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가제 이후 각 인터넷 서점마다 새로운 다양한 서비스를 내놓고

고객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는가 보다.

알라딘도 예외는 아니어서  여러 가지 개편을 시도하고 있는가 본데,

그중 눈에 띄는 건, 예전에 <추천>에서 <공감>으로 바뀌더니 이젠  '좋아요'바뀌었다.

난 첨에 갑자기 <공감> 기능이 없어져서 '어, 이거 뭐지?' 당황했다는.

나중에 오른쪽에 '좋아요'가 생겼다는 거 알았다.

보기도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데, 좀 누르고 싶도록 뭔가 디자인을 새로 해야 할 것

같은데... 아무래도 언젠가 그러긴 하겠지?

 

팔로잉이니 팔로워니 하는 기능도 해 놨다.

이거 네이버에서 따온 것 같은데,

나도 필요해서 네이버를 쓰고 있긴 하지만 별 볼 일 없는 블로그에 가끔 

서로이웃을 하자고 신청해 오는 블로거가 있다. 

난 이게 좀 불편했다. 

나 좋다고 해서 이웃하는 거야 고마운 일이긴 하다만 왠지

서로 이웃하면 '이거 꼭 해야하는 거야?' 찜찜해진다.

왜 혼자 못하고 같이 해야하는 거지? 

뭔가 같이 안하면 저쪽에서 짝사랑하는 것 같아 싫어할 것 같다고 네이버에서 지레

생각하는 걸까?

이러다 나중에 정말 같이 안하면 저쪽에서 보복 돌아 오는 건 아닌가 싶기도 하다.

왜 마치 '나는 너 좋아하는데 너는 왜 나 안 좋아하는 거야?' 해서

자기 호의 무시했다고 폭행에 살인까지 하는 얼빠진 사이코들의 환영을 보는 것 같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나 살아 보겠다고 좋아하는 척 해야하는 그 상황이 연상이 돼서

찝찝한 것이다. 

 

물론 혼자 짝사랑 하는 것이 안쓰러워 친구맺기를 주선해 준다는

뭐 그런 선한 의도가 있긴 할 것이다. 

하지만 그것을 제도적으로 강제하는 것 같아 사용자로선 불편하다는 것이다.

 

어젠 도대체 이 '서로이웃'은 뭔가 해서 설명을 읽어 보았다.

그랬더니 네이버 같은 경우 저쪽에서 '서로이웃' 신청했다 거절 당해도 

자신이 거절 당한 것을 알지 못하며, 내 블로그가 이웃 추가가 이미 된 것이라고 한다.

이건 또 무슨 황당한... (더 웃기지 않나? 상대가 까인 것도 모르다니.

그럼 서로이웃은 왜 만든 건데? 사람 원숭이 되는 것 순식간이란 생각든다.)

여튼 그러니 내쪽에서 서로 이웃에 동의하지 않아도 부담 가질 필요가 없다는 말이다.

이걸 다행이라고 여겨야할지 고민할 틈도 없이 

같은 날 알라딘에서 이와 비슷한 일을 보니 좀 짜증이 났다.

알라딘, "좀 신선해질 수는 없는 거니? 남들 한다고 나도 따라할 필요있니?"

라고 묻고 싶어졌다.

누가 누구와 친구를 맺던 또 맺다가 헤어지던 그런 건 그냥

알라디너의 자발적이고도, 자연스러운 것으로 남겨 둬도 되지 않을까?

그래서 이미 즐겨찾기 한 알리디너의 친구맺기 배너 보고 참 이걸 새로 눌러야 할지

말아야할지 대충난감해졌다. 물론 다시 누를 필요를 못 느껴 그냥 내버려뒀지만.

 

나 같은 경우 오래 전부터 이러 저러한 이유로 즐찾을 했다가 빼기도 하고,

다시 추가하기도 하고(그런 경우는 극히 드물지만), 새로 추가하기도 하고 그래 왔다.

그런데 서로 이웃하면 이건 빼도박도 못하는 거 아닌가?

그렇다면 내가 이러 저러한 이유로 멀어진 알라디너의 글을 브리핑룸에서 여전히

봐야하고, 별로 친하지 않은데 알은 척 해야하고... 

이건 알라딘의 또 다른 감시기능이 아니고 무엇이란 말인가?

물론 알라딘이 그렇게 한가한 곳이 아니라고 할지 모르겠다.

다 고객을 위한 것이라고 할 것이다.

하지만 무엇이 진정한 고객을 위한 것인지 한 번 더 생각해 줬으면 좋겠다.   

이렇게 불편해서야 알라딘에서 새로 알라디너를 사귀기도 쉽지 않고

(물론 거의 안하긴 하지만) 싫어할 수도 없는 애매한 상황이 되어버린 것 같아 불편하다.

 

 


댓글(19)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립간 2014-11-25 17: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저의 즐겨찾기를 상대에게 공개했던 상태라서 팔로워를 모두 팔로잉하기로 했습니다. 200번 넘께 클릭하니 지루하더라고요. 거절과 공개에 관해 `즐겨차기`를 공개로 할지 비공개를 할지 논의가 있었고, 사용자의 생각을 존중하는 의미로 공개, 비공개 선택을 주었었죠. 오늘 서재지기님께 문의하니, 알라딘 서재 운영팀에서 친구-팔로잉-팔로워 서비스를 통해 공개로 방향을 이끄는 것 같습니다.

stella09 님이 지적하신 신선하지 않다는 것과 알라딘 서재만의 특색이 옅어진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서비스도 작은 우위가 다양성을 훼손하는 것 같습니다.

stella.K 2014-11-25 18:22   좋아요 0 | URL
저는 오래 전부터 알라딘에 마음이 안 가서 이 동네가 뭘 하든
신경 안 쓰기로 하긴 했는데 이게 너무 네이버와 같아서
그렇지 않아도 네이버가 은근 신경 쓰였거든요.
여기서조차 이런 신경을 써야 한다는 게 좀 그렇더라구요.
물론 알라딘이 강제성을 두지 않을 거라는 건 압니다만
이미 그런 시스템을 만들어 놓고 강제성을 두지 않는다고 해서
알라디너의 자발성을 유도하지는 못할 거란 말이죠.
뭐 알라딘과 고객이 멀어질수도 있고 가까워질 수도 있고 그렇긴 한데
알라디너끼리 제도적인 허점에 걸려 멀어지는 건 원치 않는데
전 점점 어떠한 매력도 못 느낀다는 겁니다. 참 알라딘은...쩝

마립간 2014-11-26 09:15   좋아요 0 | URL
저는 북플을 통해 즉흥적이고 얕은 사고의 짧은 글들이 당분간 많아지지 않을까 생각도 하지만, 알라딘의 특성상 결국에는 제자라로 돌아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알라디너의 상호 관계는 깊고 좁은 관계를 택할 것이나 넓고 얕은 관계를 선택할 것이냐의 문제인데, 알라딘에서 시스템으로는 후자를 택한 것이겠죠.

stella.K 2014-11-26 12:15   좋아요 0 | URL
아, 알라딘이 이러는 게 결국 북플 때문이겠군요.
제자리로 돌아가 주면 다행이죠.
예전의 알라딘이 참 좋았는데 말이죠.
그래도 제가 알라딘을 완전히 못 떠나는 건
제 개인적 필요도 있긴 하지만
마립간님 같은 옛 지인분들이 알라딘에 계시기 때문이어요.ㅠ

곰곰생각하는발 2014-11-25 17: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니.. 그런 게 있나요 ? 어라, 내 눈에는 왜 아무 것도 안 보이죠 ? 앗.. 좋아요가 있네 ???! 오호... 이거 무슨... ㅎㅎㅎㅎㅎ

stella.K 2014-11-25 18:24   좋아요 0 | URL
잘 안 보이죠? 저도 어제 한참 찾았다는 거 아닙니까?
전 옛날 사람이 되나서 그런지 예전에 `추천`이 좋았고.
그나마 공감도 나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데 `좋아요`가 뭡니까? 좋아요가...
싸 보이잖아요. ㅎㅎ

달걀부인 2014-11-25 18: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역시 공감요.. ˝좋아요˝는 여기 글들과 고민들에 비해..가벼운 느낌이 드네요. 차라리..˝좋소˝로 하던가.ㅋ

곰곰생각하는발 2014-11-25 21:47   좋아요 0 | URL
좋아요. 보다 ˝ 타인이 당신에게 맞장구를 쳤습니다 ˝ 요건 어떤가요 ?

마립간 2014-11-26 08:37   좋아요 0 | URL
추천, 공감, 좋아요, 맞장구 중에서 `맞장구`가 가장 마음에 드네요.

`좋아요`의 문제점은 위로가 필요한 상황에서 동감에 어울리지 않다는 것입니다. `공감`도 어울리지 않다고 생각했는데, 좋아요가 유지된다면 `좋아요/위로`를 만들어야 할 듯 합니다.

러브굿 2014-11-26 09:41   좋아요 0 | URL
`좋소` ㅋㅋ 뿜었습니다요.

stella.K 2014-11-26 11:52   좋아요 0 | URL
전 개인적으로 이 `좋아요`가 좀 묘한 뉘앙스가 있는 것 같아서
영 껄적지근 합니다. 끈끈하잖아요. 나만 그런가?ㅋㅋ

cyrus 2014-11-26 15:40   좋아요 0 | URL
`좋지 아니한가`는 어떻습니까?

2014-11-25 20:19   URL
비밀 댓글입니다.

stella.K 2014-11-26 15:01   좋아요 0 | URL
오, 나의 존경하옵는 님,
그렇다면 이건 뭐 알라딘의 네이버화쯤 되는 건가요?
왜 이렇게 중심이 없는 겁니까? 특화된 뭔가가 없이 따라하기나 하구.
디지털의 시대에 아날로그 감성이 대센데 말입니다.
알라딘은 가만 있어도 알라디너들이 알아서 다 자리찾아 갈 텐데 왜 그러는지
모르겠어요.
그래도 알라딘이 좋은 건 아직도 서로간의 소통이 다른 타 커뮤니티 보다
활발하다는 건데 그걸 스스로 깍아 먹는 것 같아요.
이번에 바뀐 `좋아요`도 타 커뮤니티는 그렇게 활성화 되있지 않아요.
그나마 남아 있는 불씨마저 끄려는 건지..

도서정가제도 일괄적으로 10%활인에 5% 적립이라니까 구매 의욕이
확 떨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웬지 이것도 오래 갈 것 같지는
않다는 생각이 들어요. 미약하긴 하지만 재정가도서가 나오고 있거든요.
지금은 미약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으면 재정가도서로 전환된 도서들이
나오지 않을까 싶기도 해요. 그러면 좋아해야 하는 건지 말아야 하는 건지
잘 모르겠어요.
도서정가제가 맞긴 맞는 것 같은데 지나치게 높게 책정된 책을 현실화할 수만
있다면...근데 이게 이상론 같기도 하고.
아무튼 단통법도 그렇고, 도서정가제도 그렇고 우리나라는 좀 이상한 것 같아요.

노마 2014-11-26 01: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도 친구신청할때 달리 할 게 없다는 것에 안도하고 있어요. 싸이 일촌신청하던 시절이 너무너무 힘들었던 1인...ㅡㅡ;;

stella.K 2014-11-26 12:12   좋아요 0 | URL
싸이도 그렇군요. 자주 보면 어차피 친구 먹게 돼 있어요.
네이버 같은 경우 서로 이웃하자고 해놓고 신청만 했지
그 사람네들이 제 블로그에 댓글 남기고 그러진 않더라구요.
그러면 내가 이런 사람한테까지 서로이웃을 맺어야 하나? 그런 생각들어요.
저쪽에서도 내가 반응하질 않으니 반응 없는 블로거한테
삽질해 뭐하나 뭐 그럴 것 같아요.
중요한 건 성실한 태도겠죠.ㅠ

cyrus 2014-11-26 15: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페북도 마찬가지예요. 상대방이 먼저 친구 요청하거나 내가 상대방을 친구 요청을 하게 되면 정말 온라인 관계가 뜨뜻미지근하고, 오프라인에서도 한 번도 만날 일이 없다면 그건 친구가 아니라 남남이에요. 저는 요즘 페북에 친구 신청 맺은 사람들 중에 친밀도가 낮은 분은 제가 일부러 친구 관계를 끊어요. 일단 친구 맺어보고 상대방과의 친밀함의 깊이가 더 이상 진전이 없다면 스스로 물러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상대방이 나를 알아주지 않는다고 오래 붙잡고 혼자 끙끙댈 이유는 없다고 봐요.


2014-11-27 17: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stella.K 2014-12-07 13:44   좋아요 0 | URL
그러니까요. 이건 여전히 온라인 서점 살려주기지
동네서점 살려주기는 아니죠. 뭔가 실질적인 대안이 나와줘야 하는데 말입니다.
저 같은 고객은 꼭 불가피하게 사 봐야할 책이 아니라면
책 안 살 것 같아요. 그동안 사 놓은 책이나 보고,
요즘엔 또 심심찮게 도서 이벤트 하는데도 많고,
중고서점 어디 좋은 책 없나? 뒤져 보겠죠.
이 당연한 고객심리를 도서정가제에만 묶어 둔다는 게 역부족이다 못해
말도 안 되는 거죠.
알라딘도 그렇습니다. 저는 예전에 주급 5천원 주던 그 시절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뭐 깡통 페이퍼에게까지 주급 줘서 말이 되냐 안 되냐 가지고 말이 많았지만
그래도 그 시절 오고 가는 정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페이퍼 퀄리티 높이겠다고 하니 뭐 그래서 퀄리티가 높아졌는지는
모르겠지만 대신 정이 옛날만 같지 않아졌잖아요.
그렇다고 알라딘이 특별히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아니고.
당선작 하나 받아 보겠다고 하루종일 컴 앞에 앉아 있으면
이거 내가 뭐 하나 싶기도 해요.
물론 그래서 지금은 아주 감동 받은 책 아니면 리뷰도 대충 씁니다만...
썼다하면 당선작 되는 사람 보면 상실감까지는 아니어도
뭔지 모를 비애감 같은 게 느껴지죠. 결국 애증이 되더라구요.
그리고 신경 안 쓰려고 하다보니 내가 내 서재를 온전히
사랑할 수 없게 되어버렸습니다.
그렇다고 안 쓰자니 그렇고.
그래서 딴곳에 블로그를 만들어 놓고.

헉, 제가 지금 뭔 말을 지껄인데유...ㅠㅠ