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태어나도 경찰
이대우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찰이 꿈인 고등학생 친구와 함께 이 책을 읽었다. 진로를 위한 독서로. <죄와 벌>을 도전했다가 포기하면서 좀 쉬운 책을 읽고 싶다고 했다.^^ 고3이 되는 겨울방학에 여유가 없을게 뻔 한데 내가 너무 욕심을 부렸던게다.^^

그래서 고른 것이 이 책이다. ‘내가 너 아니면 언제 이런 책을 읽어보겠냐?’ 하고. 신간이어서 빌려볼 수도 없어서 구입했다.

책을 받아서 펼쳐 보고서야 저자가 <도시경찰>, <시티헌터>등 방송에도 여러 번 출연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30년간 1천 명이 넘는 범인을 검거한 형사 이대우」라는 광고와 목차에서 보여주는 실용적 안내 때문에 정했는데, 내용은 생각할 지점이 많았다.

서대문 경찰서 강력계 팀을 이끌며 뛰어난 범인검거의 실적을 올렸다는데, 30년 동안이나 이런 일을 한 그는 사람을 그냥 예사로 볼 수는 없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면서 보았다. 강력계 형사로서의 키워드 중 관심을 끌었던 단어는 경청이었다. 근성이나 상상, 의심, 증거…등 보다 「경청」은 인내심과 사람에 대한 기본적인 배려와 오랜 훈련이 필요한 태도이기 때문이다. 그는 오랜 시간 끝까지 들어주는 이 경청 때문에 피의자와 피해자가 바뀌었던 경험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에는 경찰이 되는 길과 다양한 업무분야가 소개되고 있다. 나도 이렇게 다양한 업무분야가 있는지 처음 알았다. 하긴, 경찰계급도 잘 몰랐으니…. 자신의 적성에 맞는 업무 분야를 찾기 위해 신임 때 준비할 것과 4가지 승진제도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 실무적인 안내를 읽으며, 고등학생 친구는 경찰이 되고자 하는 꿈이 구체적인 모습으로 다가와 좋았다고 한다. 가슴이 뛴다고……. ‘그래 이 책을 잘 선택했나보다. 다행이다.’

수사와 관련된 용어들에 대한 설명도 상세하게 해주고 있고, 현직에 있는 여자경찰의 칼럼, 도시경찰에 출연했던 배우들의 경찰체험에 대한 소감들도 들어가 있어서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었다. 한편 저자가 경찰이 된 동기와 과정, 형사 30년 기간 동안의 성공과 실패담, 회의에 빠져 사표를 던졌다 다시 돌아가게 된 이야기 등 개인적인 이야기들이 있어서 재미있다.

그가 후배 경찰들에게 하는 조언 중 주의 깊게 본 것은 수사가 종결되고 재판에 넘겨진 후에, 그 재판장에 꼭 참석해서 재판과정을 지켜보라는 내용이다. 그래야 자신이 수사단계에서 어떤 점이 부족했는지를 알게 된다는 것이다. 힘들여 범인을 잡았는데 재판과정에서 무죄로 판결이 나게 될 때, 무엇을 놓쳤는지 꼭 점검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법과 인권에 대한 감수성을 기를 수 있는 방법이란 생각도 했다.

범인을 심문하는 과정에서도 설득과 위로, 공감능력을 잃지 말라고 애써 덧붙인다. 인간적인 공감이 오히려 범인이 자신의 범행을 시인하게 하는 방법이라고 한다. 스스로 괴물이 되지 않기 위해서 사람에 대한 관심과 공감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어느 영역 어느 직업에서든지 한 길을 정직하게 꾸준히 가다보면 서로 통하는 부분이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 이들의 말들을 들어보면 결론은 사람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자신이 만든 음식을 맛있게 먹어주는 사람들을 볼 때 행복을 느낀다든지…. 이대우 형사처럼 범인을 검거함으로 피해자들의 억울함을 풀어주고 그들이 그나마 위안을 받을 때 보람을 느낀다고 하는 것과 서로 상통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달인의 경지는 서로 통한다. 사람이란 주제로….^^

경찰에 대한 혐오 섞인 말들이 오가던 시절들이 있었다. 공권력의 하수인쯤으로 여겨지던……. 말만 들어도 섬뜩하고 증오심을 일으켰던 어두웠던 시절. 그런 시절에도 범죄의 현장에서 묵묵히 피해자와 그 가족들을 위해 몸으로 뛰었던 경찰, 형사들이 있었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되었다.

「재심사건」에 대한 기사들을 보며 감옥에서 청춘을 보낸 억울한 사람들 이야기로 마음이 답답했다. 「검경수사권 조정」에 관해서도 권력이 남용이 될 수 있는 예들을 나열하며 상대방을 견제하지만, 이제까지 경험에 비추어 불안하긴 둘 다 마찬가지이다. 시즌2에 걸친 드라마를 통해 분석하는 칼럼들도 보았다. 결론은 드라마를 봐도 어렵다는 것. 결론이 난 수사권조정에 여전히 의구심을 갖는 사람들도 많다.

사람을 놓치면 권력은 괴물이 되기 마련이다.

이 책의 저자 이대우와 같은 형사들만 있다면, 조금 안심이 되겠다는 생각이다. 사람이 하는 일이니 실수야 없지 않겠지만…. 또 공무원이니 정의가 위태로운 상황이 되면, 운신의 폭이 좁아지는 한계도 있을테고.

이 책은 내가 가지고 있는 것보다 또 다른 경찰지원자를 위해 선물을 하는 게 좋을 것 같다.

먼저 후기를 남기고...^^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ini74 2021-03-06 23:3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진로관련 책도 좋지만 그레이스님이 더 좋은 멘토이신거 같아요 *^^* 보기좋습니다 ~

그레이스 2021-03-06 23:42   좋아요 3 | URL
감사합니다~♡
mini님 아이들과 하는 독서 너무 좋아 보여요.
아이들이 행운이란 생각했어요.

mini74 2021-03-06 23:49   좋아요 3 | URL
과연 아이도 그렇게 생각할까요 ㅎㅎㅎ 과찬의 말씀입니다. 편안한 밤 보내세요 *^^*

붕붕툐툐 2021-03-07 00:4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와~ 경찰이 꿈인 아이들에게 추천해 주면 너무 좋겠어요!! 요즘 진로 독서 하는데 꿀정보입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잘잘라 2021-03-07 11:3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좋아요 백 개 누르고 싶은 리뷰입니다.
그레이스님 감사합니다.

scott 2021-03-07 11: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짠돌이 알라딘!! 더블 하트♥︎ ♥︎ 버튼을 만들롸!

그레이스 2021-03-07 13: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사합니다~~♡♡♡

그레이스 2021-03-07 13: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타 발견하시면 알려주세요~ㅠ
지금 또 수정!
글 올려 놓고 비문과 오타 수정하게 되네요
저만 그런가요?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