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풀니스 - 우리가 세상을 오해하는 10가지 이유와 세상이 생각보다 괜찮은 이유
한스 로슬링.올라 로슬링.안나 로슬링 뢴룬드 지음, 이창신 옮김 / 김영사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런 식으로 생각하면 시간이 많이 절약된다. 어떤 문제를 밑바닥부터 배우지 않고도 의견과 답을 낼 수 있고, 따라서 다른 문제에 신경 쓸 여유도 생긴다. 하지만 세계를 이해하는 데는 올바른 방법이 못 된다. 특정 생각에 늘 찬성하거나 늘 반대한다면 그 관점에 맞지 않는 정보를 볼 수 없다. 현실을 이해하고자 한다면 이런 식의 접근법은 대개 좋지 않다.
그보다는 내가 좋아하는 생각에 허점은 없는지 꾸준히 점검해내 전문성의 한계를 늘 의식하라. 내 생각과 맞지 않는 새은 정보, 다른 분야의 새로운 정보에 호기심을 가져라. 그리고나와 생각이 같은 사람하고만 이야기하거나, 내 생각과 일치하는사례만 수집하기보다 내게 반박하는 사람이나 나와 의견이 다른사람을 만나고, 나와 다른 그들의 생각을 오히려 세상을 이해하는 훌륭한 자원으로 생각하라. 나는 세상을 오해한 적이 많다. 현실에 맞서다 보면 내 실수를 깨닫기도 하지만, 나와 생각이 다른사람과 이야기를 나누고 그런 사람을 이해하려 노력하면서 내 실수를 깨달을 때가 많다.
그런데 여러 의견을 받아들일 시간이 없다면? 엉터리 의견을많이 갖고 있기보다 옳은 의견을 몇 개 갖고 있는 편이 차라리 낫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