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배신하지 않는 공부의 기술 - 당신의 노력을 합격으로 바꾸는 14일 완성 공부 습관 프로젝트
이상욱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때부터 " 기술을 배워야 먹고산다 "라는 말을 어른들에게 자주 들었다. 요즘에는 사람들과 만나면 어른들 말을 들어서 기술을 배워서야 했는데라고 농담반 진담반이 말들을 많이 한다.

하지만 그 기술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감도 못 잡는 판국에 공부에도 기술이 있었다니 ..

아 그래서 내가 서울대를 못 갔나? ( 진짜 이 책처럼 했다면 갈 수도 있었을걸!! )

생각해 보니 중학교 2학년 때 여름 방학 때 우리 학교 전교 1등이라 일주일간 도서관을 같이 다닌 적이 있었다.

그 아이는 평소 시험공부 때도 운동장에서 아이들이랑 피구도 하고 놀면서 전교 1등을 놓치지 않아서 " 재는 집에 가서 잠도 안 자고 공부하나 봐 " 그런 소문이 돌았다.

그런데 일주일 같이 다녔던 도서관에서 어느 날 내가 공부하는 스타일을 보더니 " 너는 무식하게 공부하네 "라면서 고개를 절래 절래 흔들었던 기억이 난다. 그때는 " 그럼 너는 뾰쪽한 수가 있어 "라면서 무시반 기대 반을 했는데, 그 아이는 자신의 방법은 가르쳐 주지 않고 그렇게 끝났던 기억이 난다.

근데 이 책을 보니, 그 전교 1등 아이는 이런 방법으로 공부를 하지 않았을까? 싶다. 이 책에 나와있는 1/4/7/14 공부법이랑 똑같지는 않더라도, 집중과 선택 그리고 꾸준한 복습이 해답이었을 것 같다.

그 당시는 나는 항상 진도 빼기에 열중이라, 복습이라는 개념 자체가 없었다. 그래서 무식하게 공부했는데 막상 시험을 치면 결과가 항상 안 좋았던 것이라는 결과를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가 그렇게 유명한 유튜버이자 의사인 줄 몰랐다. 보통 의사들은 수재에 집안이 좋겠지라는 고정관념과 다르게 그는 중학교 때 형편이 어려웠고 타고난 천재가 아니었고, 수많은 노력과 자신에게 내린 믿음과 행동이 지금의 그를 만들었음을 그래서 그가 이야기하는 공부법, 습관들이 믿음이 간다.

조금 더 일찍 알았더라면, 하는 아쉬움과 함께 이 책을 읽고 있자니, 어떤 자격증이라도 하나 도전해 보고 싶어진다.

1년째 하고 있는 영어회화 공부의 잘못된 점도 보이고, 그냥 무식하게 하는 방법에도 체크와 테스트 그리고 기간 설정과 복습이라는 나만의 법칙을 만들어야 함을 이 책을 통해 배운다.

특히 어떤 목표를 세워 이루어야 할 것이 생기면 단순히 이루어야지가 아닌 1년의 계획을 차근차근 세우는 방법들에 대한 예시가 좋았다.

부자가 돼야지, 영어를 제대로 익혀야지, 공인중개사 자격증 취득해야지,라는 수많은 말과 다짐보다는 공책을 꺼내서 저자가 했던 대로 1- 상반기, 하반기- 각 한 달 - 그리고 하루 단위로 공부의 계획을 세우다 보면 자신만의 로드맵이 길러질 것 같다.

특히 어떤 자격증을 위한 공부에서는 복습이라는 것을 체계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1/4/7/14 공부법이 정말 도움이 될 것 같다. 특히 공무원 시험이나 공인 중개사같이 볼 과목도 많고 시간이 정해져 있는 공부에 적용하면 좋을 것 같다.

 

이 책에 3장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공부법, 노트 만드는 법, 60일 완성 공부법, 단타 공부법 등, 실질적으로 써먹을 수 있는 방법들이 나와 있어서 좋다.

그저 열심히 해라가 아닌 상황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공부법이 나와있어 공부하는 아이들의 부모가 보면 좋고, 아이들이 직접 보면 좋겠지만 ( 부모들도 안 보는 책을 아이들이 보기까지는 무리이고 ) , 급한 사람이 우물 판다고 인생에 실패라는 경계선에 있는 사람들, 특히 공부법을 몰라 헤매는 사람들에게 소개되었으면 좋은 책 같다.

" 서른한 살, 나는 생애 첫 페라리를 샀다 "라는 문장에서 그렇지 성공했다고 자랑하나 했더니 그게 아니라, 자랑이 아닌 인생의 터닝 포인트 즉 성공 이후의 삶에 대해 그리고 죽을 때까지 놓지 말아야 할 독서와 생각에 대한 이야기까지 있다.

이 책의 구성적인 면에서도 정신력 + 이론 + 실행 + 정신력이라는 구조로 되어 있어서, 우리가 왜 노력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 노력의 결과에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것까지 챙긴 내용이라서 더욱 좋았던 것 같다.

 

" 성공 철학의 거장인 나폴레온 힐은 " 인내와 끈기와 피나는 노력은 성공을 안겨주는 무적 불패의 조합이다 "라고 말했다. 너무 당연한 말 같지만 때론 너무 당연해서 등한시하거나 실천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 당연한 말들을 다시 돌아보고 내 안에 새기고 실천할 때 노력은 절대 우리를 배신하지 않는다.

페이지 28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