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을 여는 마음 산책 - 가슴으로 읽는 감동 명언 365
고은정 엮음 / 문예춘추사 / 2013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어제 방학이지만 근무일이라 학교에 갔습니다. 특기적성 강사님들 오리엔테이션 하느라 오전 시간을 정신 없이 보내고 오후에는 공문 기안 올리고 여러 가지 사업 결과를 정산하느라 바빴습니다. 퇴근 무렵이 되었을 때 한 분이랑 통화 중 작은 일로 오해를 받게 되었습니다. 그분이 약속하신 것을 번복하시는 바람에 입장이 난처한 데다 제 의도와는 상관없이 오해를 하고 계신 것이었습니다. 순간 할 말이 생각나지 않아 전화를 끊었는데 집에 오는 내내 계속 억울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에 대해 곧바로 이야기하지 못한 자신이 한없이 싫기도 했구요.

 

  집에 오니 이 책이 도착해 있었습니다. 주문한지 꽤 되었는데 이제야 와서 반갑기도 하고 오늘 있었던 일을 치유할 수 있을까 하고 책장을 넘기기 시작했습니다. 그동안 수많은 명언들을 듣고, 읽고, 말해 왔지만 오늘 당한 일 때문인지 이렇게 뼈에 사무치게 다가온 적은 처음인 것 같습니다. “싸우는 것이 가장 어리석다. 원수도 사랑해야 한다. 미워할수록 사랑해야 한다. 배려하고 존중하라.” 말로는 쉽지만 실행하기는 사실 어렵지요. 가장 마음에 드는 말은 ‘그냥 잊으라’는 것입니다. 쉽진 않겠지만 책에 있는대로 고민은 10분만 하고 잊으려고 합니다.

 

  집에 와서 공부 열심히 하고 있던 아이들에게 예쁘게 말하지 못한 것이 미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모든 일은 마음 먹기에 달려 있나봅니다. 성현들의 명언이 오랜 시간 전해 내려오는 이유도 알 것 같았습니다. 짧은 내용이지만 매일 매일 읽을 수 있도록 제시되어 있어 늘 곁에 두고 보기에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학교에서 훈화할 때 쓸 자료 찾느라 어려웠는데 여기에 있는 내용 하나하나가 학생들을 위한 훈화로 손색이 없어 앞으로 잘 활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또 하나 느낀 건 ‘나도 이런 명언을 남기고 싶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 훌륭한 사람이 되어야겠지요.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고 인품과 지혜를 쌓아 나가는 내가 되고 싶습니다. 아까 그분께는 오늘 출근 길에 커피라도 사다 드려야겠습니다.

 

   

--- 본문 내용 ---

 

 

- 정신의학자 칼 매닝거는 “소유하고 있는 것보다 삶을 대하는 스스로의 자세가 더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우리는 많은 것을 가지고 있지만 가능성과 창의력마저 무시해 버리고 스스로의 존엄성을 지켜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되돌아봐야 한다. (23쪽)

 

- 고민이 많다고 해서 한숨 쉬지 마라. 고민은 당신의 영혼을 갉아먹는다. 문제의 핵심을 정확히 파악하고, 해결책을 찾아 그대로 실행하라. 해결책이 보이지 않으면 무시하라. 고민을 하거나 그렇지 않으나 결과는 똑같지 않은가? 그러므로 고민은 10분을 넘기지 마라. 잊어버릴 줄 아는 것도 행복이다. (36쪽)

 

- 겸손과 배려의 마음이야말로 가장 부드러우면서도 강력한 무기이다. (52쪽)

 

- “본디 남들과 다른 것이 우리 인간이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가는 방법은 수십 가지다. 정형화된 인생 시간표에 주눅들 필요는 없다. 무엇이 내 심장을 뛰게 하는가? 무엇이 나를 움직이는가? 가벼운 바람에도 성난 불꽃처럼 타오르는 내 열정의 정체는 무엇인가? 소진하고 소진했을지라도 마지막 남은 에너지를 기꺼이 쏟고 싶은 그 일은 무엇인가? 내 피를 끓게 하는 일은 절대 남과 동일할 수 없다. 대열에서 이탈하라. 그리고 내 삶의 주인이 되어라.” … 한비야 (61쪽)

 

- 레바논의작가 칼릴 지브란은 사랑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함께 있되 거리를 두라. 그래서 하늘 바람이 그대들 사이에서 춤추게 하라. 서로 사랑하라. 그러나 사랑으로 구속하지는 말라. 그보다 그대들 혼과 혼의 두 언덕 사이에 출렁이는 바다를 놓아두라. 서로 가슴을 주라. 그러나 서로의 가슴 속에 묶어 두지는 말라. 함께 서 있으라. 그러나 너무 가까이 서 있지는 말라. 사원의 기둥들도 서로 떨어져 있고 참나무와 삼나무도 서로의 그늘 속에서 자랄 수 없느니.” -구속과 억압 또한 인간의 본성을 위협하는 것으로, 그것은 사랑에 있어서 관계에 필요 없는 불신만 싹 틔울 뿐이기 때문이다. (87쪽)

 

- “힘들 때 우는 건 삼류다. 힘들 때 참는 건 이류다. 하지만 힘들 때 웃는 건 일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108쪽)

 

- 아내를 위한 보약 10첩(207쪽)

1. 당신 음식 솜씨는 일품이야.

2. 역시 나는 처복이 많아.

3. 다 당신 기도 덕분이야.

5. 당신은 애들 키우는 데 타고난 소질이 있어.

5. 언제 이런 것까지 배웠어? 대단하네.

6. 처녀 때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아.

7. 내가 당신 안 만났으면 어떻게 됐을까?

8. 아마 당신 같은 사람 찾기가 쉽지 않을 거야.

9. 여보, 고마워.

10. 사랑해!

 

- 기원전 551년에 태어난 공자는 동아시아 인문주의의 원형이 된 고대 중국의 사상가이다. 그가 이렇게 말했다. “일생의 계획은 아침에 달려 있다. 젊어서 배우지 않으면 늙어서 아는 것이 없고, 봄에 밭을 갈지 않으면 가을에 바랄 것이 없으며, 아침에 일어나지 않으면 아무 한 일이 없게 된다.” (215쪽)

 

- “현명한 자는 다툼을 멀리 하지만 어리석은 자는 누구에게나 싸움을 건다.” … 솔로몬(278쪽)

 

- 타인으로부터 존경을 받는 10가지 법칙 … 성경(316쪽)

1. 처음 만나는 사람의 이름을 잘 기억하라.

2. 타인을 편안하게 해 주는 사람이 되라.

3. 느긋하고 편안한 마음을 갖도록 노력하라.

4. 이기적이 되지 말라.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는 척하지 말라. 평범하고 겸손하라.)

5. 자신의 성격 결함을 개조하라.

6. 타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라.

7. 불평불만을 버리고 자신의 잘못을 솔직히 인정하라.

8. 모든 사람을 진심으로 사랑하라.

9. 주위 사람의 성공에 대하여 축하하라. 그리고 슬픔이나 실망에 처한 사람을 위로하라.

10. 당신과 함께라면 사소한 것이라도 얻을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하라.

 

- 내일의 삶은 바로 지금의 태도와 선택의 결과로 나타난다. (402쪽)

 

 

http://blog.naver.com/kelly110/4020383136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