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척
레이철 호킨스 지음, 천화영 옮김 / 모모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데렐라 스토리 + 레베카 + 제인에어 가 담긴 이야기이다. 처음 전개는 부유한 동네의 개들을 주인 대신 산책하는 제인의 이야기로 시작된다. 그녀는 이쁘지도 않고 딱히 성실하지도 않다. 전에 살던 곳에서 무슨 범죄 비슷한 것을 저지른 것 같은데 , 그래서 본명을 안쓰고 제인으로 살아가고 있다. 

부자동네의 부인들을 부러워하며 그녀들의 허술함을 이용하여 좀도둑질도 하는 전혀 사랑스러운 캐릭터랑 거리가 멀다. 거기에 반하여 등장하는 또다른 여인 베는 동네사람들은 죽었다고 하는데 자신의 집에 갇혀 있다. 이쁘고 똑똑하고 명랑하며 사업까지 성공한 베, 그녀는 남편에디에게 어느날 감금당 한채 몇달째 집안 어딘가에 갇혀 있으면서 자신의 이야기를 시작한다. 


남편 에디는 부인을 감금한 채 제인에게 접근하고 그녀와 사귀기 시작한다. 부자인데다가 핸섬하고 까지 한 에디에게 반한 제인은 자신의 비밀을 숨기기 급급해하며 혹시 전부인 베와 자신이 비교당하지 않을까 전전 긍긍한테. 그러던 어느날 베가 같이 실종됐다던 여자가 시체로 발견되고 부검을 한 결과 단순한 보트사고가 아닌 살인 사건으로 전환되면서 온 동네가 떠들석해지고 모든 시선이 남편 에디에게로 몰린다. 


제인 또한 에디를 사랑하지만 그가 하는 몇몇 행동들과 집안에서 수시로 들이는 이상한 소리에 점점 그를 의심하게 된다. 그러던 어느날 에디의 옷에서 수상한 수첩을 발견하면서 사건은 점점 알 수 없는 반전을 향해 달려간다. 


고전 “ 제인에어”를 현대적으로 재해석 했다는 설명처럼 선량한 제인과 달리 현대의 제인은 살기위해 어떤 짓도 서슴지 않는 현실인이 되었고 미치광이 전부인은 누구나 부러워하는 금수저 이자 미모와 지성까지 겸비한 부러워할 가공의 인물이 되어있다. 


로맨스 소설처럼 보이는 여주인공 제인이 우연를 가장한 필연적 만남으로 백마탄 왕자님과 연결되는 이야기처럼 보이는 스토리의 시작이 점점 방안에 갇힌 전부인 베의 독백과 이어지면서 추리 스릴러로 변모한다. 고전의 제인에어에 담긴 여성의 지위가 시대가 변해도 주인공의 상황만 달라졌을 뿐이지 별로 변화된 것이 없는 것 같은 느낌도 들고 두여자를 동시에 사랑하면서도 이용하는 에디의 복잡한 심리마저도 전혀 어색하지 않게 다루어져 읽는 속도를 빠르게 하는 분위기를 연출한다. 


죽었지만 살아있는 아내, 그녀를 숨기고 또다른 삶을 꿈꾸는 남자, 이번 생은 망했다고 여긴 순간에 나타난 생애 최고 로또같은 인생을 거머쥔 제인 , 같은 집에 살지만 다른 꿈을 꾸는 세남녀의 이야기가 어떤식으로 전개될지 알 수 없는 반전을 선사한다. 


범인이 밝혀지는 반전 보다 그 선택을 하게 된 범인과 그 후에 나타나는 선택의 반전과 결과에 오히려 흥미로웠다. 제인이 느꼈던 기척과 에다가 느꼈던 기척 그리고 베가 에디와 자신의 인생에 느꼈던 기척으로 인한 선택이 이 새사람의 운명을 어떻게 바꿔놓는지를 보는 즐거움과 반전미가 이 책의 압권이다. 



“ 제인과 에디, 얼마나 듣기 좋은가. 나는 이제 영원히 제인으로 남기로 했다. 그 모든 도피와 그 모든 거짓말이 이끈 지점이 바로 여기였다. 그만한 가치가 있었다. 이제 나는 여기 이 아름다운 집에 아름다운 남자와 함께였다. 페이지 8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