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신저 블루픽션 (비룡소 청소년 문학선) 56
로이스 로리 지음, 조영학 옮김 / 비룡소 / 201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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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 기버> 영화를 보고 <<기억 전달자>>를 읽은 후 작가의 스토리텔링 타일이 마음에 들어 시리즈를 세트로 구입했다. 2편이 <<파랑 채집가>> 그리고 마지막 편인 <<메신저>>가 세 번째 이야기이다. 1편에서는 철저히 안정되어 보이는 사회 속에서 희로애락의 묘미가 없이 무미건조한 삶을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그 사회를 탈출한 ‘기억전달자’ 조너스는 2편에서 전혀 등장하지 않다가 이번 이야기에서 나이를 조금 더 먹은 지도자로 등장한다. 2편의 핵전쟁 후 암울하고 폭력적이던 사회를 벗어난 맷은 나이가 조금 들어 두 음절의 이름인 ‘맷티’가 되어 이번 이야기의 주인공으로 다시 등장한다. 1, 2편의 조각들이 맞춰지는 느낌이 드는 이야기가 바로 <<메신저>>이다.

 

  전편의 무미건조한 사회와 폭력이 난무하는 사회에 비해 가장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는 세 번째 사회를 보여주는 이번 책에서는 두 가지 적이 등장한다. 첫 번째는 점점 닫히고 깊어 가는 ‘숲’이고, 둘째는 사람들의 욕망이 이글대는 ‘거래’이다. 사람을 공격하는 숲은 우리가 생각하는 깊은 숲과는 차원이 다르다. 넝쿨들이 사람들을 찌르고, 잘라낸 곳에서 '산' 성분이 나와 화상을 입히기도 한다. 폭력 사회에 남아 있던 2편의 키라를 데리고 탈출하던 맷티가 엄청난 고생을 하게 된 이유이기도 하다. 점점 닫히는 숲은 사람들간의 소통의 부재와 서로간에 입히는 상처, 그리고 파괴되어가는 자연의 반격 등을 상징하고 있다는 생각을 했다. 그런가 하면 사람들 속에 스멀거리는 이기심을 부추긴 ‘거래장’에서 사람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욕망을 사고판다. 이 두 가지는 가장 우리 세계와 닮아있던 이상적인 사회를 점점 병들게 만든다.

 

  아픈 사람을 치료하고, 마을에 들어온 사람들을 애써 돕던 사람들은 거래장이 서면서부터 달라지기 시작한다. 급기야 그들은 외부 사람들이 들어오지 못하게 벽을 쌓기도 하는데 이들의 마음을 돌릴 방법은 없는 것일까?

 

  수많은 상징을 포함한 이 책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다들 자신만의 재능을 가지고 있다. 영혼을 울리는 노래를 하거나, 미래를 내다보는 수를 놓거나, 치료하는 힘이 있다. 사람들을 위해 메신저가 되고자 했던 맷티는 결국 더 큰 업적을 남긴다. 그의 희생으로 사람은 물론 썩어 가던 세상이 바뀌기 때문이다.

 

  이 시리즈의 특징은 얽히고설켜 있던 이야기의 실타래가 마지막에 가서 순식간에 풀리는 것이다. 조금은 황당할 수도 있지만 카타르시스를 제공하는 로이스 로리만의 스타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읽으며 신비한 이야기 속에 숨은 메시지들을 찾아내는 재미가 있었다. 우리가 사는 사회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계기도 되었다. 다른 이를 돕고,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며, 남의 부족한 부분을 업신여기지 않고, 자신이 가진 재능을 발휘해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노력. 미래를 이끌 아이들이 꿈꾸고 실현해야 할 과제라는 의미에서 청소년들에게 꼭 읽어 보라고 권하고 싶다. 역자는 3편만 읽어도 이해 가능하다고 했지만  1, 2편을 읽은 후에 읽는 것이 훨씬 깊이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시와 언어, 그리고 그것으로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 되새기는 방법 말이야." (111쪽)

- "애 쓰지 마라. 네기 부르지도 않았는데 나타나는 거라면 필요해서이니까. 누군가가 네 도움을 필요로 하는 거야. … 진정한 필요가 생길 때까지 기다려라, 맷티. 재능을 낭비하지 말고." (125-126쪽)

- 결함 또한 그녀의 모습이었다. 곧은 두 다리로 빨리 걷는 키라는 지금의 키라와는 다른 사람일 것이다. (17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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