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완벽에 가까운 사람들 - 미친 듯이 웃긴 북유럽 탐방기
마이클 부스 지음, 김경영 옮김 / 글항아리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이클부스 #북유럽탐방기 #유쾌와지식 #거의완벽에가까운사람들 


이케아, 복지국가, 행복지수1위, 아이들이행복한 나라 등등 내가 알고 있는 북유럽의 브랜드 이미지이다. 그래서 추운곳을 극단적으로 싫어하는 나같은 사람도 북유럽에서 살아보고 싶다고 소망한다. 


하지만 우리가 잊고 있는것 , 소득세율이 가장 높고 , 원자력발전소가 없어 이산화탄소 배출이 높으며, 인종차별이 아직도 심하고 , 그리고 개인주의적이고 생각보다 친절하지 않고 , 해가지지않는 백야가 있는 나라라는 것이다. 


그러한 단점과 장점을 마이클 부스를 통해서 만날 수 있다. 우리가 모르는 북유럽의 실제 이야기를 그만의 유쾌한 방식으로 이야기해준다. 비꼬는 듯 하지만 어느 순간 읽다 보면 “ 이 남자 부러워하는데”라는 느낌도 받기도 하고 때론 그가 말하는 북유럽들의 문제점을 읽다보면 오히려 이 북유럽을 마이클 부스가 진짜 좋아하는구나 하는 느낌도 받는다. 


덴마크의 휘게 , 핀란드의 음주와 침묵, 아이슬란드의 요정에 대한 믿음 , 노르웨이의 추위와 어둠 그리고 남녀평등 , 스웨덴의 자발적 절제 (라곰 문화 ) 까지, 단어만 알고 있던 북유럽이 진짜 북유럽으로 다가 오는 느낌이 든다. 마이클 부스가 전하는 유쾌란 이야기들을 통해서 . 


특히 그가 북유럽의 경제와 역사를 연결지으면서 설명하는 세계사 , 2차대전, 공산주의 , 이념등의 복잡하고 어려운 이야기가 차르르 정리되는 느낌까지 받는다. 

우리가 그토록 되고 싶어하는 행복한 나라의 국민들은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 것, 그리고 우리가  그 정도까지 포기할 수 있을까 ? 라는 생각까지 들게 만드는 오랜 복지국가의 역사를 보았다고 할까? 


그래서 북유럽처럼 되려면 많은 것을 포기하고 어쩌면 지금의 우리가 추구하는 것과는 다른 레트로적 감성이 필요한 사회라는 생각이 들었다 .

저자는 북유럽 여행에 가기 전에 필요한 사회규범- 하지마라 10가지 


1. 당신이 특별하다고 생각하지 마라.

2. 당신이 남들만큼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3. 당신이 남들보다 똑똑하다고 생각하지 마라.

4. 당신이 남들보다 더 낫다고 생각하지 마라.

5. 당신이 남들보다 더 많이 안다고 생각하지 마라.

6. 당신이 남들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마라.

7. 당신이 모든 일을 잘한다고 생각하지 마라.

8.남들을 비웃지 마라.

9. 누구도 당신에게 관심 있을 거라 생각하지 마라.

10. 당신이 남들에게 무엇이든 가르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마라.  페이지 124 얀테의 법칙 


북유럽 사람들의 불친절과 무뚝뚝함에 놀라고 당황하지 않을 수 있는 방법, 북유럽이 부럽지만 우리는 절대 이렇게 될 수 없는 이유들 , 거의 완벽에 가까운 사람들이 되지 않으면 이룰 수 없다는 것을 절실히 느낄 수 있는 그들의 지정학적이고 정신적인 이유들을 마이클 부스의 언어를 통해 유쾌하게 읽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 이 책의 가치는 충분하다. 북유럽유머들과 함께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