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장처럼 써라 - 헤밍웨이, 포크너, 샐린저 외 18인의 작법 분석
윌리엄 케인 지음, 김민수 옮김 / 이론과실천 / 2011년 2월
평점 :
절판


원문: http://blog.naver.com/kelly110/220787215034


  학교 도서관에 이 책을 신청했다가 너무 좋아서 구입을 했다가격이 높긴 했지만 강의 수강료라 여기니 생각이 바뀌었다이 책은 두고두고 나의 작법 안내서가 될 듯하요즘 바이올리니스트들의 리사이틀을 보러 다니면서 느낀 것이 많이 볼수록 뭔가를 잘 알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비단 연주뿐 아니라 무대매너나 레파토리 구성그리고 관객들에 대한 배려까지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이 책은 글을 쓰고자 하는 사람에게 그런 모델을 제시한다아무 것도 모르는 채 글을 쓰는 것보다는 대가들의 경험과 습관그리고 작법에 대한 것을 알고 쓴다면 글의 완성도가 높아지지 않을까?

 

  이 책에는 발자크디킨스허먼 멜빌도스토예프스키카프카,로렌스포크너헤밍웨이오웰샐린저스티븐 킹을 비롯한 18명의 거장들의 글쓰기 방법이 나온다그들이 창작했던 장소어떻게 아이디어를 얻고그런 것들을 잘 활용해 독자의 마음을 흔들어 놓는지를 분석한 책이다그동안 여러 작법 책에서 보아온 것들이 한 권에 총망라 되어 있었다그 어느 책보다 기억하고 싶은 부분들이 많은 책이기도 했다.

 

  작가들 중 많은 이가 외부 세계와 단절된 장소나 시간에 대작들을 완성했다사이버 세계에서까지 늘 북적거려 세상과 차단될 겨를이 없는 오늘날의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있다사람들이 카페를 찾아 글을 쓰거나 집을 떠나 외딴 곳에서 글을 쓰는 이유가 바로 그것일 것이다정유정 작가는 사찰에 들어가 베스트셀러를 썼다그렇다고 직장 생활을 하고아이들을 키우는 내가 세상과 단절된 곳에 오랫동안 머무르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단지 내 하루 시간 속에서 잠깐이나마 글쓰기를 위해 남겨두는 배려 정도면 족하다.

 

  내가 쓰는 글을 읽어보면 서스펜스가 없다이 책에는 서스펜스가 아주 중요하다고 강조한다나는 내가 만든 등장인물이 너무 고생하는 게 마음이 아파서 그런지 덜 고생시키는 듯하다특히 등장인물이 다치거나 죽음에 이르게 하는 건 아직은 못하겠다몇 년 후에 수많은 사람을 죽이고 있을지는 모르지만 말이다그 말은 내가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다는 뜻이리라내 책이고밑줄을 잔뜩 그어 두었는데도 굳이 또 본문 내용으로 옮긴 이유는 거장들의 뛰어난 비법들을 마음에 새기고자 함일 것이다.

  


- 작가로 성공하려면 두 가지 조건이 전제되어야 한다. 바로 사람들로부터의 격리와 집중이다. (29쪽)

- 디킨스가 소설 연재를 앞두고 몇 달 전부터 줄거리를 만들어 놓을 만큼 이야기 자체에 신경을 썼고, 그의 줄거리가 강력한 흡인력을 지녔다는 사실을 아무도 부인할 수 없지만, 그 이전에 그는 인물 풍자에 관한 한 최초이자 최고의 작가라 할 수 있었다. (41쪽)

- 상상력을 끝까지 밀고 나가라. 특히 유머를 잃지 말고 터무니없는 상상과 풍자를 활용하라. (42쪽)

- 유머는 심각하기만 한 작품에 인간적인 요소를 집어넣을 수 있는 좋은 기회다. (46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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