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리언 반스의 아주 사적인 미술 산책
줄리언 반스 지음, 공진호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1989년 부터 2013년에 걸쳐 영국의 미술 전문 잡지 (현대 화가)를 비롯한 여러 유명 잡지에 실린 에세이를 모은 것이다. 그런만큼 미술에 관한 여러가지 다양한 그림이야기가 나올것이라고 짐작했지만 읽는 순간 기존의 미술 에세이 책이랑 너무 다르다.

우선 줄리언 반스의 미술사적 지식에 놀라웠고 그다음 그림이야기를 함에 있어 그가 제시하는 상상력에 또 한번 놀란다. 그림의 세밀한 부분까지 놓치지 않으면서 역사적 사실과 그가 만들어내는 소설적 추리력과 함께 합쳐져 계속 빠져서 읽게 된다.

알았던 그림도 있고 , 전혀 몰랐던 그림및 작가도 있지만, 보통의 미술서적이 보여주는 화가의 일생 , 그시대의 연대기, 그림탄생의 배경등을 나열하는 식이라면, 줄리언 반스의 미술 이야기는 단편의 소설들이 묶여져 있는 일상 이야기및 역사서 같은 다양한 단편들의 집합체 같다.

헨리 제임스. 화가는 그림에 대한 글을 쓰는 사람들을 깊이 불신한다.

플르베르. 한 예술 형식을 다른 수단으로 설명한다는 건 무도한 행위다.

세상 모든 미술관에 해설이 필요한 그림은 단 한점도 없을 것이다.

미술관 안내서에 설명이 많은 그림은 그만큼 좋지 않은 그림이다.

드가. 말은 필요없다. 흥 , 흠, 이야, 하고 나면 그걸로 전부다.

마티스 , 화가들은 혀를 잘라야 해

381페이지

 

 

이처럼 예술가들은 예술작품에 많은 설명과 이야기가 필요없다고 했지만 , 위의 세사람도 여러가지예술에 대해 공식적이던 비공식적인 많은 글을 썼다고 한다. 그만큼 예술은 만든 사람들이 의도 하던 , 의도 하지 않았던 의미를 파악하기가 힘든 분야이다.

그런데 설명도 없다면 , 우리는 예술을 이해할 수 있었을까? 그런점을 살펴볼때 작가들이던 비평가이던 그들이 이야기하는 미술에 대한 책에 고마움이 느껴진다.

줄리언 반스 의 미술에 대한 이야기도, 단순히 그림하나로 여겨지던 예술작품속에서 숨겨진 정치사가 있다는 새로운 사실과 함께 이사람만의 독특한 미술이야기라면 언제나 재미있을 것 같다.

학교 다닐때 , 교양시간에 들었던 미술사 강의는 그렇게 영상만 돌아가면 엎드려 잤는데 , 그때 좀더 열심히 공부할 걸 싶다.

줄리언 반스의 유려한 이야기속에서 만나는 그림들과 그가 상상하는 재미를 느끼다보면 고전에서 현대 그리고 중세 시대를 왔다 갔다 하고 인상주의 고전주의 , 현대의 에로틱즘 등 등 다양한 미술과 그림들을 만나게 된다.

그중 루치안 프로이트라는 화가에 대한 줄리언의 지적 산책은 다소 충격적인 프로이트의 문란한 생활뒤에 나타난 그림과 함께 조르주 심농, 라파엘로 등의 호색한 들의 이야기까지 알게 되었다.

그러면서 줄리언이 말한 루치안 프로이트에 대한 그림해설이 더욱더 와닿았다. 너무 많이 알면 다칠수도 있다.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손자인데 , 정신분석학 할아버지를 둔것과 별개로 지독한 바람둥이에 대중들앞에 나서기를 꺼려했고 한곳에 머물지 못해서 자주 이사를 다녔다고 한다.

야설 같지만 진실과 상상이 담긴 한편의 소설을 보는 것 같았다. 아마 프로이트가 자신의 전기를 쓰려고 소설가에게 맡겨다가 중단 했다는 이야기가 나오던데 , 줄리언 반스에게 맡겨다면 받아놓고 많은 고민을 했을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너무 재미있어서 더 쓰라고 하고 싶은데, 또 너무 적나라 해서 중단 시켜야 할 것 같은 두려움이 교차 했을 것 같다.

서문에서 줄리언 반스는 우리 삶에서 예술의 역할은 무엇인가에 대해 , 어릴적에 집에 걸린 누드화를 보면서 전혀 에로틱 하지 않은 느낌을 받았다고 하면서 .

 

에술의 역할은 그런 것인가 싶었다. 그러니까 .

엄숙미로 삶의 흥분을 제거하는 것.

10페이지

 

 

쳥년 시절 방문 했던 귀스타브 모로의 미술관을 50년 지나 방문해보니 , 그동안 자신이 보아왔던 많은 그림의 수만큼 눈이 높아져서 제대로 볼수 있을 것이라 여겼지만 50년전과 다름이 없었다고 하면서 그러나 다른 것이 있다면

다음과 같이 말한다.

내가 본것은 현학적인 미술이었고 ,그것은 여전히 현학적인 미술로 남아 있었다.

학술 연구에서 나온것, 생명과 활기, 흥분이 장전되는 중간 단계를 거치지 않은 듯한 그것은 이제 그 자체로 학술 연구의 가치를 지닌 미술이 되어 있다.

그리고 전에는 흥미로울 정도로 이상하게 느껴졌던 것이 이제는 그리 이상하지 않았다.

18페이지 .

그러면서 이책을 쓰는 동안 자신의 궁금하게 여겼던 " 미술이 어떻게 남만주의에서 사실주의를 거쳐 모더니즘에 이르렀는가에 대한것 "에 대한 물음이 자신을 끌고 오게 만들었다. 그것이 미술의 매혹이면 지금 현재도 그 매혹에 이끌려가고 있다고 이야기 하는것 같다. 그러면서

어린 시절 우리집에 걸려 있던 그 누드화의 밋밋함에 대해 내가 느꼈던 바가 옳았다면 , 미술의 엄숙암에 대한 나의 추론은 틀렸다.

미술은 단순히 흥분을 , 삶의 전율을 포착해 전달하는 것이 아니다.

미술은 가끔 더 큰 기능을 한다.

미술은 바로 그 전율이다.

18페이지

미술에 대해 흥미가 없고, 어떻게 봐야 하는지 , 무조건 고상하다고 여겼하는지에 대한 물음을 제리코, 들라크루아 ,드가 마네 마그리트 등의 17작가의 단편소설 같은 이야기로 답을 해준다.

미술의 기능이 어떻게 전율이 될수 있는지, 말이다.

 

 

작년 오스트리아에서 고흐 그림을 봤을 때 전율이 떠오른다. 나는 갑자기 ..

어째든 , 미술 책인데 희한하게 단편소설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든다. 재미있다. 모르는 작가들을 중간중간 찾아보는 재미에 그림 도록이 많이 안실려 있어서 그림을 찾아보는 재미도 꽤 쏠쏠하다.

 

잡지사에서 기자로 일하는 친구가 몇 년 전 파리로 전출을 가서 아이를 연년생으로 둘 낳았다. - P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