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생존의 법칙 인간 법칙 3부작
로버트 그린 지음, 안진환.이수경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의 성패는 우리가 사회에서 맞닥뜨리는 불가피한 충돌을 얼마나 잘 다루는지에 달려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충돌하는 상황이 벌어지면 무조건 피하려 들거나 감정적으로 경솔하게 행동하거나 얕은 속임수를 쓰는데, 이러한 방식은 여지 없이 역 효과를 낼것이다. 합리적이지 못한 처신은 종종 상황을 약화시키게 마련이다.

책 서문 중에서



몇년전 드라마 미생이 생각난다. 직장이 전쟁터라면 세상밖은 지옥이라는 말이였던 가?

어째든 조직생활을 하는 동안 , 개개인으로 만나면 참 사람좋고 어려울 것 없는데 , 그것이 집단이 되는 순간 우리는 경쟁과 술수등을 겪게 된다 .

그럴때 지나고 난후 조금더 말을 잘했어야 하는데, 조금 더 논리적으로 압박을 가했어야 하는데 등등

후회만 남는다. 또한 굳이 싸울 필요 없이 협상으로 가능했던 일을 성급하게 처리한적도 있었음을 ..

어쩌면 그래서 전쟁의 기술을 집약 한 이 책 인간 생존의 법칙이 필요한지도 모른다.

마가렛 대처 , 도스토옙스키 , 간디 , 나폴레옹의 사례들이 지금의 이야기랑 맞나 싶지만 , 읽다보면 삶의 사는 모습과 시대는 달라도 결국 느끼는 감정과 형태는 비슷비슷함을 느낀다.

그래서 옛날 이야기속에 담긴 일화들이 새롭게 와닿을 수 있을 것 같다 .


일상의 전략적 전사로 변모 하고 자 할때

1.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 감정으로 덪칠 하지 마라.

2. 행동을 보고 사람을 판단하라

3. 자기 자신의 무기에 의존하라

4.전쟁의 신 아레스가 아닌 지혜의 신 아테나를 숭배하라.

5. 전술적으로 굴지말고 , 전략적으로 움직여라

6. 정신적으로 자신과 전쟁을 벌여라 .

위의 여섯 가지 무언가 무서워 보이는데, 안의 내용들을 보면 그리 무섭지 않다.

죽을뻔한 도스토엡스키의 사형장 이야기가 사실은 미리 계획된 길들이기 였다는 사실을 , 세상의 모든 이야기의 끝에는 리얼리티적 권모술수가 있을 수 있다는 것.

로버트 그린의 삼부작 (인간욕망의 법칙) (인간관계의 법칙 ) (인간생존의 법칙) 에 나타난 이야기를 일컬어 " 부활한 마키아벨리"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마키아벨리는 왕에게 잘보이기 위해 썼다면 로버트 그린은 지금 삶에서 우리가 겪는 여러가지 문제들을 비추어 살짝 강하게 이야기했다는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어쩌면 현실적으로 마키아벨리의 군주론보다는 로버트그린의 삼부작이 더 실질적이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여러 가지 역사와 위인들의 이야기를 읽는 재미까지 함께 있으니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