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운동하러 가야 하는데 - 하찮은 체력 보통 여자의 괜찮은 운동 일기
이진송 지음 / 다산책방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도 그녀 만큼 운동의 역사가 길다 . 헬스 -요가 - 수영 - -댄스- 걷기 - 요가 이 사이클을 주기적으로 반복했다.

매번 등록해놓고 나간것은 열손가락 안에 들을 정도였고 , 매번 나의 지구력과 끈기가 없음을 탓하면서 새해가 밝아오면 다이어리에 올해는 꼭 운동에 성공해야지가 목표였다.

영어 공부처럼 인생에서 가장 오래했는데 가장 성과가 없는 것중 하나이다.

왜 매번 실패하면서 , 그렇게 운동학원에 기부아닌 기부를 하게 되는 걸까 !!

그 모든 이야기가 이책에 있다 .

우선 아래 항목에 체크를 하면 왜 이책을 읽어야 하는지 분명해진다.

 

 

 

 

내가 버린 운동화, 사물함에 오래도록 남겨진 요가복 , 재작년 등록한 요가원에서 찾아오지 못한 요가매트 등들이 막 지나간다.

그녀는 자신의 운동의 역사를 통해서 세상살아가는 이야기를 재미있게 그려놓았다.

아쿠아로빅을 다니면서 벌거벗은채 모르는 아줌마들과 인사에서 부터 , 일명 운동요의 장르를 아이돌에서 트로트까지 왔다 갔다는 재미, 절친들의 운동이야기 , 그녀가 했던 많은 운동의 종류들.

운동이 이렇게 우리 삶을 지배하고 있구나 하고 이글을 읽으면서 느낀다.

직장인들 대부분이 만나면 하는 이야기의 90프로가 살을 어떻게 뺐느냐, 운동을 뭘하느냐 인데 그런데 웃기는것은 결론은 항상 대부분 시간이 없어서 , 끈기있게 다니지 못해서 운동을 포기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다시 모이면 운동이야기를 하는 무슨 기억장애가 있는 사람들처럼 말이다.

나도 오랫동안 운동을 전전하다 2년 가까이 새벽요가를 자리 잡게 된 계기는 , 그냥 아무 생각없이 6개월을 버텨야 1년이라는 시간을 지나고 그리고 꾸준히 하게 되는 것 같다.

살을 빼고, 건강해지고 이것보다 꾸준히 나는 무엇인가를 하는 뿌듯함이 첫번째이다.

요가 6개월 다녀서 상자에 들어갈수 있을 만큼 몸이 유연해지지도 않고, 살이 빠지지도 않는다는 사실을 2년이 다되어가면서 알게 되었다 . 그런데 왜 하냐고 ? 더이상 찌지 않고 체력이 좋아지고 우울감이 날아가고 정신이 건강해진다. 살을 빼기 위해서 아닌 정말 건강해진다는 것이 그것이 첫번째라는 것을 운동을 다녀봐야 알게 된다.

저자도 책의 말미에

위근우 작가의 트위터에서는 " 마감은 척주기립근으로 하는거 "

라는 말을 봤다. 내가 착각을 해도 단단히 했다.

글을 쓰든 약을 쓰든 체력은 저절로 확보되지 않고 ,

작가든 법률가든 체력이 뒷받침되어야 지속 가능한 것을 ,

직업에는 귀천이 없고 체력에는 요령이 없다.

250페이지

 

 

생계를 지키기 위해서는 ,카드값을 꾸준히 막기 위해서는 , 우선 체력이 필요하다.

건강해야 옷도 사고 족발도 먹고 술도먹고 그리고 운동학원 기부할 돈을 벌수 있으므로 ..

우리의 운동 유목민 생활은 그러므로 계속되어야 한다.

작가가 이렇게 책으로 나 운동하러 가야 하느데 선포한것처럼.

지금 어디 요가원이나 헬스장을 끊어놓고 안가고 있는 독자라면 이책을 우선 배깔고 침대 엎드려 봐야한다.

맨처음은 죄책감과 부끄러움에 읽다가 어느새 그녀의 운동의 처철한 역사에 웃게 되고 그리고 공감하게 되고

그리고 '나도 내일 부터 가야 지 "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작가처럼

 

이젠 뭐 빼도 박도 못한다.

큰일 났다. 운동에세이를 냈으니 나는 앞으로 이책에 부끄럽지 않게 살아야 한다.

또 운태기가 와서 드러눕더라도 ,누가 귀에 대고 "오늘은 운동하러 가야 하는데 ..."라고 속삭이면 벌떡 일어나 맨손 체조라도 해야하는것이다.

틈만 보이면 농땡이를 피우고 싶어하는 이 운동 유목민을 감시해주세요

25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