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의 돈 공부 - 인생 2막에 다시 시작하는 부자 수업
이의상 지음 / 다산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정적인 직장에서 나와 시작한 사업에 실패하고 이혼한 남자,

마흔이 다 된 나이 ,

10억원이 넘는 빚, 죽어라 일을 해도 빚이 줄기는커녕 이자도 갚기 벅찬 상황

하늘의 별 따기 같은 취업

쪽방촌을 벗어나지 못하는 삶...

사방을 둘러봐도 절망과 절망, 또 절망뿐이었습니다.

그런데도 당시에 제가 조금씩 희망을 얻고 아주 작게나마 행복 비슷한 것 까지 느껴다면 믿으시겠습니까 ?

62페이지

쪽방촌에서 고시원으로 옮길수 있음에 희망이 생기고 " 어제보다 티끌만큼 이라도 나아진 오늘"에 행복할 수 있었던 희망을 가질수 있었던 이유와 방법들, 그것은 무엇일까 ? 가장 궁금하다.

지금까지의 자기계발서 성공 스토리 중에서 가장 참담한 밑바닥에서 일어선 성공 스토리 중 하나지 않을까 싶다.

마흔의 나이에 10억이라는 빚을 떠안았다가 지금은 수십억 자산가 , 인기 유튜브 1인기업가, 부동산 컨설팅등의 다양한 삶과 성공을 이루게 된 단희쌤의 이야기 이다.

저자처럼 빚을 떠안고 있지는 않치만 대부분이 현재의 직장이 언제까지 다닐 수 있을지, 나의 노후는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것이 현실이다. 그런 보통 사람들을 위한 ,40-50대를 위한 인생 제 2막에서 돈을 벌기 위한 , 남은 40-50년의 삶에 있어서 성공 할 수 있는 법칙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부를 축척하는사람들의 세가지 특징

1. 돈에 대한 생각이 다르다.

2. 부를 향한 마음가짐이 다르다.

3. 실행력이 남다르다.

페이지 08

돈에 대한 개념부터 바꾸라고 이야기한다. 돈이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이 아닌, 꼭 필요하고 나쁘다는 고정 관념을 버리는 것부터 시작한다. 사실 돈이 있어 좋은 것은 아는데, 대부분 어떻게 벌어야 하는지가 대부분 어려워서 그냥 자신의 속마음을 속인다. 난 돈보다 행복이라고 ..

저자는 하루종일 돈을 생각해야 돈이 따라온다고 말한다.

돈을 벌 수 있는 방법 열가지를 적어보세요 .

12페이지

난 이질문에 하나도 적을 수가 없었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없어진다면 , 내가 돈 벌수 있는 방법이 있나?

두려움을 없애기 위해서 나는 그동안 어떤 노력을 해왔나 ? 라는 반성을 하게 된다.

대부분 인생 제2막, 은퇴 후 장사를 생각하지만 ,요즘 창업자 대부분이 1년을 못 버티고 70-80프로 페업을 하는 실정이니 만큼 그 또한 쉽게 생각할 수 없다.

저자는 1장 2장을 통해서 부자가 되기 위한 마인드, 그리고 스펙과 학력보다 더 중요한 인생 2막의 승자가 되기 위한 세가지 무기와 함께 그방법들을 설명해준다.

그중 가장 중요한 부자가 되기 위한 습관 - 단무지 법칙

부자들의 행동 습관 - 단무지 법칙

순하게 해야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식하게 하다 보면 임계치를 넘게 됩니다

속적으로 해야 부가 따라옵니다.

인생2막 부자수업 1 중에서

인생에서 필요한 것은 결국 단무지 였다. 김밥에서 빠져서는 안되는 것처럼 , 인생에서 단무지도 절대 빠져서는 할 수 없다는 것 , 그중 가장 힘든것은 지속적으로 하는 단계인것 같다. 누구나 시작은 하지만 끝까지 해낼 수 있느냐 ,없느냐에 대부분 결정 되는 것 같다. 거기에 운까지 따른다면 금상첨화이지만 말이다.

저자도 쪽방촌에서 고시원 다시 쪽방촌으로 갈때 나쁜 마음을 먹은 적도 있을만큼 오랜 시간을 실패와 좌절을 보냈다. 하지만 그가 지금의 성공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대부분은 " 단무지 " 법칙을 꾸준히 실천했음을 책속의 이야기를 통해서 만날 수 있다 .

또한 단무지 법칙을 뒷받침 하는 독서과 인맥의 중요성에 대한 것과 함께 꼭읽어야 할 " 내인생을 바꿔준 37책의 리스트도 있다. 그만큼 독서는 성공을 뒷받침 하는 기초이며 , 또한 세상을 살아가는데 있어 인맥의 중요성도 무시못함을 짚어 준다. 인맥은 그냥 좋은 사람을 만나는 것이 아니라 나의 2막의 삶에 멘토가 도움이 될 만한 사람이라는 것이다. 즐거움과 생활 즉 공과 사의 구분도 인맥부터 인것 같다.

나머지 3장에서는 현실적으로 인생 2막에서 부자가 되기 위한 로드맵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행복 재테크 5단계

1단계 내공재테크

2단계 , 부동산 재테크

3단계, 플랜 B 재테크

4단계, 플랫폼 재테크

5단계, 선한 영향력 재테크

229 페이지

단계별로 각자에 맞는 재테크 방식을 소개하면서 현재의 자산에서 어떻게 재테크를 하는지 상세히 설명해놓았다.

그런데 나는 "자산이라고 하나도 없는데요?" 라는 사람을 위한 플랜 B재테크도 - 1인지식기업가 되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해 놓아서 실질적인 전략까지 놓치지 않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