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와 아들의 교향곡 - 음악에 살고 음악에 죽다
금수현.금난새 지음 / 다산책방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클래식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 그래도 친근하면서 익숙한 분은 금난새 이다. 몇년전 방송에서 나와서 ,잠깐 다큐멘터리 같은 것을 본적이 있는데, 유명한 교향악단보다는 지방에 알려지지 않은 악단을 키우려고 노력하고 , 클래식 음악의 대중화에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금난새님 의 아버님이 유명한 " 그네"를 작곡하신 분일줄은 몰랐다.

음악발전에 기여한 여러가지 업적과 함께 평생을 음악의 다양성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신 분이라는 것을 이책을 통해 알았다.





책 제목에서 처럼 , 두분의 음악에 대한 열정이나, 음악에 관련 이야기인줄 알았는데, 금수현님의 글은 독특하면서 짧아서 묘한 매력이 있다.

이글은 1962년 모일간에 칼럼으로 기재했던 글을 모아서 다시 펴낸 내용이라고 한다.

글을 읽다보면 그 시대의 정서와 함께 , 바르게 살기란 어떤 것인가에 대한 깊은 고민들이 옅보인다.

칼럼이라고 하면 어려운 글일것 같은데 , 아주 쉽고 재미있는 부분도 있고 솔직히 그시대의 정서라서 크게 감동적이지는 않다. 아무래도 그당시는 교훈적인 이야기를 하는 것이 대체적으로 칼럼의 기능인것 같다.

또한 금난새가 말한 아버지는 "이야기군 할아버지의 면모가 있다는 것처럼 옛날 이야기를 듣는 느낌도 묻어난다.

돈을 집에 두면 안된다는 것이라던가, 한글 간판이 거리에 붙기 시작했다던가, 은행이 막생기시작한 시대들의 이야기를 읽고 있노라면 옛날의 거리가 상상이 되어지고 , 문체도 옛날 스러움이 묻어나와 정겹다.

무대 위에 소가 나온다고 구경꾼의 호주머니를 턴 흥행사와 같이 공중에 코끼리를 올리거나 간판에다 바다를 그려놓은 얼음집은 이해가 가나 뱀을 그려서 길 가는 여인을 깜짝 놀라게 하는 건 좀 지나친 "아이고 두야"다.

점포보다 큰 간판 중 101페이지.

취직하는 비결이라는 대목을 읽다보면 절로 웃음과 함께 그당시의 순수함이 엿보인다.

취직하려면 이력서를 메일로 보내는 시대에 보면 정말 신기한 취직방법이다. 무조건 사장을 공략하는데, 절대 직접 이력서를 주지말고 , 또한 사장이 좋아하는 취향을 쫓아 다니라고 되어있다. 사장들의 취미도 참 소박해보인다.

우선 사장을 만나는 방법이 문제다.

바둑을 좋아하는 사장이면 기원으로,

낚시질이면 강가로 ,

영화면 영화관 입구로 가야한다.

결코 사무실이나 집에는 가지 마라.

집에 갈 도리밖에 없다면 부재증을 노려라.

그리고 반드시 이력서 (사진을 붙인)를 놓고 오라

취직하는 비결 150페이지 중에서 ..

이처럼 재미나고 짧은 이야기들이 3장 까지 금수현,아버지의 칼럼이 실려있고 나머지 4장은 금난새의 인생및 음악 그리고 아버지처럼 재미난 이야기가 실려있다.

대체적으로 음악이야기가 주류인데 간간히 아버지 금수현처럼 위인과 관련된 우화를 통한 교훈적인 이야기들이 실려있다. 읽다보면 다른듯하면서 비슷한 맥락과 글느낌이 있다.

우리가 죽을때 까지 잊지 말고 꼭 실천해야 할 게 두가지 있어 .

그게 뭔지 아나?

글쎄 ... , 그게 뭔가?

하나는 공부고 , 또하나는 아부야 .

공부는 알겠는데 .... 아부 ?

공부와 아부 ? 217중에서

같은 길을 걸어가는 아들과 아버지, 그리고 그길의 끝에서 다시 아버지를 회상할 수 있는 축복같은 삶은 어느 누구에게나 오지 않는다. 또한 그 고마움과 행운을 감사한줄 알고, 아버지의 길에 자신의 길을 더하는 금수현,금난새부자가 건네는 정스러움이 느껴지는 글이었다.

겨울 밤, 어릴적 시골에 가면 따스한 장작온돌방에서 할아버지가 살짝 얼린 홍시감을 건네면서 옛날 이야기를 들었던 아련한 추억이 돋는 그런 글들이 가득하다. 간간히 흘리는 음악이야기와 함께..

글을 쓰다가 한 가지 깨달은 게 있습니다. 젊었을 때는 제 나름대로 아버지를 극복하기 위해 애를 썼는데, 나이를 먹다 보니 어느새 제가 아버지를 점점 닮아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 겁니다. 자꾸 글도 쓰고 싶고, 노래도 부르고 싶고, 말도 많아지고, 이것저것 하고 싶은 일들이 늘어납니다. 어쩌겠습니까? 이것 역시 아버지에게서 물려받은 천성인 것을요.

270페이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