

숙주보다 똑똑하고 독설을 가하지만 항상 올바른 소리를 하니 미쓰기의 인생에 해가 되기보다 현재 그가 하는 상속감정사 일에 도움이 되는 형국이다. 


이번 의뢰인은 도쿄에서 떨어진 신슈에서 제일가는 산림왕인 혼조가문의 상속감정을 하는 일이다.

1980년 이전 까지 호황이었던 목재 산업이 그 이후 값싼 수입자재와 경제 불황으로 내리막길을 걸어가던 중 혼조가문의 우두머리 구라노스케가 세상을 떠났다.

구라노스케의 자식 네 명에게 물려줄 유산의 상태와 가치를 계산해 그들이 유산분할 협의를 할 수 있기 위해 미쓰기는 인면탐정과 함께 혼조가문 방문한다. 


혼조가문의 변호사 히라기를 통해 구라노스케의 자식들을 차례대로 만나는데 , 첫째 부부는 그야 말로 속물 타입으로 아버지의 죽음보다 재산을 얼마나 받느냐에 관심이 있을 뿐이다.

둘째는 한량 스타일로 돈을 줄테니 감정을 제대로 쳐달라고 하며 협상을 제안하고 , 그나마 셋째는 정상적이지만 미쓰기에게 감정을 부탁하면서 변호사 히라기와 함께 회사경영자로써 자신을 밀어달라고 말한다. 마지막로 만난 딸은 이혼하고 집으로 돌아와 지적장애 아들을 키우며 집안의 재산세는 별 관심이 없다. 오로지 자신과 아들이 평안히 살아가기를 바랄뿐이다.


정말 대책 없는 집안이라고 여기며, 미쓰기는 유산이 부채보다 적어서 오히려 받을 것이 없을 거라는 예상을 하며 혼조가문의 산을 돌아보던 중 이상한 암석을 발견하고 그것을 감정 의뢰한다. 

그것이 특수광물로 밝혀지며, 유산의 가치가 완전히 달라지게 된것을 혼조가문 형제들에게 말하고 모든 형제들이 그것을 기뻐한다. 하지만 그날 밤 혼조가문의 창고에서 갑작스런 불이 나고 화재 진화를 하고 나니 첫째 다케이치로와 부인의 시체가 탄 채로 발견된다. 


그 전날  미쓰기의 감정이 복신이 아닌 역병신으로 보인다는 히라기 변호사의 말처럼 유산싸움의 서막이 열리기 시작한다.


“산의 가치가 헐값으로 끝났다면 실망한 상속인들의 우는 소리만 들으면 됐죠. 하지만 엉겁결에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발견해서 원래는 일어나지 않을 수 있었던 불필요한 다툼이 일어날지도 몰라요 .

감정사님을 역병신이라고 표현한 이유는 바로 그 때문입니다. “ 

페이지 81 . 


첫째부부의 장례식을 치른 며칠 후 연이은 또다른 살인사건이 일어나고 그렇게 혼조가문의 불행한 유산과 관련된 살인사건이 연속적으로 일어난다. 

이에 멍청한 미쓰기와 달리 인면창 탐정은 혼조가문의 어두운 과거를 밝히기 시작하고 오랫동안 묵혀왔던 혼조가문의 추악스러운 과거와 함께 이야기는 예상치 못한 반전으로 끝을 맺는다. 


요코미조 세이시 스타일 이라더니 정말 등장인물이 차례대로 죽고 나서야 범인의 정체가 밝혀지는 불운의 탐정이다. 희생자를 구하지도 못하고 오히려 범인이 그들을 다죽이고 나서야 “ 범인은 너야 “하는 식의  이야기의 결말. 그 구조를 현대추리소설에 자연스럽고 용의주도 하게 쓸 수 있는 작가는 나카야마 시치리라서 가능하다는 생각이든다. 또한 그 추리풀이 탐정의 정체 또한 범상치 않아서 더욱 끌리는 것 같다. 셜록홈즈와 왓슨 처럼 미쓰기와 인면창 탐정의 티키타카 또한 이 소설을 읽게 만드는 재미이다. 


시리즈의 처음치고는 손색이 없다. 다음 무대는 어디로 어떻게 이 탐정을 데리고 다닐지, 기다려진다. 

나카야마 시치리 이 작가 또한 늘 색다르고 독특한 이야기를 쓰기 때문인지 한사람인지 ? 혹은 이작가도 인면창 작가가 있는 것은 아닐까 !!! 하는 상상하게 만드는 스토리들에 늘 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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