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펙트 마더
에이미 몰로이 지음, 심연희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월맘, 내가 속한 엄마 모임이다.

개인적으로, 나는 맘이라는 용어를 좋아했던 적이 한 번도 없다.

그건 너무 정치적이고 안 좋은 단어다.

우리는 맘이 아니었다. 우리는 엄마였다.

그저 사람일 뿐인데, 어쩌다 보니 같은 시기에 배란하고 같은 달에 아이를 낳게 된 여자들이었다. 이렇듯 낯선 사이였지만, 아기를 위해, 우리의 정신 건강을 위해 친구가 되기로 선택한 것이다.

19 페이지

 

 

육아사이트 맘동네를 통해 알게된 5월에 엄마가 된 사람들의 모임이다. 뉴욕 브루클린 버드나무에서 각자의 아기들을 데리고 나와 정보와 수다를 떠는 5월맘들.

아기와 엄마라는 공통된 목적으로 인해 그들은 연령,학식,지위와 상관없이 금방 친해진다.

육아스트레스를 날리기위해 만나서 서로에게 응원과 조언등을 나누는 그들에게 최근 모임에 나타난 위니라는 그녀가 항상 우울해 있는것 같아서 술집모임에 그녀를 꼭 초대하리라 마음먹는다.

 

5월맘의등장인물들

 

프랜시 -모성애 만세 삼창 스타일, 만인에게 사랑받고 싶어하고 매사조심스러운 성향을 가지고 있다.

남부출신이며 외모는 토실토실하고 모든것에 희망을 품는 긍정적인 스타일이다.

콜레트- 걸크러시, 믿음직한 존재이면서 모임중 가장 이쁜 스타일이다. 성공한 작가남편 찰리가 있고 자신도 작가이지만 남의 전기를 대필해주는 작가라 자기 삶에 불만이 있다. 콜로라도 출신이며 태평한 성격이다.

" 슈거 파우더를 뿌린 고급 디저트처럼 완벽한 여성"이라는 표현에 걸맞는 여성이다.

- 영국인 대범한 스타일,남의 말을 잘 듣지 않는다. " 아 나 이러면 안되는데"라는 말을 달고 살고 , 무엇인가 감추는 것이 있는 비밀스런 성격의 소유자 .

위니- 어릴적 유명한 배우 이면서 , 사람들과 잘 섞이지 못한다.

그리고 나라는 서술자가 나와서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듯하면서 누구인지 알 수 없는 묘한 느낌을 전해준다.

한국처럼 세상의 모든 여성들은 육아,엄마, 여성이라는 특징때문에 가장 가까운 관계가 되는 것에 두려움이 없는 것 같다. 5월맘 모임들도 그러한 특징으로 인해 육아맘의 스트레스를 날리고자 동네 술집에서 아이들을 누군가에게 맡기고 모인다. 평소 모임에 잘 나오지 않는 위니도 설득하고 회유하고 또 베이비 시터까지 구해주면서 그녀를 모임에 데리고 나온다.

모두들 흥겨워하고 있던 중 위니가 계속 스마트 폰을 통해 아들 "마이더스"를 보자 그중 넬은 그녀의 스마트폰을 빼앗고 무려 마이더스를 보는 앱까지 지워버리는 행동을 하기까지 한다.

그러던중 위니의 베이비 시터에게 전화가 걸려오고 " 마이더스가 없어졌다고 경찰에 신고한다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사건은 시작된다.

경찰이 출동하고 그리고 아이 유괴사건으로 번지면서 언론들이 하나둘씩 달라붙으면서 모든 엄마들의 숨겨진 이야기들이 조금씩 수면위로 떠오른다.

인생은 멀리서 보면 희극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라는 말처럼 , 겉으로 보기에 너무나 평온한 그녀들이지만 각자의 고민과 고통이 조금씩 있음을 알게된다.

삶에서 있어서 변화는 성인이 되어서 결혼 또는 육아 ,임신을 통해서 삶이 가장 많이 바뀌게 되는 것 같다.

동양에서만 육아, 엄마에게 가해지는 억압과 모순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서양에서도 동양과 그리 다르지 않음을 알게 된다. 서양은 대놓고 하지 않고 은근히 한다는 것이 오히려 엄마와 여성들에게 큰 모순의 굴레를 만든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언론에서는 어린 아이를 가진 여성들이 어떻게 술집에서 맘놓고 놀수가 있느냐면서 여론 몰이를 하고 , 현시장의 자서전을 대필하고 있는 콜레트는 그모임의 한 멤버라는 사실이 들킬까봐 전전긍긍하던중 시장실에서 중요서류를 조금씩 몰래 복사하거나 훔치던 중 중요한 범인의 단서를 잡게 된다.

또한 프랜시는 자신들이 위니를 초대한 것에 대한 죄책감이 짙어서 경찰들을 괴롭히면서 위니의 아들 마이더스유괴 사건에 개입하면서 나름대로 혼자서 범인을 추적한다. 그속에서 여유롭지 않은 생활 ,남편과 자신들의 경제적 궁핍함도 이겨내야 하는 순간에 직면하게 된다. 그리고 결정적인 순간에 범인의 단서를 확보하게 되기 까지 한다.

,그녀는 아이를 낳고 직장에 다시 복직하지만 주위의 시선 특히 육아맘으로서 고충을 직장에서 선뜻 이해해주지 않는다. 그리고 숨겨진 과거로 인해서 술을 마시면서 폭음하는 습관이 있고 , 마이더스가 유괴되던날 자신의 행동으로 인해 유괴의 실마리를 놓치는 결과를 만든 것이 자신이라는 죄책감에 놓여있다. 그러던 어느날 그토록 숨기고 싶었던 과거가 언론에 낱낱이 까발려 지고 , 그로 인해 점점 더 나락으로 떨어지려 할때 범인의 실마를 잡고 콜레트와프랜시와 같이 범인을 잡으러 가게 된다.

각자의 비밀을 품고 , 겉으로만 친한척 하던 그녀들이 유괴사건을 통해서 각자의 민낯 , 즉 숨겨진 과거를 알게 되고 그로 인해 조금더 서로의 관계와 상황을 인정해가는 과정속에서 사건의 핵심, 범인을 풀어가는 이야기이다.

한생명을 잉태하고 낳고 키우는 과정이 얼마나 힘들고 대단한 일인지, 그로 인해 인간이 어떤 방식으로 변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또한 육아라는 것이 낳은 여성에게만 가해지는 현실을 꼬집으면서 , 그 곁에 같은 책임을 져야 할 남성들의 비겁함 과 함께 깊은 이해를 보인다는 서로의 관계가 어떻게 달라지는 것인가를 이야기하려고 했던 것 같다.

엄마도 여자이고 ,인간이고 그리고 완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호모사피엔스임을 그리하여 퍼펙트 마더란 모든 엄마들, 지금도 열심히 아이들을 위해 울고 웃는 모든 여성들의 현재진행형임을 시사하는 것 같다.

범인이 밝혀지는 반전도 좋았지만, 그 범인을 밝혀가는 과정중에서 등장인물들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달라진 미래를 구성 표현하고 끌어가는 구조가 좋았다.

누가 범인인지? 를 찾아가다 여기저기 터져나오는 비밀들을 캐내는 즐거움이 좋았던 책이었다.

아직 결혼도 아이도 없어서인지, 절절함 보다는 안타까움이 더크게 다가왔다. 아마 직장맘,독박육아를 하고 있는 여성들이 본다면 울수 있는 이야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