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보는 미술관 - 나만의 감각으로 명작과 마주하는 시간
오시안 워드 지음, 이선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 유럽 여행을 갔을때가 생각이 난다. 다른 나라를 방문하면 보는 것 첫번째가 미술관,박물관 이다.

유명한 그림을 보고 건축물을 보는 것이 그나라를 가장 빨리 이해하고 즐기는 가장 쉬운 방법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너무 많은 도시와 비슷한 정경들을 보면 감흥이 약간씩 사라지게 된다.

런던 내셔셜 갤러리에 갔을때, 파리의 루브르 , 오르셰를 갔을때 너무 많은 미술작품 때문에 ,보다가 지치거나 혹은 갔다와서 남은 작품이 별로 없었던 것 같다.

나의 미술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부족해서라고 생각하면서, 미술의 지식을 높이고 가야 그것들을 다 이해할수 있으려나 하는 궁금증이 든다. 또한 사실적 그림이 많은 고전 미술에서 오히려 지식이 있어야 가능한것인가 ? 라는 생각마저 들게 했던 같다. 이책은 나가티 미술을 이해하기 어렵거나 감상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해 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매번 유명한 그림을 찾아다니면서 그냥 배운 그대로의 감상법이 아닌 나만의 감상법을 찾을 수 있는 해법이 담겨있다 .

현재 시점으로 해석해보는 말은 고전 미술 작품을 지나치게 단순화하거나 최신 유행에 맞추어서 보자는 게 아니다. 우리를 꼼짝 못하게 만드는 역사의 무게에서 벗어나 위대한 작가의 작품속에 직접 접속하자는 뜻이다.

과거의 명작들을 귀중하게 보존해야 할 유산으로만 여기지 말고, 해석하고 의문을 던지고 평가하고 캐물으면서 논쟁을 벌일 수 있다고 느껴야 한다.

어떤 작품이라도 비평할 수 있어야 하고, 어떤 작품이든 쉽게 다가갈 수 있어야 하며 궁극적으로는 이해 할 수 있어야 한다.

16페이지

 

 

 

 

 

타불라사는 원래 아무것도 쓰여 있지 않은 백지 상태를 뜻하는 말로 , 철학 사조 중 존 로크 로 대표되는 인식론에서 막 태어난 인간의 마음 상태를 설명할때 등장한다.

우리 또한 예술작품을 감상할때, 아무 선입견 없이 깨끗한 마음으로 시작해야 한다.

백지상태에서 작품을 감상하면서 이리저리 무의식에서 떠오르는 것들을 해석하면 된다.

17페이지

 

 

그러니 예술은 아무나 할수있고 아무나 마음대로 감상하고 이해하면 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방식이다

타블라사를 이야기하면서 여러작가들의 그림속에서 시간을 가지는법, 본능에 따라서 그림을 감상하고 이해하는 법, 설명보다 그림앞으로 다가가는 방법들에 대한 이야기가 끌린다.

오르셰 미술관 벽에 걸린 그림 어느 하나 기억이 가물가물하지만, 타블라사의 관점으로 갔던 모네의 지베르니가 불현듯 생각이 난다.

갑작스런 일정에 아무런 사전 지식이 없이 갔던 지베르니 , 그리고 그곳 호수정원에 피어있는 수련들과 정원에 피어있는 들풀들을 먼저 만나면서 걷게 그곳 마을의 정경.

그후 집안으로 들어가서 보게된 모네의 생애와 그림들이 아무런 지식도 없이 , 그냥 동네를 즐기고 정원을 즐기고 하면서 모네의 수련이 성큼 감성으로 들어왔던 기억이 난다.

그러고 보니 난 , 파리 지베르니 모네의 집에서 , 호수 정원에서 "타블라 라사"를 경험 했던 것이다.

이책을 읽고 다시 파리,런던, 다른 어느 곳을 가더라도 아님 가까운 미술 전시회를 가게된다면 조금 그림을 느끼는 것에 쭈볏주볏 하지 않게 될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