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 중고샵에서 건진 책이다.

시이소오님 요즘 송로버섯 얘기 심신치 않게 하시던데, 마침 읽다 보니 송로버섯에 관한 얘기가 나와서 옮겨본다.

 

이 송로버섯이 요물이긴 한가 보다. 승승장구하던 로시니가 1830년 <빌헬름 텔>을 끝으로 돌연 은퇴를 선언한다. 그때 그의 나이 38세. 76세에 세상을 떠날 때까지 단 한 곡도 작곡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렇게 잘 나가던 로시니 은퇴를 하니 당연 소문이 무성할 밖에. 그중엔 '로시니는 송로버섯을 찾아내는 암퇘지를 기르려고 오페라를 접었다'는 소문까지 돌았다고 한다. 돼지를 키우기 위해 절필했다는 것도 이해가 안 갈 판인데 송로버섯을 찾아내는 암퇘지라니?

 

여기서 중요한 것은 돼지가 아니라 송로버섯이라고 한다. 송로버섯은 푸아그라, 캐비어와 함께 유럽 3대 진미다. 몇 년 전 우리나라의 한 와인 마스터가 9백 그램짜리 송로버섯 한 송이를 1억 6천만원에 구입해서 화제가 된 적이 있다고 한다. 얼마나 귀하고 비싼지 '땅속의 다이아몬드'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라고 한다.

 

그도 그럴 것이 보통 버섯은 지상에서 자라지만 지하 10~30 센티미터 지점에서 자라기 때문에 사람의 눈으로 채취할 방법이 없다고 한다. 톡 쏘는 향을 가지고 있어서 이걸 찾아내는데 암퇘지가 제격. 암퇘지는 후각이 뛰어난 데다, 송로버섯의 향을 맡으면 극도로 흥분해서 주둥이와 발굽으로 땅을 헤집고 기어코 송로버섯을 찾아낸다는 것. 게다가 송로버섯을 좋아하는 로시니는 평소 "진미와 요리를 즐기면서 송로버섯을 찾는 암퇘지를 키우며 지내고 싶다."고 말하곤 했다고 한다.

 

물론 그 말이 사실인지 아닌지는 알 길은 없으나 로시니가 송로버섯을 좋아했던 것은 사실이고, 그것을 이용한 요리를 개발하기도 했다. 만약 프랑스 고급 식당에 가서 메뉴판에 '로시니'가 붙은 요리를 발견하게 된다면 로시니가 개발한 송로버섯 요리라고 생각하면 된단다. 예를 들면, '루르느도 로시니' 하면 거위 간에 송로버섯을 곁들인 스테이크고, '필레 드 뵈프 로시니' 하면  푸아그라와 송로버섯을 곁들인 쇠고기 안심스테이크란다. 

 

우리네 서민들이야 평생 먹을 일 없겠지만, 파란색 지붕 밑 우리의 그네님이 드셨다던 송로버섯 요리는 뭘지 상상이 가려나? 그런데 송로버섯을 평생 좋아했다는 로시니이고 보면 그도 굉장한 부자였나 보다. 또한 누군지는 모르겠으나 웬만한 전세값에 해당하는 버섯을 샀다는 와인 마스터 양반은 그걸 가지고 무슨 요리를 만들어 먹었을까? 우리네처럼 볶거나 국 끊여 먹지는 않았을 것 아닌가?  아무튼 귀한 몸인 건 확실하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곰곰생각하는발 2016-08-21 16: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고 이런 것도 모르고 송로 버섯 안 먹은 사람 어디 있나, 이런 말을 했던 저입니다. 봤어야 알지.....

stella.K 2016-08-21 16:28   좋아요 0 | URL
ㅎㅎㅎ 우리네 잘 먹는 팽이버섯이나 표고버섯하고는 끕이 다르죠.
저도 이번에 알고 식겁했다능...ㅠ

곰곰생각하는발 2016-08-21 16: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송이를 송로로 착각.... ㅎㅎㅎㅎㅎㅎ 진짜 빈티나는 착각이었네요..

stella.K 2016-08-21 16:33   좋아요 0 | URL
아, 맞아요. 그래서 웃었잖아요.
그때 곰발님을 라임대마왕으로 등극시켜 드리고...ㅎㅎㅎㅎ

hnine 2016-08-22 04: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트러플이라고 흔히 말하는 그 버섯 아닌가요? 돌덩이처럼 생긴...
로시니가 은근히 송로버섯 핑계를 댔군요 ㅋㅋ
트러플은 생소하지만 버섯은 아니라도 우리에겐 ˝산삼˝ 이 있으니까요 뭐~~

stella.K 2016-08-21 18:07   좋아요 0 | URL
맞아요. Truffle.
별로 맛있어 보이진 않는데. 좀 악마적으로 생기지 않았나요?ㅋ
그에 비하면 산심은 도사님 수염 같구요.
산삼도 아무나 먹을 수 있는 음식은 아니죠. 그래도 송로버섯 보다는...^^

시이소오 2016-08-21 20: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송로버섯 이런거군요. ㅋ 감사합니다. 배우고 갑니다 ^^

stella.K 2016-08-21 20:09   좋아요 0 | URL
아이, 뭘요?^^

yamoo 2016-08-22 12: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헐~ 이 책 문득 묻다...이거 헌책방에서 구해서 몇 꼭지 읽어 봤는데, 괜찮겠다 시퍼 지난 주에 데려왔어요....권수가 더 있어 도서관에서 빌렸지요..ㅋㅋ 3권까지 있더이다...

근데, 전 왜 그 버섯 야그는 못봤을까요...스텔라 님때분에 이 책 다 읽을 듯해요^^
이런 우연이!!

stella.K 2016-08-22 13:56   좋아요 1 | URL
오, 정말요. 야무님과 제가 같이 좋다고 하는 책이 있다니!
기분 좋은데요?ㅋ
이 책 괜찮은 거 같아요. 제가 몰랐던, 모르면 모르는데로
크게 신경 쓰지 않았던 부분을 건드려줘요.
그러고 보면 라디오 방송작가들 참 대단한 것 같아요.
짧은 분량의 글속에 어떻게 그렇게 폐부를 찌르는 글을 담아낼 수 있을까
놀랄 때가 많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