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두리 로켓 고스트 변두리 로켓
이케이도 준 지음, 김은모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켓 관련 밸브, 인공심장 판막 등 " 기술하면 쓰쿠다 , 쓰쿠다 하면 기술 "이라는 자부심을 안고 살아가는 쓰쿠다제작소의 날은 항상 그냥 그렇게 흘러가지 않는다.

이번에는 기술력이 아닌 저가형 소형 엔지 업체 " 다이달로스"가 나타나 쓰쿠다 제작소 일을 빼앗겨 다시 위기에 처한다. 거기에 설상가상으로 로켓 밸브 납품하던 데이코쿠 중공업이 미국 사업 실적 악화로 인해 수익 없는 로켓 사업이 위기를 맞으면서 쓰쿠다 제작소도 더 이상 발주가 이어지지 않을지도 모른다.

직원들은 모두 다 쓰쿠다에게 우리도 염가 부품을 만들어 납품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제안을 내놓고, 거기에 쓰쿠다 사장은

. "가격을 내리려고 다운그레이드 버전 엔진을 만들지도 않겠어. 우리의 강점은 어디까지나 기술력이야. 기술력을 내세우는 회사가 기술에 등을 돌려서 되겠어? 고객을 위하는 것과 고객에게 알랑거리는 건 전혀 달라."

라면서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던 중 농업용 기계 트랜스 미션에 관심을 가지고, 그쪽에서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는 신생 기업 " 기어 고스트 "에 트랜스미션용 밸브를 제안한다.

거기에 인공심장을 연구했던 다치바나와 아키 그리고 새로운 연구원 가루베 마키오가 합세하면서 박차를 가한다.

기어 고스트에게 생각지도 못했던 위기가 닥쳐오고, 밸브 자체를 납품할 수 없는 위기가 될 수 있음을 알게 된 쓰쿠다는 기어 고스트 사장 이타미와 천재 엔지니어 시마즈에게 힘을 보태어준다.

왜냐하면, 기어 고스트의 이타미와 시마즈도 쓰쿠다제작소 처럼 회사 생활에 큰 상처를 안고 나와 창업을 하면서 자신의 꿈과 도리를 지키려 하는 젊은이들로 보였기 때문이다.

1편에 나왔던 특허 관련 변호사가 다시 나오고, 특허라는 것이 때론 보호가 아닌 악용이라는 관점에도 이용될 수 있음을 그래서 회사가 가지는 윤리와 도덕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다시 한번 느끼게 된다.

변두리 로켓 1, 변두리 로켓 -가우디 가 주로 쓰쿠다 제작소의 위기를 다루었다면, 변루리로켓 - 고스트는 성장하려고 새로운 거래처를 모색하는 쓰쿠다제작소와 함께 회사원의 비애에 맞서 자신만의 꿈을 이루기 위해 도전하는 젊은 창업인 "기어 고스트 "를 통해서 선택의 문제와 함께 기업 리더가 어떤 윤리를 가져야 하는지를 잘 보여준다.

그런 면에서 남다른 윤리를 가진 쓰쿠다가 자랑스럽다.

"분명 사업에 전략은 필요하지만, 그건 공정해야 해"

쓰쿠다는 말을 이었다. "회사도 사람과 똑같거든. 손해와 이득 이전에 도의적으로 올바른 지가 더 중요하지 않겠어? 상대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음이 없으면 애당초 사업 자체가 성립하지 않아."

사회생활에서 자신의 신념을 지키기는 것이 가능할까? 조직에 속해 있다 보면 그 조직이 주는 후광에 나도 모르게 도취되어 잘못된 일인 줄 알면서 그것이 정당화라는 탈을 뒤집어쓰고 내가 횡포를 부리게 된다.

그 모든 잘못을 인식하는 때는 결국, 그 조직을 떠나 봐고 내가 했던 횡포를 남에게 내가 당했을 때 알게 된다.

나도 저러고 살았구나.라면서 말이다. 이번 편에서는 회사라는 테두리 안에서 " 혹시 당신은 그러고 있지 않나 " 자각을 느끼게 해준다. 어쩌면 기업 대표의 마인드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지키기 위해 협력하고 같이 나아가는 회사원 개인의 윤리와 도덕심도 중요해 보인다. 물론 그것을 지켜주는 것이 기업의 마인드임에 말할 필요도 없지만 말이다. 하지만 늘 생각하는 것이지만, 잘못된 것을 잘못되었다고 말할 용기는 한낮 회사원이 우리에게 주어지는 일인가?라는 씁쓸함도 가지게 된다.

 

언제나 사이다를 전해주는 결말과 반전은 이번 편에도 당연히 있다. 거기에 쓰쿠다제작소의 성장에 따른 여러 가지 고민과 인간 세상에서 진짜 이기는 것은 어쩌면 점점 더 많은 상처를 받아야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 같다.

통쾌한 승리 뒤에 남겨진 부스러기들이 안 보였는데 이케이도 준은 #변두리 로켓- 고스트를 통해서 승리 뒤에 오는 씁쓸함, 그리고 복잡한 감정이라는 것을 제대로 보여준다.

그래서 이케이도준은 믿고 볼 수 있는 것이겠지, 통쾌한 복수와 반전 밑에 깔린 찐 인간 세상과 사회생활은 어쩌면 이런 것이야라고 말해주는 것 같다.

점점 더 발전하는 쓰쿠다 제작소 그리고 언제나 이런 모습으로 남아있길 바라게 되는 쓰쿠다제작소의 다음 이야기가 더욱 궁금해진다.

세상에서 최후에 살아남는 건 정당한 비즈니스뿐이야. 난 그렇게 믿고 살아왔어."

라고 당당히 말하는 쓰쿠다 사장님을 계속 만나고 싶다. 현실에서 아직 만나보지 않았기 때문에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