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스탄티노플
플루타르크 영웅전에 그리스 메가라인들이 이곳을 식민지로 삼으면서 비잔티움이라는 명칭을 붙였다고 기록되어있다.
여기서 또 같은 내용을 보니 반갑다.
옆에 두고 생각 날때 마다 보기 좋은 책이다.
아이들하고 함께 한챕터씩 읽어나가는 것도 유익하다.


오스만제국의 최전성기를 구축한 술탄은 1520년에 즉위한 술레이만 1세다. 명소로 꼽히는 술레이마니에 모스크는 그의 이름을 딴 것으로, 1557년 이스탄불의 중심부에 건설되었다. 높이 54미터, 직경27미터나 되는 거대 돔을 만들고 건물을 에워싸는 네 개의 첨탑(미나레트) 표면도 치밀하게 장식했다. 
이 모스크를 설계한 건축가 미마르 시난은 같은 시기에 이탈리아에서 활약한 미켈란젤로와 어깨를나란히 한 천재로 꼽힌다. 오스만제국에는우수한 그리스도교도의 아들을 이슬람교로 개종시켜 고급관리나 예니체리‘라 불리는 황제직속의 엘리트 군인으로 육성하는 제도가 있었다. 시난도 원래는 그리스교도 집안의 그리스인이었다.
1616년에는 시난의 문하생인 메메트아아가 건축을 담당한 술탄 아흐메트 모스크가 완성되었다. - P90

이스탄불이라는 이름에서 언뜻 이스턴‘ 즉 ‘동방‘을 연상할지모르지만, 이 도시명은 그리스어의 ‘이스 띠 뽈린(도시로)‘이라는 말에서 유래했다. 터키 인근에 사는 그리스인은 동로마제국 시대에부르던 이름에 따라 현재도 이곳을 그리스풍 호칭인 ‘콘스탄티누폴리‘라고 부른다.
- P8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