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름이 습관이 되기 전에 - 자꾸 미루는 버릇을 이기는 7단계 훈련법
스티브 스콧 지음, 신예경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1월
평점 :
품절


 

미루다 미루다 결국 해야 할일들이라는 깨닫는 순간 , 후회가 물밀듯이 밀려오는 삶의 반복이다. 인생은 .

이라고 아직도 말한다면 여전히 우리는 인생이 아직도 힘들게 산다는 증거이다.

경쟁 ,경영, 돈 ,성공를 위해서인 미루기 극복이 아닌 , 인생전반에 관련된 문제일수 있다.

부모님께 전화드리기, 세금 내기 ,건강검진받기 , 운동하기 등등 일상생활에서 아주 작은 사소한 것이라도 미루는 습관을 반복하다가 " 나는 왜 이렇지 라면서 " 가끔 자괴감을 빠지는 일이 있다.

이책의 저자도 "아버지가 돌아가실 뻔했던날 "이라는 이야기를 통해서 가슴통증 호소를 하는 아버지가 병원예약을 미루는 것을 보고 당장 해야 한다는 것을 충고했는데 , 아버지 역시 그것을 바로 받아들여서 심장에 문제가 있는 것을 바로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나또한 몇년전 치과 치료를 미루다가 결국 치료시기를 놓쳐서 결국 임플란트를 하게 되었다. 미루지 않고 제 때 가지 않은 결과 였다.

이책은 수많은 선택과 실행들 사이에서 제시간에 선택하고 미루지 않는 습관을 들이는 방법에 대한 책이다.

 

 

0-7단계까지 체계적으로 게으름을 떨치지 못하는 여덟가지 이유 및 유형들을 통해서 우리가 얼마나 많이 사소한 것들 까지도 미루려고 하는지 보여준다.

그러면서 1-2단계까지 자신이 미루는 습관을 적어봄으로써 자신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실전적인 시간을 가진다.

특히 3단계가 가장 핵심적인것 같다.

 

목표를 세우는 방법, 점검,평가하는 방식을 3개월 주기에 맞추어서 실천하고 반복하라고 말한다.

대부분 목표를 세웠다가 몇개월 하다가 한 번 틀어지면 그냥 그대로 포기 하게 되는데, 3개월 목표를 통해서 실패하면 또다른 3개월을 반복하다보면 결국 목표률이 점점 높아질 것 같은 기대감이 든다.

4단계- 6단계 까지는 게으름 습관에 주요 요인들 , 방해자들 ,아님 방해되는 생각들 거절하는 방법, 주간 계획표를 세우는 방법과 시간 확보하는 구체적인 방법들이 다양하게 나와있다.

7단계에서는 미루는 버릇을 최종 점검 하는 포인트및 핵심을 다루었다.

미루는 버릇을 뿌리 뽑는 순서

1단계: 습관 덩어리 만들기

2단계 : 작은 성과에 집중하기

3단계: 시간과 장소 정하기

4단계: 도화선 행동 실천하기

5단계: 점검표 작성하기

6단계: 책임파트너 활용하기

7단계: 보상 만들기

8단계: 일관성 유지하기

9단계: 습관을 패턴으로 정착시키기

10단계:차질에 대비하기

11단계: 습관의 실행 빈도 정하기

12단계: 덩어리 습관의 규모 키우기

13단계: 한 번에 한가지 일과 만들기

7단계 미루는 버릇을 완전히 고치려면 중에서

 

 

결국 모든 것은 습관에 달려있다. 누군가는 습이 되려면 21일을 우선 넘기고 그다음 한달, 3달 ,6개월 그리고 완전히 고착화 되려면 3년이 걸린다고 말했다.

3년이 되려면 매월 1일 만나야하고 그 매일 모여서 21일도 한달,3년이 되는 것처럼

우선 매일을 열심히 꾸준히 해나가는데 있다.

나는 현재 2년넘게 새벽요가와 5시에 일어나 책읽고 영어회화 공부를 하고 있다.

맨처음 한달이 어려웠고 3달이 지났을때 핑계를 대거나 일이 바빠지면 한두번 무너지고 했지만, 중간에 나를 체크하는 시간을 가지고 우선 몸과 마음이 즐거워지고 안정화 되면서 이룰 수 있었던 것 같다.

내일하면 되지 뭐 보다는 오늘 안하면 내일도 안하고 그러다 보면 점점 하기 싫어지게 된다는 것을 내자신이 가장 잘 알고 있다는 것 , 내자신을 속이지 않는 것이 미루는 습관을 고치는 첫 번째 인것 같다.

새해가 시작되면 , 운동결심하거나 금연, 공부 계획을 하지만 어느새 2월이 되면 시들해지는 것은 미루는 것도 습관이 되어버렸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습관은 어쩌면 가장 고치지기 쉬운 습관이라는 생각이든다.

생각을 바꾸는 일보다는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